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 中小 專門病院, 醫療 空白 메꾸는 ‘버팀木’|東亞日報

仁川 中小 專門病院, 醫療 空白 메꾸는 ‘버팀木’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專門醫가 診療-手術, 罷業 影響 無… 24時間 非常 應急醫療 體系 構築
‘急性 디스크’ 等 緊急 患者 케어
接受부터 退院까지 빠르면 2週
서비스에 對한 患者 滿足度 높아

부평힘찬병원 서동현 원장이 11일 60대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실에서 로봇 무릎관절치환술을 시행하고 있다. 부평힘찬병원 제공
부평힘찬병원 서동현 院長이 11日 60代 女性 患者를 對象으로 手術室에서 로봇 무릎關節置換術을 施行하고 있다. 부평힘찬병원 提供
仁川地域 中小 專門病院 等 이른바 2次 醫療機關이 專攻醫 集團社稷에 따른 醫療 空白을 메우는 ‘버팀木’ 役割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專攻醫 集團 社稷에 따라 大型綜合病院과 大學病院 敎授들이 勤務 時間을 調整하고 外來 診療와 手術을 줄이고 있는 가운데 이들 2次 醫療機關이 醫療 空白을 最少化하고 있다는 것이다.

早起蹴球會 會員 鄭某 氏(33)는 6日 蹴球 競技를 하던 中 무릎이 돌아가면서 十字靭帶가 破裂되는 큰 負傷을 입었다. 大學病院 應急室을 찾았지만 醫療 空白으로 診療조차 볼 수 없었다. 鄭 氏는 急히 仁川 彌鄒忽區 ‘주안나누리病院’에 移送돼 十字靭帶 縫合술을 받았다. 鄭 氏는 “大學病院에서 治療받을 수 없다는 말에 두려움이 컸는데 診療부터 手術까지 빠르게 可能한 病院이 있다는 것에 너무 感謝했다”고 말했다.

주안나누리病院 김형진 病院長은 “最近 大學病院 等을 찾아다니다가 來援하는 患者들이 늘고 있다. 患者의 安全과 健康을 最優先으로 생각하며 醫療 空白을 最少化하는 데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上院醫療財團 仁川힘贊綜合病院(南東區 論峴洞)의 境遇 24時間 非常 應急醫療 體系를 갖추고 夜間에 發生하는 患者 等 緊急 醫療 患者를 돌보고 있다. 實際로 이달 12日 李某 氏(51·女)는 洗手를 하다가 허리에서 ‘뚝’ 하는 소리와 함께 다리 힘이 풀리는 ‘急性 허리디스크’ 症狀으로 大學病院 應急室에 실려 갔다. 下半身 痲痹 危險이 있어 當場 手術이 必要한 狀況이었다. 하지만 “手術 時期가 不分明한 狀況”이라는 病院 側 說明을 듣고 仁川힘贊綜合病院으로 緊急 移送돼 成功的으로 手術을 마쳤다.

地域應急醫療機關인 仁川힘贊綜合病院에선 現在 6名의 應急醫學科 專門醫가 24時間 交代로 常住하며 急性 疾患이나 損傷으로 應急室을 찾는 患者들을 돌보고 있다. 다른 圈域에서 急하게 移送돼 오는 應急患者를 對象으로도 診療科別 應急醫療 浹辰 시스템을 통해 迅速한 診療와 治療를 提供하고 있다.

부평힘찬병원의 境遇 整形外科, 神經外科, 內科, 映像醫學科, 痲醉科, 再活醫學科 等의 診療科目에 醫師 17名과 看護師 80餘 名, 看護助務士 30餘 名 等 約 130名의 醫療陣이 正常 診療와 手術을 施行하면서 患者 곁을 지키고 있다. 무릎과 어깨 關節內視鏡을 비롯해 人工關節 全 置換術·部分 置換術 等 해마다 約 4000件의 手術이 이뤄진다. 또 看病·看護 統合 서비스를 통해 患者와 保護者의 看病 負擔을 덜어주고 있다. 總 152個 病床은 平均的으로 70%가 넘는 稼動率을 보인다. 特히 大學病院에 많이 配置된 專攻醫가 없고, 모두 專門醫가 診療와 手術에 나서 專攻의 罷業으로 인한 醫療 空白 없이 專門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부평힘찬병원 김유근 病院長(整形外科 專門醫)은 “診療받기 위해 몇 個月씩 기다려야 하는 3次 醫療機關(大學病院 等)에 비해 接受부터 診療, 手術, 再活治療, 退院에 이르는 全 過程이 2∼3週면 모두 마무리돼 患者 滿足度가 높은 便”이라고 밝혔다.

仁川世宗病院도 診療 空白이 커진 上級綜合病院을 代身해 地域 必須 醫療와 特化된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이 病院은 心臟血管 胸部外科, 心臟內科에 16名의 專門醫가 常住하고 있다. 仁川地域 最多 心臟 手術 成果를 記錄하는 等 心臟 分野에 特化된 病院이다. 하루 平均 心臟 手術이 2∼4件씩 이뤄지고 있다. 2017年 3月 326病床 規模로 門을 연 2次 病院이지만 心臟 分野만큼은 서울 ‘빅5’로 불리는 大型 病院에 뒤지지 않는다는 評價를 받는다. 大學病院에서 電源시키는 重症 患者도 있으며 心筋梗塞 等 應急 患者를 主로 治療하고 있다. 올해 2月까지 開院 以來 7年間 1340件의 心臟 手術이 仁川世宗病院에서 이뤄졌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川 中小 專門病院 #醫療 空白 #버팀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