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個 患者團體 “癌 患者 抗癌治療 延期돼…죽어야 끌낼 건가”|동아일보

9個 患者團體 “癌 患者 抗癌治療 延期돼…죽어야 끌낼 건가”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5日 14時 25分


코멘트

韓國白血病患憂會 等 9個 患者團體 聲明 發表
"의·정 葛藤에 犧牲돼도 좋은 하찮은 목숨 아냐"
"患者 犧牲되면 안 돼…당장 醫師들 必要하다"

ⓒ뉴시스
韓國白血病患憂會, 韓國腎臟癌患憂會 等 9個 團體로 構成된 韓國患者團體聯合會는 25日 “우리의 목숨은 醫療界와 政府의 葛藤으로 犧牲돼도 좋을 하찮은 목숨이 아니다”라고 呼訴했다.

이 團體는 이날 聲明을 통해 “醫療界와 政府는 患者들이 제때 治療 받지 못해 죽어 나가는 狀況이 돼야 이 非常食的인 事態의 終止符를 찍을 셈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聯合會는 “應急 手術이나 處置가 必要한 患者, 適時에 最善의 手術이나 抗癌治療·放射線治療·臟器移植·造血母細胞移植 等의 治療를 받아야 하는 患者의 境遇 事態가 長期化하면 生命과 健康에 致命的인 被害가 發生할 蓋然性이 크다는 憂慮가 現實로 나타나고 있다”고 憂慮했다.

이들은 “지난달 26日부터 지난 20日까지 患者團體 會員들을 對象으로 患者 不便·被害 事例 모니터링을 進行한 結果 31名의 患者가 診療 延期, 取消 等으로 인한 不便이나 不安, 被害를 實際로 겪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들이 公開한 事例 中에는 癌 患者들의 境遇 造血母細胞 移植術과 抗癌治療 日程이 延期되고, 白血病·血液癌 患者의 骨髓檢査와 心臟疾患 患者의 手術이 延期되는 事例도 있었다.

聯合會는 “工高 抗癌治療(癌 症狀이 사라진 以後 再發 防止를 위한 治療)가 2週 程度 延期되는 사이 癌細胞가 再發한 白血病 患者는 다시 癌細胞를 없애는 關해 誘導 抗癌治療를 두 달 받아야 한다”며 “제때 公告 抗癌治療를 받았다면 再發까지는 되지 않았을 수 있다는 狀況이 너무 원망스럽고 힘들다고 했다”고 傳했다.

이 밖에도 棺을 揷入해 治療 받아야 하는 瓦商 肺炎患者가 該當 處置를 擔當하는 專攻醫의 不在로 인해 一般 病院에 入院해 藥물로 治療하고 있다는 消息도 接受됐다.
聯合會는 “醫師들이 患者 손을 놓고 떠나버렸는데도 病院만 바라볼 수밖에 없는 患者들은 昨今의 狀況을 마주하고 絶望에 빠진 心情을 소리 높여 말할 處地조차 되지 못한다”며 “그나마 敎授와 專任醫, 看護師 等 남은 醫療陣이 버텨줘 患者들도 이만큼 버틸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敎授마저 病院을 떠난다면 患者의 生命과 安全은 더 保障받기 어려울 것이며 그로 인한 患者의 被害는 걷잡을 수 없어질 것”이라고 吐露했다.

聯合會는 “初有의 强 對 强 對峙에 더는 患者들이 被害를 보고 犧牲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只今까지 大韓民國의 醫療시스템은 單 한 番도 患者 中心으로 事故되거나 運營된 적이 없었고 이番 醫療 大亂度 그 延長線에서 벌어진 慘劇”이라고 批判했다.

이들은 “患者의 不安과 被害를 加重하는 醫療界와 政府의 葛藤 長期化에 强한 遺憾을 表明한다”며 “醫療陣의 빠른 復歸는 勿論이고 兩側이 各自의 要求를 貫徹하기 위해서가 아닌 患者 中心의 醫療環境을 構築하기 위해 나설 것을 促求한다. 患者들에게는 只今 當場 醫師들이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