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 다양한 活動으로 놀이의 기쁨 알려주세요|동아일보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 다양한 活動으로 놀이의 기쁨 알려주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스마트폰 敎育 優秀 어린이집 事例
주머니 만들어 保管해 使用 自制… 다양한 活動 目錄 미션처럼 成就
스마트폰 뒤에 모래時計 붙이고, 定해진 時間만 使用하도록 約束
外食 땐 스스로 놀잇감 챙기도록 父母들 놀이 노하우 共有하기도


아이들이 하루 終日 스마트폰만 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스마트폰 過依存은 스마트폰을 過度하게 使用하고 스스로 調節하는 能力이 떨어져 日常生活에 問題가 發生하는 狀態를 말한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韓國知能情報社會진흥원(NIA)에 따르면 2022年 基準으로 年齡帶 全體 人口 對備 스마트폰 過依存 危險群 比率은 幼兒·兒童의 境遇 26.7%에 達한다. 靑少年(40.1%) 다음으로, 成人(22.8%)보다 높다.

두 機關이 지난해 發表한 ‘2022年 스마트폰 過依存 實態調査’를 보면 幼兒·兒童 스마트폰 過依存 危險群은 2020年 27.3%, 2021年 28.4%, 2022年 26.7%로 꾸준히 20% 後半臺를 維持했다. 또 父母에게 幼兒 子女의 스마트폰 過依存 原因을 물었을 때 돌아온 答辯 中에는 ‘스마트폰 利用 訓育 方法을 잘 몰라서’가 38.5%로 가장 많았다.

어린 子女가 스마트폰을 適切하게 使用하게 하는 方法을 몰라 苦悶하는 學父母들이 參考할 수 있는 事例 세 가지를 紹介한다. 科技部와 NIA가 지난해 12月 開催한 ‘스마트폰 過依存 豫防敎育 優秀事例 公募展’에서 對象을 받은 京畿 하남시 市立 나룰 어린이집과 釜山 江西區 KR 斷尾래 어린이집, 優秀賞을 받은 釜山 東萊區 東萊래미안아이파크 3團地 어린이집이다.

● ‘스마트폰 재우기’ 挑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신 그 시간에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짜놓은 계획표. 동래래미안아이파크3단지 어린이집 제공
스마트폰을 使用하는 代身 그 時間에 다양한 活動을 할 수 있도록 짜놓은 計劃票. 東萊래미안아이파크3團地 어린이집 提供
“나는 스마트폰을 갖게 되면서 밖에서 노는 時間이 줄었어. 우리 엄마 아빠도 내 얼굴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봐. 어떻게 하면 예전처럼 幸福해질 수 있을까. 親舊들아 도와줘.”

東萊래미안아이파크 3團地 어린이집 아이들은 이 같은 內容의 便紙를 받았다. 아침에 登園하며 乳母車에서 스마트폰을 보다 뺏기고 울거나 온라인에 登場하는 隱語를 使用하는 아이들을 여러 次例 보며 안타까워하다 김정희 院長이 直接 作成한 便紙다.

아이들은 便紙를 읽은 뒤 “스마트폰을 안 보이는 곳에 넣어두고 家族들이 함께 모이는 時間에 쓰지 않으면 된다”는 解決策을 提示했다. 또 ‘스마트폰 재우기’를 實行하기 위해 直接 주머니를 만들었고, 놀이터에서 親舊들과 놀거나 冊을 읽는 等 스마트폰 없이 할 수 있는 活動도 적었다. 요즘에는 어린이집에서 敎育할 때 미디어 資料를 함께 보여주는 境遇가 大部分인데, 特別히 敎區 놀이만 하는 날을 別途로 만들기도 했다. 金 院長은 “아이들이 스스로 스마트폰을 使用하지 않도록 約束하게 하고, 여기에 父母들도 함께 參與하면서 시너지 效果가 커졌다”고 말했다.

● ‘스마트폰은 15分만’ 約束
“산타 할아버지한테 스마트폰을 받고 싶어요.”

“엄마가 게임 時間을 많이 주면 좋겠어요.”

KR 斷尾래 어린이집 敎師들은 아이들이 이런 얘기를 하는 걸 듣고 깜짝 놀랐다. 그리고 아이들이 스스로 스마트폰 使用 時間을 調節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判斷했다. KR 斷尾래 어린이집은 스마트폰 据置臺 機能을 하면서 놀 수 있는 장난감을 담을 수 있는 桶을 아이들과 함께 만들었다. 統에는 아이들이 直接 粘土나 종이로 만든 장난감, 주사위 等을 넣었다. 또 桶에 ‘定해진 (스마트폰 使用) 約束 時間 지키기’ 等의 文句도 써넣었다. 15分짜리 작은 모래時計를 스마트폰 뒤에 붙이기도 했다.

敎師 권서현 氏는 “食堂 等 아이들이 집 밖에 나갔을 때 놀 게 없어서 스마트폰을 보게 되는 境遇가 많은데 장난감을 갖고 놀면서 엄마 아빠와 對話도 할 수 있게 만든 것”이라고 說明했다. 또 “모래時計는 ‘映像 한 個만 보기로 했잖아’라고 해도 잘 듣지 않는다는 父母들에게 效果的”이라며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15分 보면 1時間 半∼2時間 程度는 눈을 쉬도록 해야 한다고 說明하면 理解한다”고 덧붙였다.

● 스마트폰 代身 장난감

스마트폰 대신 갖고 놀 수 있는 작은 장난감을 담아놓을 수 있는 스마트폰 케이스 겸 거치대. KR 단미래 어린이집 제공
스마트폰 代身 갖고 놀 수 있는 작은 장난감을 담아놓을 수 있는 스마트폰 케이스 兼 据置臺. KR 斷尾래 어린이집 提供
“스마트폰이 우리 몸을 아프게도 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은 우리 머릿속 생각 주머니도 못 자라게 하고, 눈도 아프게 해요.”

지난해 市立 나룰 어린이집 아이들은 이런 臺詞가 登場하는 演劇을 봤다. 어린이집이 父母들에게 實施한 ‘家庭에서의 스마트폰 使用 現況 設問調査’를 바탕으로 創作劇을 만들고 人形을 통해 메시지를 傳達한 것이다. 設問調査에선 週末에 車를 타고 移動하거나 外食할 때 스마트폰을 보여준다는 答辯이 많았다. 敎師들은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보는 代身 스스로 놀잇감을 챙겨 갈 수 있게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어린이집에선 아이들과 함께 놀이 가방을 만들었다. 또 가방에는 어린이집에서 敎師들이 推薦하는 놀이 關聯 資料를 넣었다. 父母를 對象으로 아이들이 스마트폰 代身 재미있게 놀 수 있는 노하우를 傳受받아 施賞하며 動機 附與도 했다. 敎師 김경희 氏는 “父母들로부터 ‘子女와 함께 本人도 覺醒하는 機會가 됐다’는 말도 들었다”고 傳했다.


최예나 記者 yena@donga.com
#스마트폰 #놀이의 기쁨 #過依存 #스마트폰 敎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