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場속으로]해운대 海月展望臺 公社 長期化… 住民들 危險千萬 ‘鐵길 散策’|東亞日報

[現場속으로]해운대 海月展望臺 公社 長期化… 住民들 危險千萬 ‘鐵길 散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미포∼松亭 區間 展望臺 公社로
昨年부터 旣存 散策路 閉鎖 措置
迂廻길 가팔라 펜스 넘는 사람 많아
海雲臺區 “來달 末 于先 開放할 것”

26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그린레일웨이 산책길에 설치된 안내표지판(왼쪽 사진). 중동 해월전망대 신축 공사 현장 앞 산책길이 가로막혀 있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26日 午前 釜山 海雲臺區 그린레일웨이 散策길에 設置된 案內標識板(왼쪽 寫眞). 中東 海月展望臺 新築 工事 現場 앞 散策길이 가로막혀 있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펜스를 넘었지.”

26日 午前 釜山 해운대구 中東 海月展望臺 新築 工事 現場 앞. 出入이 禁止된 鐵길을 걷는 70代 男性에게 “어떻게 들어간 것이냐”고 묻자 그는 대수롭지 않다는 듯 이렇게 말했다. 이 男性은 “미포에서 廳舍포까지 자주 散策하는데, 海月展望臺 造成 工事로 散策길이 막혀 어쩔 수 없이 鐵길에 들어온 것”이라고 解明했다. 이 鐵길로 觀光客을 태운 ‘海雲臺 海邊列車’가 每日 隨時로 運行하지만 그는 介意치 않았다.

이곳 미포∼松亭 區間 4.8km 鐵길 옆에는 散策길(그린레일웨이)李 나란히 造成돼 있다. 鐵길과 散策길 사이에는 사람 出入을 막기 위한 成人 가슴 높이의 鐵製 欄干이 있다. 또 ‘無斷出入 禁止’ 等의 警告 文句도 곳곳에 附着됐다. 하지만 欄干을 넘어 鐵길을 걷는 이는 이 70代 男性 外에도 더 있었다. 公社로 막혀 있는 旣存 散策길 代身 달맞이 고개인 ‘門탠로드’로 迂廻하라는 案內標識板이 設置됐으나 이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鐵길을 걸었다. 미포와 廳舍포를 徒步로 오가기에 急傾斜인 門탠로드 迂廻路보다는 平地인 鐵길이 더 便한 까닭이다. 隣近 住民 朴某 氏(60)는 “或是나 사람이 列車에 치이는 事故가 나지 않을까 늘 걱정”이라며 “海月展望臺 工事가 빨리 끝나고 散策길이 다시 열려야 이런 모습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危險한 모습이 자주 演出되는 건 海月展望臺 設置 工事가 長期化하면서 旣存 散策길이 統制됐기 때문이다. 海月展望臺는 그린레일웨이 散策길에서 바다 方向으로 突出되는 方式으로 造成될 스카이워크다. 觀光客이 海岸 絶景을 鑑賞할 수 있도록 幅 3m의 展望臺 裳板이 137m 區間에 U字形으로 이어진다. 해운대구는 지난해부터 海月展望臺 新築과 2017年 設置된 廳舍抛 다릿돌展望臺 改補修를 進行 中이다. 約 200億 원이 投入되는 두 工事는 海雲臺와 松亭海水浴場 간 沿岸 整備事業의 하나로 推進되고 있다. U字形 展望臺 裳板의 兩쪽 끝 地點을 旣存 散策길에 連結해야 工事를 마무리 지을 수 있기에 旣存 散策길이 統制되고 있는 것.

애初 해운대구는 지난해 9月 前까지는 海月展望臺 裳板을 設置하고 散策길을 開通할 것으로 豫想했다. 하지만 이를 올해 3月 말로 한 次例 煙氣하고도 이를 지키기 어려운 狀況이다. 海月展望臺 柱塔은 1月頃 設置가 끝났으나 裳板 公社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海雲臺區는 氣象 與件 탓에 서둘러 工事를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다고 解明했다. 海月展望臺 裳板 設置 作業은 바다 위에서 施行해야 하는데, 波濤가 높은 날이 많아 工事에 나설 수 없었다는 것. 廳舍抛 다릿돌展望臺도 같은 理由로 1月頃 柱塔 設置를 끝내 놓고 裳板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海雲臺區 關係者는 “製作이 完了된 裳板을 바지船을 통해 海上으로 海雲臺까지 끌어와 크레인을 통해 設置해야 한다”며 “적어도 8日 連續으로 波濤가 낮고 快晴한 날씨가 이어져야 이 作業을 할 수 있지만 1月부터 最近까지 궂은 날씨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現在 海月展望臺의 裳板은 慶南 馬山港, 다릿돌展望臺 裳板은 全北 群山港에 있다고 한다. 海雲臺區는 늦어도 다음 달까지 裳板 設置 工事를 끝낼 豫定이다. 디자인 作業 等의 모든 工事를 끝내고 展望臺를 開放하는 時點은 6月로 잡고 있다. 海雲臺區 關係者는 “4月 末 裳板 設置가 끝나면 于先 散策길을 開通할 計劃”이라며 “그前에 散策길 管理人力 等을 配置해 鐵길 安全事故가 發生하지 않도록 神經을 쓰겠다”고 말했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海雲臺 #海月展望臺 #工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