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聞과 놀자!/함께 떠나요! 世界地理 旅行]世界人 입맛 사로잡은 ‘커피’… 아프리카서 처음 마셨어요|동아일보

[新聞과 놀자!/함께 떠나요! 世界地理 旅行]世界人 입맛 사로잡은 ‘커피’… 아프리카서 처음 마셨어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23時 30分


코멘트

에티오피아의 熱帶 高山地域서 起源… 이슬람 勢力 成長과 함께 유럽 傳播
氣候 條件 달라 유럽에선 栽培 失敗
베트남-인도네시아 等 植民地서 生産
過度한 消費로 인한 勞動搾取 論難도

지난달 30日은 글로벌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 1號店의 開店日이었습니다. 1971年 3月 30日 美國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市場에 스타벅스 1號店이 門을 연 것이죠. 半世紀 만에 스타벅스는 지난해 基準 全 世界 賣場이 3萬8000餘 個에 이르는 글로벌 企業으로 成長했습니다. 스타벅스의 主力 製品인 커피의 원두는 全 世界的으로 每年 1000萬 t 以上이 消費될 程度로 人氣 있는 嗜好食品이 됐죠. 또 韓國 聖人 1人當 年間 커피消費量은 405盞에 達합니다. 오늘의 世界地理 이야기는 아프리카에서 始作해 世界的 嗜好品으로 成長한 커피에 關한 이야기입니다.

● 아프리카에서 始作해 유럽으로 傳播

커피의 起源은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의 熱帶 高山地域입니다. 當時 住民들은 커피나무의 열매를 물로 우려내거나 動物性 버터와 버무려 覺醒劑나 食品으로 攝取했습니다. 以後 커피는 紅海를 건너 아라비아半島의 예멘으로 傳播됐고 이슬람 勢力의 成長과 함께 유럽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當時 커피는 예멘의 貿易港 모카에서 유럽으로 輸出됐는데 이 모카항의 이름을 따서 오늘날 모카커피가 誕生했습니다. 커피가 傳播되는 過程에서 아랍語로 飮料를 指稱하는 ‘카와’는 곧 커피를 指稱하는 用語가 됐고, 튀르키예에서 ‘카흐베’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의 카페, 當時 名稱으로 ‘카흐베하네(커피집)’가 처음 생기게 됩니다.

카흐베하네는 유럽으로 傳播돼 커피하우스가 됐습니다. 커피가 人氣를 끌기 前까지 유럽人들은 술을 즐겨 마셨고, 알코올 依存症은 中世 유럽의 社會的 問題로 떠올랐습니다. 이때 登場한 커피는 금세 술을 代替하며 人氣를 끌게 됐습니다. 커피하우스는 單純한 飮食店을 넘어 유럽의 다양한 知識人들이 모여 政治, 社會, 藝術, 學問에 對해 討論하는 場所가 됐습니다. 커피하우스에서 볼테르, 몽테스키외 等 여러 知識人이 모여 啓蒙 思想을 발전시켰고 以後 프랑스 市民革命 誕生의 産室이 되기도 했습니다.

● 植民地 擴張과 커피의 傳播


커피가 유럽에 傳播될 때 커피 貿易을 獨占하던 이슬람人들은 유럽人들이 커피를 自體的으로 栽培하는 걸 막기 爲해 커피 果肉의 씨앗을 볶은 狀態에서 流通시켰습니다. 씨앗을 審더라도 커피나무가 자라지 않게 한 거죠. 여기서 흰色의 커피 씨앗인 牲豆가 까만 원두로 變하는 로스팅 技法이 始作됐습니다. 以後 유럽人들은 볶지 않은 커피 씨앗을 求해 유럽 땅에 심었지만, 氣候가 안 맞아 커피가 제대로 자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植民地 擴張 過程에서 아프리카와 類似한 氣候의 植民地를 確保한 네덜란드, 프랑스 等은 自身의 植民地에서 커피를 生産하기 始作했습니다. 프랑스의 植民地였던 베트남이 오늘날 世界 커피 生産 2位 國家가 되고, 네덜란드의 植民地였던 인도네시아가 世界 4位의 커피 生産 國家가 된 것도 이 때문입니다.

英國 植民地였던 美國 住民들은 初期에 英國人들처럼 커피보다 紅茶를 즐겨 마셨습니다. 그런데 英國이 植民地 美國으로 輸入되는 紅茶에 過度한 稅金을 매겼고, 이것이 美國 獨立運動의 始發點이 됩니다. 이때 美國에서는 紅茶 代身 커피를 마시는 게 英國에 對抗해 愛國하는 行動인 것처럼 여기는 文化가 생겼습니다. 以後 美國 南北戰爭에서도 軍人들의 體力 回復 次元에서 覺醒 效果가 뛰어난 커피가 普及됐습니다. 이런 理由로 오늘날 美國人들은 커피를 즐겨 마시고, 英國人들은 紅茶를 마시는 文化가 자리 잡게 됐습니다.

● 韓國人, 年間 平均 커피 405盞 마셔

지난해 基準으로 우리나라 國民은 1人當 年間 405盞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調査됐습니다. 世界 平均이 1人當 年間 152殘忍 것과 比較하면 韓國人의 커피 사랑은 유별납니다. 아침에 일하기 前 한 盞, 點心 먹고 한 盞, 午後에 한 盞 等 하루에 커피 세 盞은 基本인 職場人도 적지 않습니다.

最近에는 커피 烈風에 靑少年까지 加勢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에는 頭痛, 睡眠障礙 等을 誘發하는 카페인 成分이 包含돼 成長期 靑少年에게 利롭지 않습니다. 또 綠茶 紅茶 等 多樣한 食飮料 文化가 커피 一邊倒로 획일화되는 것도 文化의 多樣性 側面에서 바람직한 現象은 아닐 것입니다. 게다가 커피 원두가 大部分 低開發 國家의 低廉한 勞動力을 바탕으로 生産된다는 點에서 커피의 過度한 消費가 勞動 搾取로 이어진다는 憂慮도 있습니다. 한 盞의 커피는 삶의 작은 餘裕가 됩니다. 그러나 무엇이든 지나친 것은 警戒할 必要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안민호 麻布中 敎師
#커피 #에티오피아 #아프리카 #커피 傳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