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萬金 空港-內部 連結道路 事業 正常化 길 열린다|동아일보

새萬金 空港-內部 連結道路 事業 正常化 길 열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SOC 適正性 檢討 用役 中間 決算
企財部, 隨試配定 豫算 解除 受容
空港 實施設計 適格者 選定 節次
道路 事業 發注公告 等 再開하기로

政府의 새萬金 社會間接資本(SOC) 適正性 檢討 用役으로 멈췄던 새萬金 主要 事業이 正常的으로 推進될 길이 열렸다. 政府가 關聯 豫算을 企劃財政部 協議 對象인 隨試配定 豫算에서 解除했기 때문이다.

14日 전북도와 새萬金開發廳에 따르면 國土交通部의 새萬金 適正性 檢討 用役 中間 決算 結果, 事業 進行에 큰 問題點이 發見되지 않았다. 國土部는 이에 따라 企財部에 새萬金 SOC 事業 行政節次 再開 및 隨試配定 豫算 解除를 要請했고, 企財部가 이를 受容했다.

隨試配定 豫算은 事業 執行 計劃을 樹立해 기재부 長官과 協議해야 하는 豫算을 말한다. 그동안 企財部는 事業費를 關聯 部處에 내려보내지 않았다.

지난해 열린 새萬金 世界스카우트 잼버리가 總體的 不實 論難을 빚으며 跛行하면서 政治權을 中心으로 새萬金 SOC 事業 推進의 適正性 檢討 要求가 빗발쳤다.

政府는 “새萬金 空港·鐵道·道路 事業의 必要性과 妥當性, 均衡 發展 政策 效果가 適正한지 點檢이 必要하다”며 國際空港과 地域 間 連結道路 建設 2個 事業에 對한 用役에 着手했다. 이에 따라 새만금 主要 SOC 事業은 進行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 事業 豫算 確保도 難航이 이어졌다.

전북도는 그동안 政府의 硏究用役으로 行政節次가 中斷되면서 主要 새萬金 SOC 事業에 對한 企業의 投資家 遲延되고, 投資 撤回가 憂慮된다는 목소리를 내왔다. 그러면서 SOC 事業 適正性 檢討 用役 推進의 不當함을 알리는 데 集中하면서 行政節次 迅速 再開의 必要性을 强調했다.

政府의 이番 措置로 풀린 豫算은 새萬金 國際空港 建設 327億 원, 새만금 內部 連結道路 116億 원이다. 이로써 空港 建設 事業의 境遇 지난해 8月 入札을 進行하고도 中斷됐던 實施設計 適格者 選定 節次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2029年을 目標로 한 開港의 걸림돌이 사라진 것이다.

道路 建設도 本格化된다. 새萬金開發廳은 後續 措置로 地域 間 連結道路 建設 事業의 發注公告를 내줄 것을 調達廳에 要請할 計劃이다. 이어 다음 달 現場 說明會를 열고, 올해 안에 基本設計를 마무리하는 等 事業 推進에 速度를 낸다는 計劃이다.

全北道 關係者는 “새萬金 SOC 事業 推進 過程에 問題가 없다는 것을 다시 한番 確認한 것”이라며 “迅速히 行政節次를 再開해 事業을 速度感 있게 推進하겠다”고 强調했다.

김경안 새만금開發廳長은 “이番 措置가 內部 開發을 促進하는 起爆劑가 돼 새만금이 企業 投資의 最適地가 될 것”이라며 “SOC 事業 完成을 위해 모든 力量을 集中하겠다”고 말했다.

景氣 沈滯로 어려움을 겪는 地域 建設業界에서는 政府의 이番 措置를 積極的으로 歡迎하고 나섰다. 全北 建設 團體聯合會는 聲明을 내고 “새萬金 SOC 事業 推進 過程에 별다른 問題가 없었다는 것이 認定됐다”며 “새萬金 SOC 正常 推進을 위해 隨試配定 豫算으로 묶여 있는 一部 事業도 解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민 記者 minpress@donga.com
#새萬金 空港 #連結道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