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者討論마당]藥大 6年制 轉換|東亞日報

[讀者討論마당]藥大 6年制 轉換

  • 入力 2002年 12月 17日 19時 29分


▼大部分 國家 5~8年制…競爭力 考慮해야▼

全國 大部分의 藥大生이 現行 4年制에서 6年制로 藥大의 學死力을 늘려줄 것을 要求하며 無期限 授業 拒否에 들어갔다고 한다. 다른 大學은 4年間 120學點을 取得하는 데 비해 藥大는 160學點을 取得해야 돼 無理가 따른다고 본다. 韓國의 藥大는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授業年限이 짧다. 獨逸이 8年, 美國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가 6年이며, 中國과 泰國이 5年으로 大部分의 國家가 5∼8年制를 採擇하고 있다. 또한 現行대로 4年制가 繼續될 境遇 藥師 人力의 外國 進出에 障礙가 될 수 있다. 美國은 外國 藥師들의 自國 藥師試驗 應試資格을 5年制 以上으로 變更해 2002年부터 施行하고 있다. 많은 유럽 國家들도 이를 推進 中이라고 한다. 市場開放 以後 外國系 法人藥局이 들어와 6年 敎育을 받은 外國 藥師를 雇傭, 自己 나라에서 開發된 藥의 獨占供給을 試圖할 境遇 國內 製藥會社들이 받을 打擊도 看過해선 안될 것이다.

장삼동 釜山 사하구 신평동

▼숨돌릴 틈 없는 日程…正常的 授業 沮害▼

藥大 3學年에 在學 中인 딸을 둔 엄마다. 아이가 大學에 入學한 뒤 3年을 돌이켜보면 한 마디로 ‘高3의 延長’이라고 할 程度다. 卒業에 必要한 學點이 160學點으로 餘他 4年制 大學보다 20學點이 많기도 하지만, 實驗實習時間이 엄청나게 많다고 한다.

그런 탓에 父母 子息間에 마음놓고 電話 한 通話 할 餘裕도 없다고 하니 必要하다면 6年制로 늘려서라도 正常的인 學業이 되었으면 한다. 大學에 따라 藥師資格證을 取得해 藥局을 開業하는 學生들도 있을 것이고, 卒業 後 新藥開發이나 生命工學 分野로 進出하는 境遇도 있을 수 있으므로 6年制 轉換도 大學의 自律에 맡겼으면 한다. 大學院 制度는 다른 專攻分野와 마찬가지로 또 다른 槪念의 學問的 接近이므로 藥大의 6年制 轉換과는 아무 相關이 없다. 藥大를 卒業한 學生들이 製藥會社나 關聯 硏究所로 進出한 뒤 臨床實驗이나 專攻 學問이 不足해 제대로 待接받지 못하는 境遇는 없었으면 한다.

박광희 釜山 금정구 부곡동·동현중 敎師

▼바뀐 保健環境 4年課程으론 못따라가▼

藥大 6年制 學制 改編은 반드시 이뤄져야 할 時急한 問題다. 2000年 醫藥分業 實施 以後 社會가 要求하는 藥師의 職能이 過去와 달라지고 있는데 藥大의 커리큘럼은 30年 前 狀態로 停滯돼 있다. 政府도 大統領 直屬 諮問機構인 ‘藥師制度 改善 및 保健産業發展 特別委員會’를 構成해 藥大의 學制 改編을 推進해왔다. 言論界 市民團體 政府機關 醫師 藥師 等으로 構成된 이 諮問機構는 7個月間의 論議 끝에 10月 藥大 6年制 改編案을 滿場一致로 통과시켰다.

藥大 6年制 要求가 韓藥 調劑權을 노린 것 아니냐는 主張도 全혀 根據가 없다. 97年 3月 改正된 藥事法施行令은 韓藥學科 卒業者들만 韓藥을 다루도록 못박았다. 現在 全國 17個大 藥大生은 政府의 早速한 藥大 6年制 立法豫告를 主張하며 授業拒否에 들어간 狀態다. 政府는 藥大 6年制를 施行해 變化된 保健醫療 環境에 맞는 藥師를 排出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席敏慧 숙명여대 藥學部

▼期間 늘어나면 優秀學生 支援 줄어들수도▼

4年制인 藥大가 6年制로 轉換되면 短期的으로는 藥大의 魅力을 떨어뜨려 終戰만큼 優秀한 資源을 確保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더 오래 工夫한 藥師들은 그만큼 더 處遇改善을 主張할 것인 反面 敎育期間이 늘어난 만큼 人力排出은 줄어 追加 人件費 上昇과 醫療費 增加가 뒤따를 것이다. 藥大가 4年制라 藥師들의 海外進出이 어렵다는 主張은 國家間 藥師免許 相互 認定에 關한 讓許가 必要한 것이어서 藥大 6年制 轉換의 理由로 主張하는 것은 無理라고 본다. 外國 藥局들이 韓國에 들어오더라도 言語와 慣習의 障壁 때문에 韓國人 藥師를 雇用할 것이기 때문에 이 또한 藥大 6年制 轉換의 當爲性을 正當化하지는 못 한다. 綜合病院에 就職할 藥師들은 病院에서 인턴십 履修를 通해 追加敎育을 받도록 하는 것이 오히려 費用을 節減하고, 요즈음 問題되는 藥師들의 不法診療 및 賣藥行爲를 豫防할 수 있는 方法이 아니겠는가. 이런 點을 充分히 檢討하고 輿論調査나 公聽會 開催 뒤 最終 結論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윤숙 大邱 달서구 감삼동

■‘藥大 6年制 轉換’ 問題에 對한 讀者 여러분의 意見에 感謝드립니다. 集計 結果 贊成 95%, 反對 5%였습니다.

다음週 ‘獨自 討論마당’의 主題는 ‘選擧運動 期間 中 輿論調査 公表 禁止’입니다. 現行 公職選擧 및 選擧不正防止法(以下 選擧法) 108條는 選擧期間 開始日부터 選擧日까지 政黨 支持度나 當選人을 豫想케 하는 各種 輿論調査와 人氣投票 結果의 公表를 禁止하고 있습니다. 그 結果 이番 大選에서는 各種 虛僞 輿論調査 結果가 橫行하는 副作用을 낳기도 했습니다. 現行 選擧法대로 輿論調査 結果 公表를 選擧運動 始作과 함께 禁止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아니면 選擧일 1週日 煎이나 5日 前으로 限定하는 것이 나은지에 對한 意見을 보내주십시오.

參與하실 讀者는 意見을 500字 程度로 整理해 本社 오피니언팀에 팩스(02-2020-1299)나 e메일(reporter@donga.com)로 다음週 月曜日까지 보내주시면 됩니다. 實名(實名)과 正確한 連絡處를 明記해주시기 바랍니다. 採擇된 글에 對해서는 所定의 原稿料를 드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