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傳貰놓는 바다의 建物主’ 딱銃새우가 우리 바다에서 發見된 理由는[김예윤의 危機의 푸른 點]|東亞日報

‘傳貰놓는 바다의 建物主’ 딱銃새우가 우리 바다에서 發見된 理由는[김예윤의 危機의 푸른 點]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12時 00分


코멘트
濟州 西歸浦市 沿岸에서 發見된 好娘무늬딱銃새우. 國立生物資源館 提供.
“내가 집 빌려줄게, 代身 누가 우리 잡아먹으러 오는지 堡礁 좀 서줄래?”

濟州 西歸浦 섶섬 沿岸. 바다 저 아래 모랫바닥에 집을 짓고 물고기와 相扶相助하며 함께 사는 ‘딱銃새우’가 發見됐습니다. 물고기와 共生하는 딱銃새우가 우리나라에서 公式的으로 棲息이 確認된 것은 이番이 처음입니다.

이들이 發見된 것은 지난해 11月. 國立生物資源館 硏究陣은 박진호 전북대 敎授와 濟州 西歸浦 섶섬 沿岸 水深 15m에서 딱銃새우類 20餘 마리가 棲息하는 것을 發見했다고 21日 밝혔습니다.

● 집 修理하는 새우, 步哨서는 물고기

西歸浦 바닷속 딱銃새우는 한 집에 ‘붉은동갈새우붙이망둑(망둑어)’, ‘靑黃문절’이라는 두 種類의 물고기와 같이 살고 있는 모습이 捕捉됐습니다.

새우가 왜 물고기들과 함께 지내고 있을까요?

딱총새우가 굴을 보수하는 동안(①) 망둑어(②)가 꼬리를 화살표 모양으로 흔들며 포식자가 없는지 감시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딱銃새우가 굴을 補修하는 동안(①) 망둑어(②)가 꼬리를 화살標 模樣으로 흔들며 捕食者가 없는지 監視하고 있다. 國立生物資源館 提供.
딱銃새우는 모랫바닥에 窟을 파서 집으로 씁니다. 이 집을 망둑어 種類의 물고기에게 빌려주고 함께 살면서 망둑어의 排泄物을 먹이로 먹습니다. 망둑어에게 집을 賃貸해주고, 一種의 賃貸料로 먹이를 얻는 셈이죠.

또 딱銃새우가 집을 修理하는 동안 망둑어는 周邊을 살피며 警備를 序奏祈禱 합니다. 딱銃새우는 굴 周邊의 모래나 조개껍질로 窟 入口가 막히지 않도록 집게발로 늘 집을 補修하는 習性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사이 망둑어는 집 近處에서 周邊 捕食者의 接近을 監視합니다.

망둑어가 먼저 집에서 나와 近處에 적이 없는지 狀況을 確認하고, 安全하면 꼬리를 흔들어 물결을 일으켜 딱銃새우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信號를 받은 딱銃새우는 窟 밖으로 나와 修理를 始作합니다. 집을 修理하는 中에도 딱銃새우가 길게 發達한 더듬이를 망둑어의 몸에 갖다대고 危險 信號를 感知합니다.

다만 이番에 같이 發見된 靑黃문절은 망둑어처럼 賃貸料를 내는 ‘正式 貰入者’라기보다는 暫時 ‘無賃乘車’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硏究陣은 “靑黃문절은 威脅을 느껴도 딱銃새우에게 알려주는 相互作用이 없어 ‘共生’으로 보기는 無理가 있다”며 “靑黃문절度 威脅을 느끼면 바위 밑이나 窟로 숨는 習性이 있어 號娘무늬딱銃새우가 판 굴을 避難處로 使用한 것으로 分析된다”고 說明했습니다.

●따뜻해진 바다, 地球 溫暖化 影響?

한 집에서 함께 발견된 딱총새우(①)와 망둑어(②), 청황문절(③).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한 집에서 함께 發見된 딱銃새우(①)와 망둑어(②), 靑黃문절(③). 國立生物資源館 提供.
硏究陣이 西歸浦에서 發見된 딱銃새우를 分析한 結果 이 새우의 正確한 이름은 國內 未記錄種인 ‘알페우스 벨루루스(Alpheus bellulus)’ 種으로 確認됐습니다. 未記錄種은 海外에선 棲息하는 것이 알려진 종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發見된 적이 없어 記錄이나 報告가 없는 種을 말합니다. 2018年부터 觀察됐지만 威脅을 느끼면 재빨리 모랫속 窟로 被害 제대로 確認하지 못하다가 이番에 正確히 種을 確認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도 그동안 딱銃새우類가 아주 없던 것은 아닙니다. 國內에 26種의 딱銃새우가 棲息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이렇게 다른 물고기와 함께 사는 習性을 지닌 종이 確認된 것이 처음인 것이죠.

元來 이 딱銃새우 種은 日本 南部 沿岸 等 熱帶·亞熱帶 바다에서 사는 種입니다. 溫帶氣候人 우리나라 바다가 보다 따뜻해졌다는 解釋도 可能합니다. 지난해 9月 國立水産科學院에 따르면 지난 50餘年 間 國內 바다 水溫은 1.35度 上昇했습니다. 1968~2022年 54年 동안 全世界 表層 水溫이 0.52度 上昇한 데 비해서도 큰 幅으로 올랐습니다.

다만 硏究陣은 西歸浦市 沿岸에서 號娘무늬딱銃새우가 間歇的으로 觀察되고 있어 딱銃새우가 이 地域에 完全히 定着한 것인지에 對해서는 追加的으로 모니터링이 必要하다고 덧붙였습니다.

國立生物資源官은 몸 全體에 虎狼이와 類似한 무늬를 갖고 있는 特徵을 바탕으로 이 鐘을 ‘好娘무늬딱銃새우(假稱)’라는 國名을 附與하고 올해 안에 學界에 報告할 計劃입니다.

김예윤 記者 yea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