•  


慶北 東海岸 休養觀光레저 基盤 크게 늘어난다|동아일보

慶北 東海岸 休養觀光레저 基盤 크게 늘어난다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2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고래불海水浴場 複合타운 3月 開場… 野營場-오토캠핑 等 設置 손님맞이
國立海洋科學敎育館 3月 着工… 浦項 等 國家脂質公園 認證도 推進

경북도가 2020년까지 조성하기로 한 동해안 해양 레포츠 체험 벨트의 하나로 다음 달 해양복합타운이 개장하는 영덕군 병곡면 고래불해수욕장 전경.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2020年까지 造成하기로 한 東海岸 海洋 레포츠 體驗 벨트의 하나로 다음 달 海洋複合타운이 開場하는 盈德郡 병곡면 고래불海水浴場 前景. 慶北道 提供
경북도와 盈德郡은 3月 盈德郡 병곡면 고래불海水浴場에서 海洋複合타운을 開場한다. 2013年 國土部의 善導 事業으로 選定돼 工事를 始作한 지 4年 만이다.

고래불海水浴場은 屛風처럼 펼쳐진 솔밭을 끼고 있다. 高麗 末 忠臣 목은 異色(牧隱 李穡)李 隣近 山에 올라 고래가 헤엄치며 노는 모습을 보고 고래불로 이름을 붙였다고 傳해진다. 白沙場 굵은 모래가 몸에 잘 달라붙지 않고 찜질을 하면 循環器 系統에 效驗이 있다고 한다. 盈德郡은 이곳 17萬5000餘 m²에 野營場과 오토캠핑 및 캐러밴 캠핑場을 設置하고 손님맞이 準備에 한창이다. 展望臺와 海岸 散策路, 샤워場, 炊事場도 만들었다. 軍은 이곳과 가까운 대게 主産地 강구항과 칠보산 自然休養林, 괴시리 傳統마을, 경정리 漁村마을 等을 連結해 캠핑과 休養, 힐링(治癒)李 可能한 觀光 코스로 開發할 計劃이다.

이처럼 慶北 東海岸에 休養·觀光·레저 基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展望된다. 도는 2020年 完了를 目標로 旣存 觀光資源과 새로운 基盤을 椄木하는 海洋 레포츠 體驗 벨트를 造成하고 있다. 四季節 海洋 據點 開發과 觀光 滯留 基盤 擴充, 요트 體驗 네트워크 構築, 觀光 商品 開發 等의 事業을 進行한다.

道는 다음 달에는 蔚珍郡 죽변면 厚情海水浴場 隣近에 國立海洋科學敎育館을 着工한다. 2020年까지 1045億 원을 들여 11萬1000m² 터에 3層 規模로 짓는다. 展示 및 敎育 施設을 包含한 科學館과 宿泊施設을 갖춘다. 海洋의 理解를 主題로 基礎 및 應用科學 展示物과 體驗 콘텐츠로 꾸민다. 水深 6m 바닷속 環境을 즐기는 해중(海中) 展望臺도 짓는다. 隣近 韓國海洋科學技術院 東海硏究所와 慶北海洋바이오産業硏究院 等과 함께 體驗 學習과 海洋 敎育 프로그램도 運營할 計劃이다.

東海岸의 觀光 및 體驗 價値를 높이는 事業도 벌인다. 道는 올해 東海岸 浦項 慶州 盈德 蔚珍 4個 市郡과 함께 國家脂質公園 認證을 推進하고 있다. 아름다운 景觀과 生態를 保有한 地質 名所를 中心으로 2261km²에 이른다. 最近 環境部에 申請書를 提出했다. 다음 달 現場 實査를 거쳐 4月 國家脂質公園委員會가 認證 與否를 決定한다.

國家脂質公園 認證은 地球科學的으로 重要한 地域을 選定해 保全하고 敎育 및 觀光 事業에 活用할 수 있는 制度다. 慶北 東海岸에는 慶州 柱狀節理와 浦項 化石 山地, 盈德 해맞이公園, 蔚珍 王避川 같은 代表 名所 20餘 곳도 있다. 地域別로 特化한 觀光 資源인 慶州의 歷史文化, 浦項의 近代産業施設, 盈德의 海岸 景觀, 蔚珍의 自然 生態와 어우러져 觀光客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提供한다.

도는 最近 4個 市郡과 國家脂質公園 引證 實務委員會를 構成했다. 권영길 慶北道 東海岸發展本部長은 “國家脂質公園 認證은 東海岸의 뛰어난 自然·歷史·文化·生態 資源을 效果的으로 保全, 管理하고 이를 活用한 親環境 觀光 商品을 開發해 地域 經濟 活性化에 寄與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