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氣候同行카드, K-패스, 더 競技패스, I-패스…首都圈 ‘交通 割引’ 競爭|東亞日報

氣候同行카드, K-패스, 더 競技패스, I-패스…首都圈 ‘交通 割引’ 競爭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7日 15時 22分


코멘트

‘서울 無制限’ 氣候同行카드 100萬 販賣
新盆唐線, 京畿·仁川 廣域버스는 除外
政府·京畿·仁川 다음 달 交通카드 出市
19歲 以上, 交通費 20∼53% 還給

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려는 시민이 개찰구에 교통카드를 찍고 있다. 2024.1.9 뉴스1
9日 午前 서울 中區 서울驛에서 地下鐵을 利用하려는 市民이 改札口에 交通카드를 찍고 있다. 2024.1.9 뉴스1
서울 東大門에서 光化門으로 每日 出退勤 하는 金某 氏(32)는 “지난해 地下鐵과 버스料金이 올라 한 달 交通費만 10萬 원이 넘게 썼는데 ‘氣候同行카드’를 使用하면서 4萬 원 以上 費用을 줄일 수 있었다”며 “봄에는 따릉이(公共自轉車)도 많이 타기 때문에 이달부터는 6萬5000원券으로 充電해서 使用 中”이라고 했다.

서울市가 올 1月 末 出帆한 無制限 大衆交通 定期券 ‘氣候同行카드’가 累積 販賣 100萬 張을 突破하는 等 市民들 사이에서 큰 呼應을 얻고 있다. 다음 달부터는 政府와 京畿道, 仁川市가 各各 ‘國民 大衆交通費 負擔 輕減’을 내세우며 ‘K-패스’와 ‘더 競技패스’ ‘I-패스’를 선보인다.
首都圈에서만 交通 割引 카드가 4個로 늘어나는 셈인데 適用 對象 等에 따라 惠澤이 다르다 보니 利用者 生活 패턴에 맞게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氣候同行카드, 累積 販賣量 100萬 張 突破

서울市는 5日 午後 4時 基準 氣候同行카드 累積 販賣量이 100萬8000餘 張으로 集計됐다고 7日 밝혔다. 氣候同行카드로 地下鐵, 버스를 利用하는 一日 使用者도 持續的으로 늘어 이달 2日 基準 하루 使用者가 當初 目標였던 50萬 名을 넘어섰다. 서울市 關係者는 “2月 26日 靑年割引, 3月 30日 金浦골드라인 適用 等이 氣候同行카드의 人氣에 肯定的인 影響을 준 것 같다”고 說明했다.

올 1月 27日 出帆한 氣候同行카드는 月 6萬2000원에 서울 市內 地下鐵, 버스를 無制限으로 利用할 수 있는 定期券이다. 3000원을 追加로 支拂하면 서울 市內 公共自轉車 ‘따릉이’도 無制限으로 함께 利用할 수 있다. 19~34歲 靑年에게는 7000원 料金 割引을 適用해 5萬 원 代에 氣候同行카드를 利用할 수 있다. 다만 서울에서 搭乘한 後 京畿·仁川 地域에서 내리면 追加 料金이 붙고, 地下鐵 신분당선과 景氣·仁川地域을 오가는 廣域버스에서는 利用할 수 없다. 盆唐에서 康男으로 出勤하는 李某 氏(43)는 “氣候同行카드가 新盆唐線에는 使用할 수 없다고 해서 아쉬움이 크다”며 “다음 달에 나오는 競技패스를 期待하고 있다”고 말했다.

京畿·I-패스, 還給 回數 制限 없어

國土部와 京畿道 仁川市는 各各 K-패스, 더(The) 競技패스, I-패스를 다음달에 出市한다. 京畿道와 仁川市는 還給 形態로 支援하는 國土部의 K-패스와 비슷하다. 大衆交通을 月 15回 以上 利用하면 最大 60回까지 一定 比率을 돌려준다. 一般人은 20%, 靑年은 30%, 低所得層은 53%를 還給한다. 서울과 首都圈뿐만 아니라 全國 大部分 地域의 버스·地下鐵 等에서 使用 可能하다. 신분당선과 廣域버스, 首都圈廣域急行鐵道(GTX) 等을 탈 때도 쓸 수 있다.

靑年을 例로 들면 大衆交通을 탈 때 1500원을 냈다면 30%인 450원이 積立된다. 月 15回를 넘겨 60回까지 썼다면 다음 달 돌려받을 積立金은 最大 2萬7000원이 된다. 같은 基準으로 一般人은 1萬8000원을 돌려받고 低所得層도 4萬8000원을 還給 받는다.

京畿나 仁川 居住者라면 競技패스와 I-패스를 使用하는게 惠澤이 더 크다. 京畿道 關係者는 “두 카드 모두 K-패스의 支援 上限인 月 60回를 없애고 靑年 年齡 範圍도 京畿와 仁川은 19∼39歲로 政府보다 擴大했다”고 말했다. 仁川 I-패스는 65살 以上 어르신 還給率을 올해 上半期 中 30%로 늘릴 計劃이다.

京畿道는 18살 以下 어린이와 靑少年에게는 別途로 연 最大 24萬 원을 支援하고, 仁川市는 12萬 원을 준다. 仁川市 關係者는 “氣候同行카드처럼 仁川과 서울을 오가는 仁川 廣域버스를 30日間 無制限 利用할 수 있는 定期券人 ‘廣域 I패스’를 8月 導入할 豫定”이라고 했다.

水原=이경진 記者 lkj@donga.com
이채완 記者 chaewani@donga.com
황금천 記者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