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봉구 初等生 凶器 拉致’ 40代, 1審 懲役 10年|東亞日報

‘도봉구 初等生 凶器 拉致’ 40代, 1審 懲役 10年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2日 11時 14分


코멘트

法 "罪質 매우 무겁고 非難 可能性 높아"
"다만 再犯 危險性은 낮은 水準으로 評價"
登校하던 女子 初等生 凶器로 脅迫해 拉致
父母에 文字 "午後 2時까지 2億원 準備해"
1億7000萬원 債務 壓迫感에 犯行했다 陳述

ⓒ뉴시스

[서울=뉴시스]朴洸瑥 記者 = 登校하던 初等學生을 凶器로 脅迫해 拉致한 뒤 父母에게 億臺의 돈을 뜯어내려 한 40代 男性이 1審에서 重刑을 宣告받았다.

서울북부지법 刑事合議11部(部長判事 移動式)는 22日 午前 10時께 特定犯罪 加重 處罰 等에 關한 法律 違反(怜悧略取·誘引等) 嫌疑로 起訴된 白某(42)氏에게 懲役 10年을 宣告했다.

裁判部는 “被告人이 登校 中인 13歲 未滿 未成年者를 아파트 屋上으로 拉致하고 被害者의 携帶電話를 利用해 그 母親에게 2億원을 要求한 事件으로, 그 罪質이 매우 무겁고 非難 可能性이 높다”며 “被害者가 이 事件 以後에도 相當한 精神的 苦痛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被告人에 對한 嚴罰을 歎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被告人이 自身의 잘못을 깊이 뉘우치고 反省하고 있으며, 再犯 危險性 評價 尺度 結果 等을 考慮할 때 再犯 危險性이 낮은 水準으로 評價된다”고 量刑 理由를 밝혔다.

앞서 지난달 27日 열린 結審 公判에서 檢察은 白氏에게 懲役 15年을 求刑한 바 있다. 當時 白氏는 直接 쓴 反省文을 꺼내 읽으며 “被害者분들께 眞心으로 謝罪를 드린다. 돈이 必要하다는 理由로 해서는 안될 行動을 했고 돈을 求하지 못하면 家族들이 길거리에 나앉을 거라는 壓迫感에 제精神이 아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白氏는 지난해 12月19日 午前 서울 도봉구의 한 아파트에서 登校 中이던 女子 初等學生 A孃을 凶器로 脅迫해 拉致한 嫌疑를 받는다.

當時 白氏는 午前 8時40分께 아파트 엘리베이터 앞에서 A孃을 凶器로 威脅하며 아파트 屋上으로 끌고 가서 손과 입, 눈 等에 테이프를 붙인 後 기둥에 묶은 것으로 調査됐다.

以後 A孃에게서 빼앗은 携帶電話로 被害者의 어머니에게 “午後 2時까지 現金 2億원을 準備하라. 아니면 딸을 볼 생각하지 마라”는 文字를 보냈고, 以後 警察 申告 等을 確認하려 屋上을 暫時 떠났다고 한다.

被害 學生은 테이프를 끊고 自力으로 脫出해 警察에 構造를 要請했고 그의 어머니도 警察에 申告했다.

白氏는 警察 追跡을 避하기 위해 입던 옷을 뒤집어 입거나 가방을 메기도 했으며 閉鎖回路(CC)TV가 있는 區間에선 雨傘으로 自身의 얼굴을 가리기도 했다. 가지고 있던 凶器도 本人 집 앞 附近에 버린 것으로 傳해졌다.

CCTV 等을 통해 白氏 動線을 追跡한 警察은 그가 自身이 사는 아파트에 들어가는 모습을 確認해 午後 5時15分께 自宅에서 緊急 逮捕했다.

檢察 調査 結果, 白氏는 犯行에 앞서 自身이 居住하는 아파트의 다른 棟을 犯行 場所로 定한 後 凶器와 靑 테이프 等을 가지고 아파트 共用階段을 約 1時間 동안 오르내리며 犯行 對象을 物色한 것으로 確認됐다.

白氏는 約 1億7000萬원 債務에 對한 壓迫感을 느껴 犯行을 저질렀다고 陳述했다고 한다.

特히 白氏는 詐欺 嫌疑로 實刑을 宣告받고 拘束됐다 지난해 7月 풀려난 後 釋放 5個月 만에 拉致 犯行을 저지른 것으로 把握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