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살 아이도 못지킨 ‘무늬만 스쿨존’… 標識板 안 보이고 過速防止턱 없어|동아일보

네살 아이도 못지킨 ‘무늬만 스쿨존’… 標識板 안 보이고 過速防止턱 없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松坡區 스쿨존 事故 6日後 가보니
團束카메라 없어 車速度 안 낮춰
赤色 블록-옐로 카펫 施設도 없어
道路 곳곳 不法駐停車 視野 가려

스쿨존 내 운전자와 보행자 사이를 가리는 불법 주정차 차량.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스쿨존 내 運轉者와 步行者 사이를 가리는 不法 駐停車 車輛. 최혁중 記者 sajinman@donga.com
“여기가 스쿨존이라고요? ‘쓰레기 無斷投棄 禁止’ 標示만 보이는데요.” 17日 午後 1時頃 서울 송파구 송파동의 한 어린이保護區域(스쿨존) 一方通行 車路에서 逆走行하던 한 트럭 運轉士가 이렇게 말했다. 車들이 빠른 速度로 지나다니자 스쿨존에서 걷던 學父母들은 깜짝 놀라며 아이의 손을 안쪽으로 잡아당기기 바빴다.

이곳에선 11日 午後 4時 40分頃 隣近 어린이집에서 下院하던 4歲 男子아이가 乘用車에 치여 숨졌다. 하지만 엿새가 지난 이날도 이 一帶엔 스쿨존에 들어서기 前에 速度를 낮추지 않거나 不法 駐車된 車輛을 數十 對 볼 수 있었다.

● 스쿨존 標示 1個뿐, 過速防止턱은 없어

送波警察署 等에 따르면 11日 加害 車輛 運轉者는 車輛 1臺가 艱辛히 지나가는 裏面道路에서 스쿨존으로 進入하다가 左回轉하던 中 事故를 냈다. 運轉者는 警察 調査에서 “被害 兒童을 미처 보지 못했다”고 主張한 것으로 傳해졌다. 警察은 運轉者에게 特定犯罪加重處罰法上 어린이保護區域 致死 嫌疑 等을 適用해 運轉者 前方 注視 等 安全運轉 義務를 어겼는지 調査 中이다.

서울 松坡區 스쿨존 交通事故 現場
이 골목은 2006年부터 스쿨존으로 指定됐다. 하지만 17日 동아일보 取材팀이 事故 現場 一帶를 確認한 結果 路面에는 ‘一方通行’ 標示만 있을 뿐 스쿨존임을 案內하는 別途 表紙는 없었다. 事故 地點 바로 앞에는 스쿨존 標識板이 하나 設置돼 있었으나 4, 5m 높이라서 一般 乘用車 運轉者가 走行 中 確認하기가 어려웠다. 赤色 미끄럼防止 블록이나 ‘옐로 카펫’ 等 스쿨존을 나타내는 裝置도 없었다. 이날 이곳을 지난 運轉者 大多數는 ‘스쿨존人 줄 몰랐다’고 했다.

過速防止턱은 스쿨존과 連結된 隣近 一般都市는 勿論이고 스쿨존 내 約 160m 區間 어디에도 없었다. 스쿨존 內에 턱이 없는 假想 過速防止턱 2個가 그려진 게 全部였다. 過速 團束 카메라도 없었다. 2020年에 改正 道路交通法(一名 ‘민식이法’)李 施行돼 幹線道路 等 大多數 스쿨존에선 過速 團束 카메라 設置가 義務化됐지만, 이番 事故가 發生한 골목길 等 裏面道路는 設置 對象에서 除外됐다.

道路 곳곳에 不法 駐停車한 車들도 運轉者와 步行者의 視野를 가리고 있었다. 이날 現場 隣近에는 1t짜리 用達 車輛이 道路 折半을 가리고 30分 넘게 停車해 있었고, 車輛을 避하기 위해 住民들이 道路 한가운데로 나가는 等 危險한 狀況이 發生하기도 했다.

住民들에 따르면 事故가 發生한 곳은 平素에도 車輛이 많이 通行海 아이들이 홀로 步行하기는 危險했다고 한다. 平素에 이곳을 자주 지나다닌다는 住民 金某 氏(76)는 “每日 等·下院 때마다 아이들 곁으로 車가 쌩쌩 지나가 조마조마했다”며 “不法 駐停車나 逆走行 車輛에 對한 빠른 措置가 必要하다”고 憂慮를 표했다. 隣近 어린이집에서 勤務 中인 關係者는 “(事故 地點 隣近이) 印度와 車道 區分이 안 돼 있어 어른들도 다니기 不便했다”고 吐露했다.

● “地自體가 스쿨존 내 安全施設 積極 나서야”

스쿨존은 어린이 交通事故 豫防을 目的으로 初等學校, 幼稚園 等의 株 通學路에 安全 施設物과 標識板 等을 設置하도록 指定된 區域으로, 1995年 導入됐다. 2022年부터는 ‘어린이가 자주 往來하는 곳 中 條例로 定하는 施設 및 場所’로 指定 範圍가 大幅 擴大됐다. 스쿨존 내 制限 速度는 時速 30km지만, 지난 9月부터 深夜 時間帶 一部 幹線道路에 限해 40∼50km로 上向됐다.

다만 安全 施設物 設置 等은 如前히 地方自治團體 自律에 맡기고 있어 一部 必須 安全施設 設置를 法律的으로 義務化해야 한다는 主張도 나온다. 임채홍 三星交通安全文化硏究所 首席硏究員은 “地自體나 警察, 學校와 어린이집 等 스쿨존 關係者들이 緊密하게 疏通해 스쿨존 內에 不足한 施設物을 補完하고 危險 狀況을 未然에 防止해야 한다”고 提言했다.


김수현 記者 newsoo@donga.com
임재혁 記者 heok@donga.com



#스쿨존 #무늬만 스쿨존 #標識板 #過速防止턱 #松坡區 스쿨존 事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