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敎科書 쓸 敎師 32萬名부터 3年 間 ‘디지털 敎育’ 硏修|東亞日報

AI敎科書 쓸 敎師 32萬名부터 3年 間 ‘디지털 敎育’ 硏修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15日 15時 01分


코멘트

敎育部, 디지털 特敎 中 70% 以上인 3818億원 投入
올해 15萬 于先 硏修…來年 AI敎科書 導入 豫定 敎科
3年間 先導敎師 3萬4000名 養成해 敎堂 2~3名 配置
初·中·高 全體 1萬2000個校 相對로 찾아가는 硏修도
集體式 代身 水準 診斷해 願하는 方式으로 硏修 進行

ⓒ뉴시스
敎育部가 올해부터 3年 동안 3800億餘원을 投入해 人工知能(AI) 디지털敎科書 導入 敎科 敎師 32萬名을 對象으로 硏修를 運營한다.

單純히 AI 敎科書 活用法을 가르치는 게 아니라 디지털 技術을 效果的으로 活用하고 ‘探究型 授業’을 運營하도록 유도해 ‘敎室 革命’의 契機로 삼겠다고 밝혔다.

敎育部는 15日 午後 敎師의 授業 力量 强化를 爲한 ‘디지털 基盤 敎育革新 力量 强化 支援 方案’을 發表했다.

◆3年 간 모든 敎師에 디지털 力量 硏修…32萬名 于先

이番 硏修는 敎育改革 課題인 ‘디지털 基盤 敎育革新’의 一環으로 大部分의 敎師가 디지털 技術을 活用한 授業 革新 力量을 갖추도록 하는 데 焦點을 뒀다.

初·中·高 敎員은 44萬497名(지난해 敎育基本統計) 모두가 參與할 수 있지만, AI 敎科書가 導入될 敎科 敎員 32萬名을 于先 支援한다. 全體 敎師 72.6%에 達한다.

올해는 來年 AI 敎科書를 쓸 初·中·高 數學·英語·情報 敎科 等 敎師 15萬名에 對한 硏修를 于先 進行한다. 來年과 來後年에 各各 8萬5000名씩 硏修를 할 計劃이다.

AI 敎科書는 來年 初3·4, 中1, 高校 共通科目(主로 高1) 數學·英語·情報부터 導入된다. 特殊敎育을 받는 國語도 첫 導入 對象 敎科다. 이어 2028年까지 國語·數學·英語·社會·科學 等 主要 科目에 初等 3學年부터 高校 共通科目까지 順次 導入한다.

◆交付金 0.8% 確保, 올해 3818億 投入…맞춤型 硏修

이番 硏修엔 올 한 해에만 無慮 3818億원이 投入된다.

財源은 지난해 12月 國會를 通過한 改正 地方敎育財政交付金法에 따라 確保한 特別交付金을 쓴다. 法 改正으로 初·中·高 디지털 敎育 目的으로 올해부터 3年 동안 限時的으로 全體 敎育交付金의 0.8%가 配定됐다. 올해 디지털 特敎(5333億원) 中 71.5%를 쓰는 것이다.

연수는 財源 確保 期間을 考慮해 總 3年間 3重 體制로 이뤄진다. 硏修와 學校 現場 變化를 이끌 先導敎師 養成, 모든 敎師가 參與하는 成長型·맞춤型 硏修, 그리고 全國 모든 初·中·高 1萬2000餘곳에 對한 컨설팅이다.

全體 敎師 對象 硏修는 劃一的 內容을 모든 敎師에게 가르치는 게 아니라 水準에 맞는 ‘맞춤型’과 力量 啓發을 돕는 ‘成長型’으로 構成한다는 게 敎育部 說明이다.

敎師가 먼저 簡單한 診斷 道具를 통해 自身의 디지털 力量 水準을 點檢하면 적합한 硏修 過程을 推薦한다는 이야기다. 디지털 力量이 年次나 關心도 等에 따라 敎師들의 水準差가 큰 點을 考慮해 採擇된 方式이다.

入門者, 實踐家, 멘토, 專門家 4段階 水準別 課程을 履修한 敎師는 ‘디지털배지’ 認證을 받을 수 있다. 硏修 內容은 ‘學生의 强點을 살리고 成長型 思考方式을 키워주는 方法’, ‘學生들의 社會 情緖的 成長 支援 方法’ 等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觀點에서 構成한다.

HTHT는 暗記 等이 必要한 知識 習得은 AI가 代替할 수 있으니, 敎師는 學生의 人性, 創意性, 批判的 思考力을 기르는 學習 設計者로 바뀌어야 한다는 主張이다.

연수는 온라인 ‘知識샘터’에서 할 수 있다. 知識샘터는 敎師가 다른 敎師들에게 硏修를 提供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現在 20萬7000名이 加入돼 있다. 旣存처럼 市道敎育廳이나 各 硏修機關에서 對面 硏修도 運營한다.

검정 中인 AI 敎科書 試製品(프로토타입)도 使用해 보는 實習硏修度 開設한다는 計劃이다. 敎師學習共同體 活動과 授業나눔, 敎育部 疏通 플랫폼 ‘함께學校’에 授業 映像을 提供·視聽한 것도 硏修 實績으로 認定한다.

◆先導敎師 學校當 2~3名 陽性…모든 學校 直接 指導

敎育部는 이와 別途로 2026年까지 授業革新에 意志와 專門性을 갖춘 ‘敎室革命 先導敎師’ 3萬4000名을 養成해 한 學校에 2~3名씩을 配置한다. 올해 1萬1500名을 먼저 기르고 來年 1萬1500名, 來後年 1萬1000名이다.

先導敎師 硏修 方式도 바꾼다. 그間 政策 傳達 中心의 一回性 硏修에 그쳤으나 앞으론 授業 革新의 價値와 方向을 함께 探究하는 方式으로 바꾸겠다는 方針이다.

內容도 敎師 學習共同體 促進, 同僚 敎師 相談(코칭) 方法, 敎育데이터 脈絡읽기 等 先導敎師에 必要한 力量과 現場 硏究 文化를 活性化할 수 있도록 構成한다.

敎育課程·授業·評價 革新, AI 敎科書 活用은 勿論 學生別 맞춤 피드백 方法 等 社會情緖 敎育도 實施한다.

先導敎師는 1萬1500名을 選定할 豫定이다. 參加 申請은 敎育部 ‘함께學校’ 홈페이지(togetherschool.go.kr)를 통해 한 달 동안 받을 豫定이다. 先導敎師 硏修 對象者는 市道敎育廳과 審査를 거쳐 5月 中 發表한다.

마지막으로 敎育部는 授業 革新이 硏修에만 그치지 않고 學校 文化로 定着되도록 學校 컨설팅에도 나선다.

올해 3000個校를 始作으로 3年間 全體 初·中·高에 對해 ‘찾아가는 硏修’를 運營한다. 學校에서 디지털 敎育 關聯 現況·與件을 診斷하고 申請하면, 硏修를 提供하는 機關에서 學校가 要請한 프로그램을 半年 間 提供한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