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追跡]벤처 兵役特例者 `울며 겨자먹기`|동아일보

[이슈追跡]벤처 兵役特例者 '울며 겨자먹기'

  • 入力 2001年 3月 14日 09時 55分


最近 一部 벤처業體가 兵役特例 人力을 다른 會社에 派遣하는 等 不法行爲가 頻發하고 있다. 相當數 業體에서는 兵役特例 高級人力이 맡기엔 不適合한 業務에도 動員되고 있다. 高級人力이 軍服務 때문에 社長(死藏)되지 않도록 한다는 兵役特例制度의 趣旨와는 동떨어진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 兵役特例 人力들은 會社側이 强要하는 各種 不法行爲를 ‘울며 겨자먹기’로 받아들여야할 뿐만 아니라 턱없이 낮은 賃金과 높은 勤務强盜에 시달리고 있다.

▽다른 業體에 不法 派遣勤務〓大學에서 컴퓨터工學을 專攻하고 兵役特例로 한 벤처企業에 勤務中인 K氏는 99年 末 入社하자마자 硏修도 받지 않은 채 다른 業體로 不法 派遣勤務를 나갔다. K氏는 昨年 내내 兵役特例 高級人力이 勤務할 수 없는 2個 業體에서 일했다. 只今도 한 닷컴企業에서 不法 派遣勤務를 하고 있다. K氏가 派遣業體에서 벌어오는 돈은 月 600萬원이지만 손에 쥐는 돈은 140萬원. K氏는 한때 會社를 告發할 생각도 했으나 不法 派遣勤務 事實이 드러나면 다시 軍隊에 가야한다는 負擔 때문에 쉬쉬하고 있다.

昨年末 콘텐츠 關聯 벤처企業에 兵役特例로 入社한 Y氏도 두 番이나 不法 派遣勤務를 했다. 그 中 한番은 벤처企業과 全혀 無關한 病院에서 웹사이트를 構築하는 일을 했다. Y氏와 함께 일한 나머지 3名도 모두 兵役特例 人力이었다.

▽엉뚱한 業務도 맡아〓병역특례 指定業體 안에서 定해진 業務 以外의 엉뚱한 일을 시키는 違法 事例 또한 적지 않다.

프로그래밍과 서버 管理를 하는 條件으로 한 벤처企業에 入社한 C氏는 文書를 다루고 發送하는 일 等을 맡고 있다. C氏는 服務期間인 28個月 동안 프로그래밍이나 서버 管理를 해본 적이 한番도 없다.

3個月 前 한 프로그램 開發會社에 프로그래머로 入社한 J氏도 物件을 包裝하고 發送하는 單純 業務를 하고 있다. 最近에는 커피를 타는 것까지 J氏의 일이 됐다.

벤처企業 兵役特例 勤務者의 賃金은 平均的으로 一般 開發人力의 40% 안팎에 不過하다는 것. 兵役特例 不當行爲 告發 사이트에 글을 올린 한 兵役特例者는 “雜業과 特勤을 拒否할 境遇 相關이 ‘軍隊 가’라는 말로 脅迫을 한다”며 “이런 待遇를 받고 일을 한다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62個 業體가 法規違反 들켜〓병무청은 지난 한 해 동안 벤처企業과 一般 産業體를 包含, 1萬2613個 兵役特例 指定業體에 對한 實態調査를 한 結果 0.5%에 該當하는 62個 業體가 關聯 法規를 違反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實際 事例는 이보다 많다는 것이 兵役特例者들의 傳言. 3次例 不法 派遣勤務를 한 K氏는 “昨年 4月 兵務廳에서 調査를 나온다고 해 會社에 돌아가 勤務하는 시늉만 했더니 아무 問題가 없었다”고 말했다. K氏는 “實査를 나온다는 情報를 會社가 미리 아는 境遇가 많다”고 덧붙였다.

<천광암기자>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