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석의 TNT타임]美中 葛藤과 깜짝 突風 리下午퉁 母子|東亞日報

[김종석의 TNT타임]美中 葛藤과 깜짝 突風 리下午퉁 母子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8月 9日 10時 20分


코멘트
PGA투어 챔피언십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리하오퉁. 샌프란시스코=AP 뉴시스
PGA투어 챔피언십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리下午퉁. 샌프란시스코=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美國 行政府는 中國版 카카오톡으로 불리는 ‘위챗’의 退出 意志를 累累이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美國 國務長官은 5日 記者會見에서 “틱톡이나 위챗 같은 앱은 中國 共産의 콘텐츠 檢閱 手段이자 美國人의 個人 情報에 重大한 威脅”이라고 强調했다. 트럼프 大統領은 위챗의 母會社 텐센트, 틱톡의 母會社 바이트댄스와 모든 去來를 禁止하는 行政 命令에 署名하기도 했다.

美國 行政府의 ‘淸淨 네트워크’ 方針에 된서리를 맞은 위챗이 시즌 첫 메이저 大會인 PGA챔피언십에서 스포트라이트를 활짝 받았다. 위챗과 메인스폰서 契約을 한 리下午퉁(25·中國)李 2라운드를 單獨 先頭로 마쳤기 때문이다.

PGA투어 경기 도중 땀을 닦고 있는 리하오퉁. 멤피스=AP 뉴시스
PGA투어 競技 途中 땀을 닦고 있는 리下午퉁. 멤피스=AP 뉴시스
리하오퉁의 突風 속에 그의 帽子 正面에 새겨진 ‘위챗(WeChat)’이라는 로고가 全世界에 集中的으로 露出됐다. 8日 美國 샌프란시스코 TPC 하딩 파크(파70)에서 열린 2라운드에서 리하오퉁은 보기 없이 버디만 5個를 記錄해 中間合計 8언더파로 리더보드 맨 꼭대기에 堂堂히 이름을 올렸다.

中國 男子 골프選手가 메이저 大會 라운드 終了 時點에 單獨 또는 共同 先頭에 오른 것은 이날 리下午퉁이 처음이다. 中國 選手의 男子 메이저 大會 優勝은 한 番도 없었으며 美國프로골프(PGA)투어 챔피언도 輩出한 적이 없다. 全體 4라운드 가운데 ‘前半’만 마쳤을 뿐이지만 리下午퉁이 새 歷史를 쓸 수 있을지 注目받기에 充分하다.

2019년 프레지던츠컵에 출전해 인터내셔널 팀 최경주 부단장 앞에서 퍼팅을 하고 있는 리하오퉁(오른쪽).
2019年 프레지던츠컵에 出戰해 인터내셔널 팀 崔京周 副團長 앞에서 퍼팅을 하고 있는 리下午퉁(오른쪽).
뜨거운 關心을 받은 리하오퉁은 2018年 4月 마스터스 直前부터 위챗의 後援을 받고 있다. 人氣 스포츠인 골프를 통해 中國 브랜드의 價値를 海外 消費者에게 알릴 目的이었는 데 이番에 제대로 效果를 보게 된 것. 2라운드 終了 後 리하오퉁은 위챗 退出 關聯 質問까지 받고는 荒唐한 表情을 짓기도 했다. 이에 對해 그는 “잘 모르겠다”며 한 발 뺐다.

現地 言論은 골프狂으로 有名한 트럼프 大統領이지만 最近 激化된 美中 葛藤 속에 위챗을 앞세운 리하오퉁의 活躍은 달갑지 않을 것 같다는 式의 報道를 내놓기도 했다. 美國 言論 샌디에이고 유니언 트리뷴은 “全世界 17個 골프場을 所有하고 在任期間 282番 골프를 친 트럼프 大統領이 不便한 심기로 이番 大會를 안 볼지 모르겠다”고 傳했다.

<리하오퉁 프로필>
<리下午퉁 프로필>

中國 골프의 先頭 走者로 俊秀한 外貌로도 有名한 리하오퉁은 2017年 브리티시오픈에서 3位에 오른 적이 있다. 이 成跡은 歷代 中國 選手가 올린 歷代 PGA투어 最高 記錄이다. 當時 리하오퉁은 美國 資本主義를 象徵하는 나이키 帽子를 쓰고 出戰했다. 유러詖言 투어에서 通算 2勝을 거둔 그의 世界 랭킹은 現在 114位.

롯데 메인스폰서 시절 김해림. 동아일보DB
롯데 메인스폰서 時節 김해림. 東亞日報DB

리下午퉁 事例를 보며 ‘달걀 골퍼’ 김해림이 떠올랐다. 김해림은 2017年 中國 하이난 섬에서 열린 KLPGA투어 월드레이디스 챔피언십에 出戰해 優勝했지만 그의 競技 場面은 中國 뿐 아니라 韓國에서도 제대로 볼 수 없었다. 甚至於 延長 接戰 끝에 優勝한 뒤 歡呼할 때도 中繼 카메라는 김해림을 멀찌감치 잡거나 뒷모습만 보여줬다.

大會 主管 放送社인 中國 CCTV 5+가 김해림의 帽子 正面에 새겨져 있는 메인 스폰서인 롯데 로고가 露出되지 않도록 했기 때문. 롯데가 星州골프場을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敷地로 提供한데 따른 報復 措置의 一環이었다. 當時 共同 3位로 마친 이소영度 롯데 所屬이라 TV에서는 자취를 감췄다. 롯데 골프段의 한 關係者는 “김해림 프로가 大會 첫날 中國 TV 畵面에 자주 나온 뒤 中國 當局이 國民 情緖와 맞지 않는다며 某種의 指示를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傳했다. 김해림의 施賞式 모습도 放映되지 않았다.

프로골퍼의 帽子 正面은 걸어 다니는 廣告板으로 불린다. 어떤 企業의 로고를 裝飾하느냐에 따라 該當 選手의 클래스가 決定되기도 한다. 政治的인 입김이나 力學 關係에 휘말리기도 하는 걸 보면 골퍼의 얼굴이나 自尊心으로도 부를 만 하다.

암튼 올해 PGA챔피언십은 코로나19 事態로 觀衆 없이 치러지고 있다. 하지만 리下午퉁이 話題를 뿌리면서 特히 美國과 中國 골프팬들의 場外 應援對決이 더욱 熾烈하게 됐다.

한便 9日 3라운드에서 리하오퉁은 3打를 잃어 中間合計 5언더파로 김시우 等과 共同 13位로 밀렸다. 더스틴 존슨(美國)이 9언더파로 單獨 先頭에 나선 가운데 大會 3連霸를 노리는 브룩스 켑카(美國)는 2打差 共同 4位로 逆轉 優勝을 노리게 됐다. 타이거 우즈(美國)는 共同 59位(2오버파).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