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蔚山 投票所에도 ‘不法 카메라’…逮捕 유튜버 同一犯 可能性|東亞日報

서울·蔚山 投票所에도 ‘不法 카메라’…逮捕 유튜버 同一犯 可能性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16時 22分


코멘트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경남 양산과 인천의 사전투표소 9곳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돼 경찰이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29일 대전 서구 갈마2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될 사전투표소에서 서구청 직원들이 불법 카메라 탐지기계로 점검하고 있다. 이에따라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자체에 사전 점검을 지시했고, 선관위도 지자체 관할이 아닌 투표소를 점검하고 있다. 사전투표소는 전국 주민센터나 주민회관 등 전국 3565곳이 설치되며 사전투표는 5~6일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2024.3.29/뉴스1
22代 國會議員 總選擧를 앞두고 慶南 量産과 仁川의 事前投票所 9곳에서 不法 카메라가 發見돼 警察이 調査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29日 大田 西區 葛麻2棟 行政福祉센터에 設置될 事前投票所에서 西區廳 職員들이 不法 카메라 探知機械로 點檢하고 있다. 이에따라 行政安全部는 全國 地自體에 事前 點檢을 指示했고, 選菅委도 地自體 管轄이 아닌 投票所를 點檢하고 있다. 事前投票所는 全國 住民센터나 住民會館 等 全國 3565곳이 設置되며 事前投票는 5~6日 午前 6時~午後 6時까지 進行된다. 2024.3.29/뉴스1
警察이 22代 國會議員 總選擧 事前投票所와 本投票所, 開票所가 設置될 豫定인 慶南 量産과 仁川 地域 行政福祉센터 等에 不法 카메라 11個를 設置한 40代 유튜버를 붙잡아 調査하고 있다. 警察은 李 유튜버가 蔚山 事前投票所 1곳과 서울 江西區 1곳에도 카메라를 設置한 것으로 疑心하고 搜査를 擴大하고 있다. 犯行을 도운 共犯을 追跡하는 데도 搜査力을 모으고 있다.

仁川 논현警察署는 28日 午後 9時 10分頃 京畿 고양시 한 住宅에서 유튜버 한某 氏(49)를 緊急逮捕했다고 29日 밝혔다. 韓 氏는 南東區 長壽·서창동, 서창2棟, 計算 1·2·4洞 等 仁川 地域 事前投票所로 指定된 行政福祉센터 5곳에 不法 카메라를 設置한 嫌疑(建造物侵入, 通信祕密保護法 違反)를 받고 있다. 警察은 不法 카메라 設置 申告를 받고 搜査에 나서 周邊 閉鎖回路(CC)TV를 確認해 漢 氏를 逮捕했다.

韓 氏는 平素 開票機 造作과 代理 投票 等 不正選擧 疑惑을 提起해온 保守 性向 유튜버人 것으로 把握됐다. 韓 氏는 警察 調査에서도 “事前投票에서 投票率 造作과 같은 不正選擧를 監視하기 위해 設置했다”고 陳述한 것으로 傳해졌다.

警察은 또 韓 氏가 다른 地域에서도 카메라를 設置한 것으로 보고 있다. 警察에 따르면 한 氏는 慶南 梁山市 덕계동, 양주동, 평산동, 물금읍 等 事前投票所로 指定된 4個 行政福祉센터와 本投票所 및 開票所로 指定된 量産文化院과 量産綜合運動場室內體育館 等 6곳에도 不法 카메라를 設置한 嫌疑를 받고 있다.

경남 양산시 물금읍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견된 불법 카메라 사진. (독자 제공)
慶南 양산시 물금읍 行政福祉센터에서 發見된 不法 카메라 寫眞. (獨自 提供)
警察 關係者는 “現在까지 確認된 量産地域 設置 場所 6곳 모두 講堂 正門 앞 콘센트에 멀티탭과 카메라를 結合시키는 同一한 手法으로 카메라를 設置하고, 角度는 講堂 內部를 비추도록 했다”며 “어댑터로 僞裝된 카메라에 通信社 라벨이 붙여져 있어 一般人들이 카메라라고 쉽게 斷定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警察은 韓 氏와 같은 車輛을 타고 移動한 1名에 對해서도 身元 確認에 나서는 等 追跡 中이다.

警察은 또 이날 蔚山과 서울 강서구에서 發見된 不法 카메라도 한 氏가 設置한 것인지 搜査하고 있다. 警察에 따르면 이날 午前 10時 50分頃 蔚山市 北區 農所3棟 行政福祉센터 1層 事前投票所 內에서 不法 카메라 1臺가 發見됐다. 警察 關係者는 “犯行 手法 및 카메라 機種을 봤을 때 同一犯日 可能性이 높다고 보고 搜査를 進行 中”이라고 말했다. 강서구 화곡8棟 住民센터에서도 不法 카메라가 發見돼 漢 氏의 所行인지 確認 中이다.

韓 氏는 지난해 10月 치러진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때도 한 事前投票所에 카메라를 設置해 撮影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警察 關係者는 “映像을 確認해 嫌疑 立證이 可能한지 追加로 살펴볼 豫定”이라고 말했다.

量産·蔚山=도영진 記者 0jin2@donga.com
仁川=孔勝培 記者 ksb@donga.com
이수연 記者 lot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