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尖端 #融複合 #글로벌… 世界 속 K-人材 우리가 키운다|동아일보

#尖端 #融複合 #글로벌… 世界 속 K-人材 우리가 키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大學들, AI-로봇-데이터 等 尖端 學科 新設 基本
學科 칸막이 없애 變化 對應하는 融合 人材 養成
外國人 留學生 交流 擴大해 글로벌 感覺 涵養까지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人工知能(AI)과 量子力學 等 未來 新技術이 擡頭되면서 最近 韓國 大學들도 關聯 硏究와 人材 養成을 위한 投資를 늘리고 있다. 多樣한 커리큘럼과 學生 敎育 프로그램을 導入해 ‘K 人材’를 排出하기 위한 것이다. 더불어 글로벌 感覺을 익히기 위한 留學生 交流 活動도 擴大하고 있다.

건국대는 世界를 舞臺로 나아가는 글로벌 人材를 養成하기 위해 大學 次元에서 國內 學生과 外國人 留學生 間의 다양한 協業, 共同 活動을 擴大하고 있다. 지난해 11月 건국대는 ‘KUmberlla 사랑의 김장봉社’를 實施하고, 김치를 만들어 地域 機關에 傳達했다. 이날 奉仕에는 建國大 敎職員과 在學生, 外國人 學生 等 90餘 名이 參席했다.

고려대는 開校 120周年인 2025年 5月 自然系 中央廣場을 着工할 豫定이다. 이를 통해 創業 클러스터를 만들고 새로운 地形의 立體的인 그린 캠퍼스를 構築하겠다는 計劃이다. 散策路는 學生들과 隣近 住民들의 生活을 더 풍요롭게 할 豫定이다.

高麗사이버大는 知能情報社會 發展에 발맞춰 自律走行, 로봇 시스템 等의 新技術에 注目하고 있다. 이에 올해 컴퓨터工學部를 新設하며 4次 産業革命 時代의 技術을 先導하는 글로벌 人材 養成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광운대는 올해 AI로봇專攻(定員 74名)과 半導體시스템工學部(定員 58名)가 新規로 新設됐다. 로봇學部 AI로봇專攻은 AI와 로보틱스를 椄木한 結果物을 創出해 내는 敎育課程으로 AI融合시스템 技術人材와 旣存 로봇革新人材 陽性을 結合해 情報通信技術(ICT) 融合 分野에 專門化된 AI로봇 엔지니어를 養成한다.

단국대는 지난해 郊外 硏究費 受注額이 1000億 원을 突破했다. 産學協力 實績을 나타내는 또 다른 指標인 技術移轉料는 27億8000萬 원(大學情報公示, 2022年 基準)을 記錄하며 全國 大學 12位에 올랐다. 最近 3年間 技術移轉 收入은 67億 원이며 特히 1億 원 以上의 中大型 技術移轉 事業을 10件 以上 推進해 質的 成長을 이뤘다.

三育大 人工知能融合學部는 人文社會學的 素養과 經營學的 洞察力을 갖춘 專門 人材를 養成하고 있다. 細部 專攻은 人工知能工學, 經營情報시스템, 知能型半導體 等 세 過程이다. ‘人工知能工學’은 人工知能 基盤의 빅데이터 및 情報技術(IT) 專門 人材를, ‘經營情報시스템’은 經營·IT 코디네이터 및 專攻 知識과 技術을 갖춘 제너럴리스트를, ‘知能型半導體’는 次世代 半導體 産業을 이끌어갈 半導體 工程·設計·分析 分野 專門 人力을 養成한다.

서경대는 理工大學系列 內에서 旣存의 物流시스템工學科, 소프트웨어學科, 電子컴퓨터工學科, 金融情報工學科, 都市工學科 等 傳統의 特性化 學科에 나노化學生命工學科를 새로 開設했다. 나노化學生命工學科는 융·複合의 創意的 未來 社會를 主導的으로 이끌어 갈 有能한 나노化學·生命工學 分野의 專門家를 養成하고 있다.

서울사이버大學校 人工知能學과는 AI 分野의 專門家를 育成하기 위해 最近 改編됐다. 卒業 後 AI 分野 大學院 進學이나 AI 關聯 國家機關 및 民間企業, 스타트業 等으로 進出할 수 있다.

世宗大 人工知能데이터사이언스學科는 AI와 데이터사이언스를 함께 學習한다. 두 學問이 結合돼 判斷과 認識에 重點을 둔 AI 모델링에 더해 데이터 管理 및 體系的 分析까지 함께 배우게 된다. AI와 데이터사이언스에 對한 理論과 實習 側面에서 敎育을 提供해 多樣한 分野로 進出할 수 있는 AI, 빅데이터 專門 人力을 養成하는 게 目標다.

중앙대는 未來 産業의 特性을 考慮해 每年 硏究費 規模를 늘려가고 있다. 融複合 硏究의 기틀을 造成하고 硏究支援의 幅을 擴大하면서 BK21 等의 硏究 課題 受注 範圍를 늘리고 있는 것이다. 박상규 중앙대 總長은 “중앙대는 앞으로도 硏究 支援策 强化와 인프라 改善 等 全幅的 支援을 바탕으로 革新을 先導하며 融複合 硏究中心大學의 位相을 强化하기 위해 最善의 努力을 쏟을 計劃”이라고 말했다.


이은택 記者 nabi@donga.com
#체인지 #챌린지 #캠퍼스 #大學 #建國大 #고려대 #高麗사이버大 #광운대 #檀國大 #三育大 #서경대 #서울사이버大學校 #世宗大 #중앙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