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又石大, ‘水素 硏究 大學’ 革新… “에너지 産業 키워 地域과 相生”|東亞日報

又石大, ‘水素 硏究 大學’ 革新… “에너지 産業 키워 地域과 相生”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全北 完走 ‘水素 特化 國家産團’ 總力 支援
完州郡 一圓 165萬 ㎡ 水素 産團… 選定 當時 安全性 實證 等 役割
글로벌 企業과 協力 體系 構築… 國內 最初로 國際 標準 얻기도
“水素 中心의 未來 100年 跳躍… 地域 相生 革新的 솔루션 提供”

국내 대학 최초로 가동 중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부스. 우석대 제공
國內 大學 最初로 稼動 中인 水素燃料電池發電所 부스. 又石大 提供
박노준 우석대 총장
박노준 우석대 總長
全北 完州郡 우석대가 水素 에너지 分野 中心 硏究大學 跳躍을 위해 力量을 集中하고 있다. 完州郡에 들어설 ‘完走 水素 特化 國家産業團地’가 選定되는 過程에서 ‘페이스메이커’ 役割을 한 又石大는 地域과 産業을 이끄는 大學 革新의 발板을 다지고 있다.

國內 水素 産業 全般에 理論的 知識 資産을 提供하는 國內 代表 大學이자, 實質的인 事業 實行 能力까지 갖춘 世界的인 水素 허브 大學으로의 跳躍이 目標다. 프로 스포츠 選手 出身 最初의 大學 總長 履歷을 가진 ‘野球 레전드’로 最近 就任한 박노준 總長(62)은 地方大 消滅 危機에서 우석대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剛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좋아하는 말이 ‘轉禍爲福’인데, 地方大의 危機도 이렇게 希望的으로 받아들이려 한다”는 朴 總長은 “빛의 速度로 大學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는 切實함을 갖고 又石大를 水素 中心 大學으로 再編하는 ‘發展的 構造調整’에 總力을 쏟아보겠다”고 意志를 드러냈다.》





● ‘完走 水素 特化 國家産團’ 軟着陸 主導

政府는 지난해 3月 未來 尖端産業 育成을 위해 完走를 비롯해 全國에 15個 國家 尖端産業團地를 選定했다. 水素 特化 國家産團은 2027年까지 完州郡 봉동읍 一圓에 165萬 ㎡ 規模로 造成된다. 總事業費는 6270億 원에 이른다. 水素 特化 國家産團 造成으로 直接 投資 規模가 72個 企業, 3兆840億 원에 肉薄할 것으로 豫想된다. 約 3萬 名에 이르는 일자리 創出 效果도 期待된다.

又石大는 大學 內 水素燃料電池 地域革新센터 等을 통해 背後 支援機關으로 水素 特化 國家産團의 軟着陸을 總力 支援할 計劃이다. 又石大는 이미 完州郡이 산단 誘致 過程에서 必須 確保 計劃으로 내세웠던 △水素 用品 檢事 支援센터 △使用 後 燃料電池 基盤 構築 △에너지貯藏裝置(ESS) 安全性 評價센터 △水素 貯藏 容器 信賴性 評價센터 等의 效果를 立證하는 具體的인 實證 데이터를 提供했다. 追加 硏究 支援 等을 통해 全北 地域 內 水素 에너지 活用 增加, 水素 에너지 活用에 따른 消費者의 利益, 또 餘他 다른 에너지 對備 價性比와 價格 競爭力 優位, 安全 確保 等에서 國家 水素 에너지 發展 計劃의 水準을 높이는 結果物을 提示하겠다는 計劃이다.

● 水素 글로벌 企業 協力 體系 構築

又石大는 2008年부터 未來 水素 에너지 時代를 對備하는 次元에서 水素燃料電池 基盤 造成에 努力을 기울여 왔다. 國內外 水素 分野 글로벌 企業들과의 連帶體 構成 努力에 死活을 걸었다. 그 結果 현대자동차는 勿論이고 斗山퓨얼셀, SK E&S, LS엠트론, 現代모비스, 일진하이솔루스 等을 비롯해 東유럽 最大 規模 公認 試驗認證機關인 SZU, 全北 地域 水素 産業을 先導하고 있는 비나텍 等과 有機的인 善循環 生態系를 構築할 수 있었다.

또 100餘 個 水素 關聯 企業에 大學이 保有하고 있는 核心 基盤 技術을 꾸준히 移轉해 왔다. 李洪基 에너지電氣工學科 敎授의 主導로 國內 最初로 水素 技術 2個 分野에서 國際 標準도 獲得하며 韓國 技術 水準의 競爭力과 潛在力을 世界에 刻印시켰다.

又石大는 國內 大學 最初로 水素燃料電池發電所도 稼動해 運營하고 있다. 이番 新學期부터 全州 캠퍼스 生活觀의 電氣를 自體 充當하기 위해 10kW級 水素燃料電池發電所 5基의 運營에 들어갔다. 臺當 10kW級으로 都市가스에서 抽出한 水素를 利用해 하루 平均 250kW의 電氣에너지를 生産하고 있다. 水素 에너지 使用에 따른 費用 節減 效果는 旣存 都市가스 活用 對比 約 50% 水準으로 나타나고 있다.

韓國 代表 ‘水素 中心 大學’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지産學硏 協議體 構築에도 積極的으로 나설 計劃이다. 朴 總長은 “敎育部의 ‘글로컬 大學 30’ 進入을 準備 中인 又石大는 水素 分野를 中心으로 未來 100年 大學으로 거듭나면서 地域 相生 發電의 革新的인 솔루션을 提供하는 데 躊躇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水素 中心 大學’으로 進軍하는 行步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完州=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又石大 #水素 硏究 大學 #에너지 産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