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大入口驛, GTX-B 開通 맞춰 變身 準備|東亞日報

仁川大入口驛, GTX-B 開通 맞춰 變身 準備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 換乘 便한 交通 要衝地로
大衆交通 廣域換乘센터 建設… 600㎡ 規模 駐車場 마련 計劃
■ 差別化된 商業-레저 中心地로
複合쇼핑몰-리조트 等 만들고… 近處엔 워터프런트 造成 事業

인천 송도국제도시 인천스타트업 파크에 조성되는 환승센터 조감도. 2030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 노선이 개통되면 이 환승센터를 통해 인천도시철도 1호선, 버스 등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仁川 松島國際都市 仁川스타트업 파크에 造成되는 換乘센터 鳥瞰圖. 2030年 首都圈廣域急行鐵道(GTX) B 路線이 開通되면 이 換乘센터를 통해 仁川都市鐵道 1號線, 버스 等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仁川經濟自由區域靑 提供
仁川都市鐵道 1號線 仁川大入口驛에서 4番 出口로 나오면 雄壯한 建築物이 나온다. ‘仁川 스타트업 파크’다. 이곳에는 事物인터넷(IoT) 專門 企業 等 60餘 個의 스타트업(新生 企業)李 入住해 있다. 2021年 2月 韓國型 실리콘밸리 造成을 目標로 國費와 是非 總 240億 원을 投入해 門을 열었다. 그런데 一部 企業에서는 “有能한 人材를 募集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隘路 事項을 얘기한다. 서울 京畿 等 首都圈에서 仁川 松島國際都市로 出退勤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탓이다.

이 같은 問題는 2030年 解消될 것으로 보인다. 仁川大入口驛에서 出發하는 首都圈廣域急行鐵道(GTX) B 路線이 開通하면서 首都圈 主要 據點役을 30分代로 連結하는 交通 要衝地가 되는 것이다. 仁川 松都를 出發해 仁川市廳, 富平, 서울驛을 經由하고 競技 남양주시 마석역까지 連結된다. 總延長은 82.8km로 2030年 開通이 目標다. GTX B 路線이 開通되면 松島에서 汝矣島까지는 23分, 서울驛까지는 29分 만에 到着한다.

仁川經濟自由區域廳은 GTX B 路線 開通에 맞춰 仁川大入口驛 周邊을 交通·商業·觀光·레저 中心地로 만들 計劃이라고 28日 밝혔다. GTX B 路線은 7日 着工됐다.

仁川經濟廳은 仁川大入口驛 換乘 歷史와 仁川스타트업파크에 ‘廣域換乘센터’를 造成하기로 했다. GTX B 路線, 仁川都市鐵道 1號線, 버스, 택시 等을 效率的으로 利用할 수 있는 大衆交通 換乘 시스템을 갖춰 利用客의 便宜를 돕는다. 仁川스타트업파크 敷地 內 600㎡를 整備해 換乘 駐車場 113面도 設置한다.

仁川大入口驛 周邊은 GTX B 路線 開通에 즈음해 仁川 最大의 쇼핑 메카로 變身한다. 仁川大入口驛 건너便 松島國際業務團地(1萬9587㎡)에는 ‘松島이랜드 콤플렉스’가 造成된다. 現在 交通影響評價 等 行政 節次가 進行되고 있으며 來年 上半期(1∼6月) 着工에 들어가 2029年 完工될 것으로 展望된다. 앞서 仁川經濟廳과 이랜드리테일은 지난해 2月 本社 移轉을 비롯해 複合 쇼핑몰 造成, 5性級 호텔 誘致, 스타트業 企業 事務 空間 無償 支援, 오피스텔 建立을 主要 內容으로 하는 協約을 했다.

지난해 12月 設計 變更을 통해 都心 最初의 리조트 複合形 쇼핑몰과 人工 水邊 空間, 展望臺 等 다양한 特化施設이 들어서는 ‘롯데沒誦도’도 蹉跌 없이 工事가 進行 中이다. 仁川大入口驛 隣近에 造成되는 롯데몰松都는 2026年 12月 竣工될 豫定이다. 全體 面積 29萬6831㎡ 規模로 地下 3層, 地上 23層인 리조트(187室)와 地下 5層, 地上 6層 規模의 쇼핑몰이 造成된다. 롯데몰松都는 5番 出入口 造成 工事를 통해 仁川大入口驛과 連結된다.

仁川大入口驛 隣近에 推進 中인 ‘松島新世界’는 5萬9730㎡의 터에 複合쇼핑施設과 文化·體驗 施設을 造成한다. 新世界는 松都의 旣存 商業施設과 差別化된 最適의 앵커 施設을 開發하기 위해 開發 計劃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仁川經濟廳은 GTX B 路線 開通과 함께 쇼핑 施設 等이 들어서면 仁川大入口驛 乘下車 利用客이 하루 平均 20餘萬 名, 年平均 7000餘萬 名에 達할 것으로 展望했다.

한便 仁川大入口驛에서 2km 떨어진 곳에서는 워터프런트 造成 事業이 한창이다. 松都를 ‘ㅁ’字 形態로 湖水와 水路로 連結하는 海洋 親水空間 워터프런트는 2027年 竣工되는데 GTX B 路線 開通으로 마리나 및 受賞 레저産業이 더욱 活性化될 것으로 보인다. 仁川經濟靑 關係者는 “松都 仁川大入口驛은 GTX B 路線의 始發驛이며 大型 流通 3社가 密集한 곳”이라며 “GTX B 路線 開通 時期인 2030年에 맞춰 廣域換乘센터, 大型 流通施設 等이 蹉跌 없이 造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川大入口驛 #gtx-b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