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證券]技術株 慘澹한 墜落|東亞日報

[證券]技術株 慘澹한 墜落

  • 入力 2001年 3月 12日 18時 56分


實績惡化와 함께 株價가 暴落하고 있는 技術株에 거품論까지 加勢하면서 追加下落의 威脅에 直面하고 있다. 技術株란 인터넷과 通信 네트워크 等 情報技術(IT) 關聯株와 半導體 裝備 關聯株를 通稱해 일컫는 말.

지난해初까지만 해도 新經濟를 牽引할 代案으로 急浮上하면서 높은 株價大를 維持해 왔지만 技術株에서 ‘成長 可能性’이라는 變數를 冷靜하게 計量化하자는 雰圍氣에 밀려 下落勢를 持續, 高點對比 90%나 暴落한 企業이 續出하고 있다. ‘아직도 거품이 많다’는 월街 專門家들의 主張은 雰圍氣를 더욱 싸늘하게 만든다. 다만 短期 落幅이 너무 커 技術的으로 反騰할 수 있다는 主張은 希望的이다.

證市 專門家들은 “美國 技術株 株價의 움직임이 國內 證市를 左右하는 最大 변수기 때문에 實績發表나 株價動向을 綿密히 觀察할 必要가 있다”고 忠告하고 있다.

▽技術株 當分間 古典 豫想〓나스닥의 核心멤버인 技術株의 墜落은 慘澹한 水準이다. 世界 最大 逋脫사이트인 야후의 時價總額은 1年前 937億 달러에서 97億달러로 줄었고 아마존은 228億 달러에서 42億 달러로, 네트워크 裝備 製造業體인 시스코는 4665億 달러에서 1642億 달러로 쪼그라들었다.

當分間은 實績好轉이라는 脫出口가 보이지 않는다는 게 더 問題. 현대증권 오현석 先任硏究員은 “株價가 暴落하면 株價收益比率(PER)이 낮아지면서 ‘바닥’이라는 認識이 생기지만 나스닥 技術株는 實績惡化까지 겹치면서 아직 ‘高評價’의 굴레를 벗지 못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實績이 好轉되기 前까지는 大勢反轉의 可能性이 낮고 泄瀉 오름勢로 돌語서더라도 技術的 反騰에 그칠 수 밖에 없다는 것. 特히 半導體나 通信 業種은 景氣回復 與否에 따라 實績이 好轉될 수 있지만 닷컴主義 境遇에는 收益모델을 찾는 作業이 아직도 迷宮을 헤메고 있다.

▽技術株 株價는 國內 證市 最大 變數〓國內 證市가 이머징마켓 中에서 나스닥에 가장 敏感하게 反應한다는 共感帶가 形成돼 있다. 去來所 市場은 時價總額 1∼3位인 삼성전자 한국통신 SKT가 技術株로 分類되고 있고 코스닥 市場도 成長 技術株 中心으로 짜여져 있기 때문이다. 나스닥 技術株 株價는 外國人의 投資心理에도 적지 않은 影響을 준다.

實際로 外國人投資者들은 最近 技術株에 對한 賣渡 規模를 漸次 늘려가고 있다. 半導體와 通信 業種 等 技術株를 外面하고 있는 雰圍氣다. LG投資證券 황창중 投資戰略팀長은 “外國人의 技術株 外面 現象은 當分間 持續될 可能性이 있다”며 “國內 技術株는 美國 景氣變化에 敏感하게 反應하기 때문에 16日 새벽 (現地時間) 發表되는 2月 産業生産指標를 눈여겨 볼 必要가 있다”고 强調했다.

落幅 기울기가 趨勢線을 離脫했다는 點을 短期投資戰略으로 活用할 수 있다는 主張도 있다. 미래에셋증권 이정호課長은 “技術株의 大勢下落에도 不拘하고 落幅이 過多한 種目은 短期的으로는 剛하게 反騰할 可能性이 높기 때문에 投資戰略으로 活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정훈기자>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