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바람 타고 온 呼吸器 疾患, 健康 마스크에 달렸다|동아일보

봄바람 타고 온 呼吸器 疾患, 健康 마스크에 달렸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8日 09時 28分


코멘트

인천힘찬병원 "高齡層 等 外出時 마스크 着用 바람직"

ⓒ뉴시스
봄철은 黃沙 微細먼지와 더불어 꽃가루까지 날아다니면서 呼吸器가 弱한 사람들에게는 괴로운 季節이다.

特히 日較差가 크고 大氣가 乾燥해지는 봄 換節期에는 季節 變化에 몸이 適應하는 過程에서 免疫力이 떨어지고 呼吸器 粘膜도 弱해지면서 感氣, 알레르기 鼻炎, 喘息 等 呼吸器 疾患으로 苦生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實際 健康保險審査評價院 統計資料를 살펴보면 지난 2022年 알레르기 鼻炎으로 病院을 찾은 患者 數는 2月과 3月에는 約 73萬 2000名과 約 76萬 5000名 水準인데 4月에는 約 100萬名을 넘기며 3月 對比 35% 以上 增加했다.

또 이 期間 喘息으로 病院을 찾은 患者 數 亦是 3月 約 14萬 9000名에서 4月 約 16萬 1000名으로 8.2%假量 늘어났다.

仁川힘贊綜合病院 呼吸器內科 류혜승 課長은 “봄철 자주 發生하는 微細먼지, 黃沙 等은 粒子가 작아 코 粘膜과 祈禱에서 걸러지지 않고 肺 속 깊은 곳까지 浸透하기 때문에 기침과 呼吸困難, 氣管支炎, 喘息 等 各種 呼吸器 疾患을 誘發할 수 있다”며 “高齡層, 嬰幼兒, 免疫力 低下者, 慢性 呼吸器 患者들은 外出 時 마스크를 着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알레르기 鼻炎, 周邊 環境 神經 써야

봄철에는 꽃가루, 微細먼지, 집 먼지 等 알레르기를 誘發하는 抗原 때문에 코 粘膜에 炎症이 생기는 알레르기 鼻炎에 시달리기 쉽다.

코나 눈이 가렵거나 콧물, 재채기, 코 막힘 等의 症狀이 反復되고, 눈 充血, 頭痛, 嗅覺 減退 等의 症狀이 同伴될 수 있다.

感氣와 症狀이 비슷해 放置하는 쉬운 알레르기 鼻炎은 喘息, 副鼻洞炎, 中耳炎으로 이환될 可能性이 높아 早期 治療가 重要하다.

抗原에 露出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現實的으로 쉽지 않기에 藥물治療를 施行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콧속에 噴霧하는 스프레이制나 콧물과 가려움症을 덜어주는 經口用 抗히스타민劑가 主로 쓰인다.

알레르기 鼻炎을 豫防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抗原에 露出되지 않도록 마스크를 써 呼吸器를 保護해야 하고, 집 안에서는 窓門을 자주 열어 換氣하고 溫度와 濕度를 適正하게 維持하는 것이 좋다.

또 코 粘膜이 乾燥할수록 알레르기 鼻炎이 誘發되기 쉬우므로 하루 1.5리터 以上의 물을 마시면서 體內에 水分을 補充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水分을 充分하게 攝取하면 코 粘膜이 쉽게 刺戟되지 않고 體內 免疫力 上昇에도 도움을 준다.

◇꽃가루에 알레르기, 喘息 기침 注意

黃沙는 봄철에 가장 甚한데, 待機에 最大 6倍 많은 먼지가 쌓이고 우리가 吸入하는 먼지 量은 平常時의 3倍나 되며 黃沙는 粒子 크기가 1~10?M, 微細먼지는 2.5~10?M, 超微細먼지는 2.5?M 未滿이다.

봄철 꽃가루에 黃沙, 微細먼지와 중金屬들까지 結合하면 더욱 剛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要因으로 作用하게 되고, 喘息의 原因이 되기도 한다.

喘息은 肺 속 氣管支에 炎症이 생겨 祈禱가 좁아지면서 나타나는 疾患이다. 換節期 콧물과 코막힘, 發作的인 기침, 가슴 痛症이 나타나기 때문에 感氣로 誤認하기 쉽다.

기침과 함께 呼吸할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는 千名, 呼吸困難, 가슴을 죄는 답답함 等이 喘息의 代表的 症狀인데 遺傳的 要因과 環境的 要因이 複合的으로 作用해 發生한다.

家族 中 喘息을 앓고 있다면 發病 危險이 높아진다. 環境的 要因으로는 알레르기 抗原(꽃가루, 집 먼지, 愛玩動物, 곰팡이 等), 空氣汚染, 吸煙 等을 들 수 있다.

喘息은 放置할 境遇 狀態가 갑자기 나빠지는 喘息 發作이 생겨 말하기 힘들 程度의 기침과 呼吸困難을 겪을 수도 있기에 注意해야 한다.

肺 機能 檢査 또는 機關紙 誘發 檢査로 診斷하며 喘息으로 判明 나면 于先 藥물治療를 施行한다. 喘息 治療에는 좁아진 機關誌를 짧은 時間 內에 緩和시키는 症狀 緩和劑와 알레르기 炎症을 抑制해 喘息 發作을 豫防하는 疾病 調節劑가 主로 쓰인다.

仁川힘贊綜合病院 呼吸器內科 류혜승 課長은 “淺識은 完治가 되지 않는 慢性 呼吸器 疾患으로 꾸준한 管理가 重要하다”며 “꾸준히 治療하고 管理하면 큰 問題 없이 生活할 수 있지만 間或 症狀이 나아졌다고 治療를 中斷하는 境遇가 있는데 慢性的으로 祈禱가 좁아지거나 막혀서 呼吸 發作이나 祈禱 炎症이 자주 생길 수 있다”고 說明했다.

[仁川=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