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創意-소통-혁신 超融合 敎育에 焦點… 專攻 間 障壁 허물어 競爭力 强化|東亞日報

創意-소통-혁신 超融合 敎育에 焦點… 專攻 間 障壁 허물어 競爭力 强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천장호 총장
천장호 總長
올해로 窓學 90周年이 되는 廣韻大學校는 올해 初 就任한 천장호 總長을 中心으로 4次 産業革命 時代에 맞는 創意·소통·혁신 超融合 敎育과 硏究에 焦點을 맞춰 專攻, 大學, 地域 間 障壁을 허물고 人文과 工學, 大學과 地域의 協力 모델을 통해 尖端 産業 分野 競爭力을 키우는 等 ‘世上을 바꿀 수 있는 나비效果’를 위해 非常하는 中이다.


4次 産業革命 時代 尖端 戰略 産業을 이끌어 갈 專門 人材 養成



광운대는 4次 産業革命 時代 尖端 戰略 産業을 이끌어 갈 專門 人材 養成에 集中하고 있다.

2022年 産業通商資源部와 韓國産業技術振興원이 支援하는 부처協業型 人材 養成 事業인 ‘半導體 專攻트랙事業’에 選定돼 半導體 設計 分野에 特化된 敎育課程을 開設하고 産學協力 프로젝트와 인턴십 프로그램 等을 통해 半導體 專攻 人力을 輩出한다. 2023年엔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情報通信企劃評價院이 支援하는 ‘人工知能半導體 融合人力養成事業’에 選定돼 人工知能半導體 融合連繫 專攻 過程과 特化 敎育을 통해 人工知能半導體 分野 實務型·實用型·融合型 人材를 養成한다. 2023年 中小벤처企業部와 (寺)벤처企業協會에서 支援하는 소프트웨어 人材 養成 過程인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主管 大學으로 選定돼 産學協力 프로젝트와 알고리즘 스터디, 세미나 等의 實務 中心 커리큘럼을 進行해 實務型 SW 人材를 養成한다.

AI 基盤 半導體·로봇 分野 超融合을 向한 特性化 大學으로 跳躍

광운대는 ‘未來志向型 敎育革新을 先導하는 大學’이라는 核心 價値로 4次 産業革命 時代의 中心에서 AI 基盤의 半導體 및 로봇 分野 超融合을 위한 敎育과 硏究 中心 大學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올해 AI로봇專攻(定員 74名)과 半導體시스템工學部(定員 58名)가 新設됐다.

로봇學部 AI로봇專攻은 로봇의 構造와 動作 原理를 理解하는 回로·역학·논리 回로 敎育부터 로봇비전, 로봇내비게이션, AI로봇 實驗 等을 통해 最終的으로 AI와 로보틱스를 椄木한 結果物을 創出해 내는 敎育課程으로 AI融合시스템 技術 人材와 旣存 로봇革新 人材가 結合된 ICT 融合 分野의 專門化된 AI로봇 엔지니어를 養成한다.

半導體시스템工學部는 AI, 모바일컴퓨팅, 無線通信, 디스플레이, 메모리 等 次世代 半導體시스템에서 核心的인 役割을 하는 半導體 設計 및 製作에 必要한 基礎 및 深化·應用 敎育課程을 통해 電氣電子 分野의 新技術에 기초한 半導體 設計, 小子, 公正, 裝備, 패키징에 이르는 尖端 半導體 分野의 發展을 先導하고 産業 現場의 技術 需要에 積極 副應할 수 있는 半導體 맞춤型 技術 人力을 養成한다.

尖端 學科 新設에 이어 2025年 自律專攻學部 新設 豫定

광운대는 最近 2024學年度 新入生 募集을 마감했다. 隨時募集 1萬5549名, 定時募集 5537名으로 總 2萬996名이 支援했고 學齡人口의 持續的인 減少에도 不拘하고 本校 支援 人員은 增加하는 趨勢를 보였다. 2024學年度 新入生 募集의 主要 特徵으로는 광운대의 代表 學生簿綜合銓衡人 ‘廣韻참빛人材銓衡’을 志願者의 選擇權 擴大를 위해 二元化해 選拔했고 이는 受驗生의 높은 關心으로 이어져 隨時募集 廣韻참빛人材銓衡 支援 人員이 前年 對比 큰 幅으로 增加(4373→5501名)했다. 2024學年度에 新設된 尖端 學科들은 定時募集에서 높은 競爭率을 보였다. 半導體시스템工學部(定時 家君)의 境遇 7.2代1의 競爭率을, 로봇學部 AI로봇專攻(定時 다群)의 境遇 7.3代1의 競爭率을 보여 受驗生의 높은 關心을 엿볼 수 있었다. 광운대는 2025學年度 新入生 募集에서 專攻 選擇의 柔軟性 確保를 통해 社會的 人力 需要에 彈力的으로 對處할 수 있는 未來 志向的 人材를 養成하고자 自律展工學部를 新設할 豫定이며 自律展工學部로 入學한 學生들은 入學 後 專攻 探索 過程을 거쳐 願하는 專攻(學科)을 選擇할 수 있도록 運營할 計劃이다.


安少姬 記者 ash0303@donga.com
#체인지 #챌린지 #캠퍼스 #大學 #廣韻大學校 #半導體 專攻트랙事業 #自律專攻學部 #尖端 學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