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사는 北韓離脫住民 6417名…“完全한 定着 돕는다”|동아일보

서울 사는 北韓離脫住民 6417名…“完全한 定着 돕는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5日 11時 28分


코멘트

危機徵候家口 先制 發掘, 脫北 트라우마 克服 도와
小商工人 技術 傳授, 일자리 連繫型 就業 等 支援
齒科 等 病院費 支援 擴大…卽刻的인 治療 連繫

ⓒ뉴시스
서울市가 北韓離脫住民들이 完全한 서울市民으로 定着할 때까지 生計·일자리·醫療·敎育을 비롯해 情緖的 돌봄까지 密着 支援한다고 25日 밝혔다.

서울에 터를 잡은 北韓離脫住民은 總 6417名이다. 코로나19에 따른 國境閉鎖로 서울 轉入者 數가 2020年 154名에서 2021年 49名, 2022年 25名 等 一時的으로 減少했다가 지난해 62名으로 다시 增加하는 趨勢다.

性別로는 女性 68.7%, 男性 31.3%의 比率을 차지하고, 年齡別로는 50臺가 1686名(26.3%)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北韓離脫住民들은 蘆原(986名), 陽川(978名), 江西(860名) 等 主로 3個區(44%)에 居住하고 있었다.

詩는 이러한 北韓離脫住民의 完全한 定着을 돕기 위해 ‘北韓離脫住民 自立을 위한 서울 同行 推進計劃’을 마련했다. 危機 徵候의 北韓離脫住民을 發掘해 生計維持부터 健康管理, 自立基盤 造成을 위한 敎育·일자리 等을 빈틈없이 提供하는 것이 骨子다.

北韓離脫住民에 對한 實態調査를 통해 危機 徵候 家口를 先制的으로 發掘한다. 自治區와 地域適應센터 4個所에서는 서울市와 政府가 提示한 危機指標 25個를 基盤으로 定期的인 서면·현장조사를 實施한다.

예컨대 公共料金 滯納이나 斷電·斷水 狀況에 놓인 住民에는 緊急福祉와 料金減免 等을 支援하고, 應急醫療센터 來院 等이 잦은 境遇는 찾아가는 돌봄이나 醫療·檢診 支援을 連繫하는 方式이다.

自殺危險이나 알코올 中毒 等 複合的 危機를 겪는 家口에는 地域活動家들이 隨時로 電話를 걸어 安否를 確認하고 月 1回 以上 定期 訪問과 相談, 病院同行 等을 통해 孤獨死와 社會的 孤立을 막는다.

情緖的·心理的 어려움을 겪고 있는 北韓離脫住民을 위해 ‘찾아가는 健康돌보미’ 事業도 올해 처음 始作한다. 精神健康 社會福祉士, 看護師가 自願奉仕者와 함께 危機家口를 訪問해 憂鬱症 檢査부터 症狀管理·病院同行 等의 서비스를 提供한다.

일자리 支援에도 나선다. 就業 經驗과 意志가 있는 北韓離脫住民을 對象으로 料食業, 美容, 自動車 整備 等 地域 小商工人들이 直接 技術과 노하우를 傳授하는 敎育을 强化한다. 中壯年層의 歸農을 支援하는 ‘實習型 營農敎育’도 서울市 農業技術센터에서 進行한다.

北韓離脫住民 對象 健康檢診機關을 旣存 6곳에서 8곳으로 늘리고, 以上所見 發見時 該當 檢診機關에서 卽時 治療가 可能하도록 支援한다. 所得에 相關없이 同一 金額을 先着順으로 支給하던 治療費 支援 方式도 基礎受給者와 次上位 階層에 擴大選別하는 方式으로 바꿔 福祉 死角地帶를 줄인다.

費用負擔이 큰 齒科 治療費는 旣存 400萬원에서 450萬원으로 擴大하고, 一般疾患은 250萬원으로 維持한다.

北韓과는 다른 敎育體系와 어려운 經濟 與件 等으로 學業成就度가 낮은 靑少年 對象 訪問學習度 擴大 推進한다. 授業 時間을 週 1回 50分에서 60分으로 늘리고, 敎育 期間도 6個月에서 10個月로 擴大한다. 旣存 한글, 國語, 英語뿐 아니라 個人別 隔差가 큰 數學과 科學까지 追加해 科目 選擇權도 늘린다.

서울에 新規 轉入한 北韓離脫住民들의 初期 定着을 돕기 위해 入住前 淸掃·防疫 作業을 世帶當 25萬원까지 支援한다. 世帶當 一括的으로 100萬원씩 支給하던 家電·家具 等 基礎生活 物品 支援費度 物價 水準과 人員 等을 考慮해 120萬원(1人)~180萬원(4人)으로 擴大한다.

北韓離脫住民과 서울市民이 자연스럽게 疏通하고 交流할 수 있는 다양한 文化行事와 體驗 機會도 만든다. 이를 통해 北韓離脫住民에 對한 偏見 解消와 肯定的 認識 擴散에 앞장선다는 計劃이다.

移動律 서울市 行政局長은 “이番에 發表한 北韓離脫住民 自立을 위한 서울同行 推進計劃을 통해 北韓離脫住民이 우리 社會 構成員으로 完璧하게 定着하도록 일자리, 生活, 健康, 敎育, 情緖 等 體系的이고 빈틈없는 支援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