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圈 醫大 ‘0名’ 增員 攻防…“하나의 有機體” vs “適格 없다”|동아일보

서울圈 醫大 ‘0名’ 增員 攻防…“하나의 有機體” vs “適格 없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8日 17時 42分


코멘트

大專協 非對委員長이 政府 相對로 訴訟
'인서울' 醫大 入學定員 凍結 두고 攻防
"損害 없지 않아" vs "適格 認定 안돼"
全國 醫大生 集團 訴訟 可能性도 言及돼

ⓒ뉴시스
政府의 醫科大學 入學定員 增員 方針과 關聯해 박단 大韓專攻醫協議會(大專協) 非常對策委員長이 提起한 訴訟의 執行停止 審問에서 凍結된 서울 所在 醫大 入學定員 增員 規模가 또 다른 爭點이 됐다.

서울行政法院 行政3部(部長判事 최수진)는 28日 朴 非對委員長이 保健福祉部·敎育部 長官을 相對로 “入學定員 增員處分 等을 取消해달라”고 낸 訴訟의 執行停止 審問을 40餘 分間 進行했다.

朴 非對委員長 側은 “申請人이 屬한 延世大는 增員 規模가 0名이고 損害가 없지 않냐고 하는데 地方所在 醫大와 서울所在 醫大는 分離되는 게 아니라 하나의 有機體로서 連鎖的인 反應을 일으키는 關係”라며 “回復 不可能한 損害도 연세대에서 發生한다”고 主張했다.

이어 “延世大에서도 敎育의 自由나 申請人이 良質의 敎育 및 修鍊을 받을 權利에 對한 損害가 發生하고 侵害 程度가 緊急하고 重大하다”며 “全國 40個 醫大에 各 敎授님들로부터 어떤 深刻한 問題가 發生하는지 仔細한 報告書를 바로 提出할 것”이라고 말했다.

政府는 지난 20日 ‘2025學年度 醫大 學生 定員 大學別 配定 結果’를 發表했는데 서울 所在 大學 8個校는 增員하지 않고 現 定員을 그대로 維持한다는 方針을 내세웠다. 朴 非對委員長은 그中 하나인 연세대 세브란스病院 所屬이다.

反面 政府 側은 朴 非對委員長에게 原稿 適格이 認定되지 않기 때문에 그의 執行停止 申請이 모두 却下돼야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執行停止 要件을 만족시키지 못해 棄却돼야 한다고 맞섰다.

政府 側 代理人은 “申請人 自體는 醫大增員이 되지 않은 學校의 專攻醫”라며 “處分性이 없다는 面에서 原稿 適格을 論할 必要가 없다는 생각이 들지만 各 大學別 定員 配定을 보더라도 醫大 定員 節次는 主體가 大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原稿의 適格이 認定되지 않고, 醫大 入學生 增員으로 敎育의 質이 나빠진다는 根據가 없다”며 “國民 健康에 큰 被害를 주는 現在 葛藤 狀況이 早速히 終結되도록 賢明한 判斷을 내려달라”고 要請했다.

朴 非對委員長의 法律代理人을 맡은 李秉喆 法務法人 贊從 辯護士는 審問을 마치고 나와 追加 行政訴訟을 提起 可能性을 豫告했다.

이 辯護士는 “全國 40代 醫科大學 學生들이 集團訴訟을 提起하겠다고 意思를 打診해 왔다”며 “修鍊醫와 인턴을 除外한 豫科와 本과 學生들로 이뤄진 醫大 學生들이 訴訟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全國 醫大生들이 떨쳐 일어나는 것은 總選이 臨迫한 絶體絶命의 時期에 重大한 變化로 作用하리라 豫測된다”며 “그런 次元에서도 이 訴訟은 政治的으로도 重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政府는 지난달 6日 2025學年度부터 每年 2000名씩 5年間 總 1萬名을 醫大生을 增員한다는 趣旨의 處分을 내렸고, 大學別로 醫大 入學定員 需要 申請을 받아 지난 20日 配定 結果를 發表했다.

地方圈 醫大 27個校의 總定員은 2023名에서 3662名, 警人權 5個校는 209名에서 570名으로 各各 늘어났지만 서울對 等 ‘인서울’ 8個校는 增員하지 않고 現 定員을 그대로 維持하기로 했다.

以後 全國 33個 醫大 敎授協議會 側과 專攻醫 側은 政府의 醫大 增員 및 定員 配定 處分을 取消해달라며 行政訴訟을 提起했고, 效力을 臨時的으로 멈춰달라며 執行停止度 申請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