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憲裁, ‘사드 配置 承認 違憲’ 星州 住民들 憲法訴願 却下|東亞日報

憲裁, ‘사드 配置 承認 違憲’ 星州 住民들 憲法訴願 却下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8日 15時 33分


코멘트
이종석 헌법재판소장(가운데), 이은애(왼쪽), 이영진 재판관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3월 사건 선고를 위해 자리하고 있다. 2024.3.28/뉴스1
이종석 憲法裁判所長(가운데), 이은애(왼쪽), 이영진 裁判官이 28日 午後 서울 종로구 憲法裁判所 大審判廷에서 3月 事件 宣告를 위해 자리하고 있다. 2024.3.28/뉴스1

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THAAD·사드) 韓半島 配置 承認은 違憲이라며 慶北 星州郡 住民들이 提起한 憲法訴願을 憲法裁判所가 却下했다.

憲裁는 28日 午後 서울 鍾路區 憲裁 大審判定에서 사드 配置 承認에 對한 違憲確認 事件 宣告期日을 열고 裁判官 全員一致 意見으로 이같이 決定했다.

刻하란 請求 要件에 欠缺이 있거나 不適合할 境遇 本案을 判斷하지 않고 裁判을 마무리하는 節次다.

韓美 兩國은 2016年 2月 韓美相互防衛條約 4條와 駐韓美軍地位協定(SOFA)에 따라 駐韓美軍에 사드 配置 敷地의 使用을 供與하기 위한 協議 節次를 開始했다. 韓美相互防衛條約 4條는 ‘相互 合意에 依해 韓國은 美國이 陸海空軍을 韓國 領土와 그 附近에 配置하는 權利를 허여(許與)한다’고 規定하고 있다.

이에 兩國은 2017年 4月 SOFA 合同委員會에 사드를 配置할 敷地 使用의 供與 承認을 要請했고, 委員會는 慶北 星州 스카이힐 골프場 敷地 中 32萬8779㎡를 駐韓美軍에 供與하는 것을 承認했다.

사드配置撤回星州鬪爭委員會, 사드配置反對金泉市民對策委員會 等으로 構成된 사드韓國配置沮止全國行動은 2017年 6月 “사드 配置 承認은 平和的 生存權, 健康權, 環境權, 職業의 自由 等 基本權을 侵害해 違憲”이라며 憲法訴願을 請求했다.

그러나 憲裁는 “사드 配置 敷地 使用을 供與하는 協定이 請求人들의 法的 地位에 아무런 影響을 미치지 않으므로 이 事件 協定에 對한 審判請求는 基本權 侵害 可能性이 認定되지 않는다”며 却下 決定했다.

憲裁는 먼저 “이 事件 協定이 國民들로 하여금 侵略戰爭에 휩싸이게 함으로써 이들의 平和的 生存을 威脅할 可能性이 있다고 볼 수 없다”고 判斷했다.

사드 配置 敷地 使用을 供與하는 協定의 根據인 韓美相互防衛條約은 外部 武力 攻擊을 前提한 共同防衛를 目的으로 하고, 사드 配置는 北韓 核實驗 및 彈道미사일 試驗 發射 또는 挑發에 對應한 防禦 態勢라는 것이다.

또한 “이 事件 協定으로 請求人들의 健康權 및 環境權이 바로 侵害된다고 보기 어렵다”며 “사드 體系 運營 過程에서 發生하는 電磁波와 騷音의 危險性은 微微한 水準이라는 事實이 確認됐다”고도 指摘했다.

警察이 사드 配置 敷地 隣近 農作地 接近을 制限하고 中國이 制裁를 施行해 職業의 自由를 侵害받는다는 主張에 對해서도 “警察 또는 中國 政府의 措置로 인한 것이므로 이 事件 協定으로 인한 것이라 할 수 없다”고 봤다.

아울러 軍 當局의 事前 許可를 받아야 사드 配置 敷地에서 宗敎 活動을 할 수 있어 宗敎的 行爲의 自由가 侵害받는다는 圓佛敎 信者들의 主張도 認定하지 않았다.

憲裁는 사드 配置의 根據가 된 韓美 間 條約이 憲法에 어긋난다며 慶北 尙州 住民들이 提起한 憲法訴願 審判 請求에 對해서도 지난해 5月 却下 決定을 내린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