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나는 工夫]아빠! 몽골探險 體驗學習 떠나요|동아일보

[신나는 工夫]아빠! 몽골探險 體驗學習 떠나요

  • 入力 2007年 5月 8日 03時 01分


코멘트
‘家庭의 달’인 5月에 온 家族이 함께 體驗學習 나들이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

5月은 어린이날, 어버이날이 모두 들어 있고 季節的으로도 宛然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는 時期여서 野外에서 家族單位로 體驗學習을 하기에 좋다.

自然體驗, 科學探究, 歷史探訪 等 아이가 興味를 가질 만한 分野를 고른 뒤 믿을 만한 團體에서 主管하는 테마別 體驗學習 프로그램을 選擇하면 된다.

敎育的으로도 意味가 있으면서 온 家族이 즐거운 時間을 보낼 수 있는 體驗學習 프로그램을 主題別로 紹介한다.

○ 野外로 나가고 싶다면

體驗學習 專門業體인 모든 學校는 12日 ‘濕地生態와 恐龍알 化石’이란 體驗 프로그램을 進行한다. 濕地에 棲息하는 生物에 對해 學習하고, 恐龍알 化石地에서 直接 化石 發掘 作業도 해 볼 수 있다.

忠南 논산시는 19∼21日 ‘追憶의 陸軍訓鍊所 兵營體驗祝祭’를 연다.

온 家族이 兵營食事體驗, 行軍하기, 野戰內務班體驗, 各個戰鬪, 陸軍訓鍊所 테마旅行 等의 異色 體驗을 할 수 있다.

忠南 洪城郡은 ‘內包綠色體驗’이라는 農村體驗 프로그램을 運營 中이다. 오디 따먹기, 누에 먹이 周忌, 더덕 껍질 벗기기 體驗 等 多樣한 農事 體驗을 해 볼 수 있다.

먼 곳으로 가기가 부담스럽다면 서울市가 運營하는 ‘서울大公園 自然캠프場 野營’도 좋은 選擇이 될 수 있다. 自然캠프場에서의 캠프뿐 아니라 京畿 과천시 서울랜드 利用 割引 惠澤 및 事前 豫約하면 體驗프로그램人 숲속旅行에도 參與할 수 있다.

○ 科學에 興味 있다면

아이가 科學 分野에 興味가 있다면 各種 科學體驗觀이나 宇宙센터를 見學하는 것도 좋은 方法.

國立서울科學館은 常設體驗敎室, 陶藝體驗敎室, 宇宙體驗敎室을 運營한다. 종이팽이 만들기, 로켓車 만들기, 스트로 飛行機 만들기 等 다양한 體驗 프로그램이 準備되어 있다.

最近 仁川 江華郡에 門을 연 玉토끼 宇宙센터는 2000坪의 展示體驗館과 1萬8000坪의 野外 庭園으로 꾸며졌다. 日蝕, 月蝕 體驗코너, 로켓發射 試演, 별자리 만들기 等의 各種 體驗을 直接 해 볼 수 있다.

韓國原子力文化財團은 서울 衿川區 독산동에 位置한 社屋 1層에 에너지體驗館 ‘幸福한i’를 槪觀하고 體驗學習 프로그램을 運營 中이다. 다양한 에너지源을 學習할 수 있는 科學敎室 프로그램이 있다.

○ 文化를 느껴보고 싶다면

서울 성북구는 ‘城北 歷史文化 探訪敎室’을 5月부터 運營 中이다. 探訪코스는 선잠團地, 정릉, 서울城郭, 고려대博物館 等 管內 文化遺跡地 一帶로 서울市 文化遺産解說師의 專門的인 解說과 함께 故宅에서 茶를 마시는 ‘多文化 體驗’ 時間도 있다.

아이가 童話를 좋아한다면 京畿 파주시에 가보자. ‘신데렐라, 빨간 帽子가 걸어온 300年’이라는 異色 展示會가 坡州市 헤이리 아티누스 네버랜드 픽처北 뮤지엄에서 7月 1日까지 열린다.

大田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다음달 17日까지 몽골大探險戰이 열린다. 몽골傳統意識을 통해 몽골 文化를 直接 느낄 수 있고 家族이 함께 ‘게르(遊牧民의 집)’를 만들어보는 特別體驗을 할 수 있다.

○ 體驗學習 效果 높이려면

體驗學習을 다녀온 뒤에 家族끼리 體驗學習 內容에 對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거나 體驗報告書를 作成하는 것이 좋다. 特히 現場에서 찍은 寫眞을 活用해 家族끼리 體驗學習을 主題로 新聞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新聞을 만드는 過程 自體가 敎育的으로도 效果 있는 學習이 될 뿐더러 後날 이 新聞이 좋은 追憶거리가 될 수도 있다.

캠프나라 김병진 事務局長은 “體驗學習 運營 經驗이 많고, 믿을 수 있는 團體가 主管하는 프로그램을 고르는 것이 좋다”며 “可及的이면 아이가 興味를 보이는 分野와 關聯된 體驗學習을 하는 것이 敎育的 效果가 높다”고 말했다.

신수정 記者 crystal@donga.com

體驗學習 프로그램
프로그램 內容 一時·場所 問議
몽골大探險 -게르(遊牧民의집) 만들기
-몽골傳統意識 體驗
∼6月 17日 大田 國立中央科學館 www.2007mongol.com
宇宙體驗敎室 -로켓車 만들기
-스트로 飛行機 만들기
常設 국립서울과학관 www.ssm.go.kr
玉토끼 宇宙센터 -日蝕, 月蝕 體驗코너
-로켓發射 試演
常設 仁川 江華郡 www.oktokki.com
에너지體驗 -다양한 에너지源 體驗敎室 常設, 서울 衿川區 독산동 韓國原子力文化財團 www.knef.or.kr
城北 歷史文化 探訪敎室 -管內 文化遺跡地 探訪
-多文化 體驗
∼10月 27日 서울 城北文化院 02-765-1611
신데렐라, 빨간모자가 걸어온 300年 -신데렐라와 빨간모자 그림冊 展示 ∼7月 1日, 京畿 파주시 헤이리 아티누스 네버랜드 픽처北 뮤지엄 031-948-6685
濕地生態와 恐龍알 化石 -濕地 書式 生物 學習
-化石 發掘 作業
5月 12日 京畿 安山市 www.schoolall.com
追憶의 陸軍訓鍊所 兵營體驗祝祭 -兵營食事體驗, 行軍하기
-野戰內務班體驗, 各個戰鬪
5月 19∼21日 忠南 論山市 陸軍訓鍊所 041-742-5511
內包綠色體驗 -오디 따먹기
-누에 먹이 周忌
∼11月 忠南 洪城郡 www.naepo.go.kr
서울大公園 自然캠프場 -숲속旅行 體驗프로그램 ∼11月, 京畿 과천시 서울大公園 grandpark.seoul.go.kr
∼5月 20日, 서울 鍾路區 안국동 사비나美術館
名畫 속 主人公되기 -밀레의 ‘만종’ 패러디하기
-演劇 놀이로 體驗
www.savinamuseum.com
高地도 體驗學習 -所長 古地圖 拓本
-指導 製作
∼8月 말, 京畿 龍仁市 경희대 水原캠퍼스 내 惠政博物館 oldmaps.khu.ac.kr
藝術, 놀이와 만나다 -巨匠의 作品을 活用한 놀이 體驗 ∼7月 14日, 서울 종로구 혜화동 사다리아트센터 www.sadari.org
別難物件博物館 -소리, 빛, 科學, 움직임, 生活 等의 테마 展示 ∼8月 31日, 大邱 友邦타워 2層 特別展示館 www.funique.com
한放體驗프로그램 -나만의 東醫寶鑑 만들기
-藥材工藝 作品 만들기
∼6月(2·4週 土曜休業일에 運營), 서울 강서구 가양2棟 許浚博物館 www.heojun.seoul.kr
어린이 金融體驗 -金融消費體驗
-나醫金融性向 알아보기
∼6月 30日, 서울 麻浦區 西橋洞 靑少年經濟體驗센터 www.yezone.org
푸른꿈 文化體驗活動 -木工藝 小品 만들기
-솜沙糖 만들기
5月 12日, 京畿 성남시 修正靑少年修鍊館 www.snyc.net
光明 文化·學習祝祭 -追憶의 놀이터 5月 11∼13日, 京畿 광명시 室內體育館 festival.gm.or.kr
資料: 캠프나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