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封套 疑惑’ 宋永吉, 첫 公判서 “檢察, 推測 起訴…政治人生 먹漆”|東亞日報

‘돈封套 疑惑’ 宋永吉, 첫 公判서 “檢察, 推測 起訴…政治人生 먹漆”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4日 17時 17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송영길 전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후 법원을 나서고 있다. 2023.12.18 뉴스1
‘더불어民主黨 全黨大會 돈封套 撒布’에 關與한 嫌疑를 받는 송영길 前 代表가 18日 午後 서울 서초구 中央地方法院에서 열린 拘束 前 被疑者 審問(令狀實質審査)을 마친 後 法院을 나서고 있다. 2023.12.18 뉴스1
不法 政治資金 收受 및 더불어民主黨 全黨大會 돈封套 撒布 疑惑으로 裁判에 넘겨진 송영길 前 民主黨 代表가 4日 첫 公判에서 “檢察이 推測에 기초해 起訴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宋 前 代表는 이날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1部(部長判事 허경무) 審理로 열린 特定犯罪加重處罰等에관한법률 違反(賂物) 等 嫌疑 첫 公判期日에서 “저를 侮辱하고 政治 人生을 먹漆하려는 (檢察의) 卑怯한 行爲”라며 이같이 말했다.

◇‘돈封套 事件’ 發生 悚懼…法律的으로는 責任 없어

宋 前 代表는 “檢察이 全黨大會와 關聯해 相對方의 告發이 없었는데도 認知해서 搜査한 것은 이 事件이 처음”이라며 “公職選擧法 違反은 法的 安定性을 위해 選擧가 끝나는 날로부터 6個月이면 公訴時效가 滿了되는데, 政黨法 違反은 公訴時效가 適用이 안 돼 立法 未備로 憲法上 平等權을 侵害한다”고 主張했다.

그러면서 “政黨法과 關聯해 公職選擧法과의 衡平性을 土臺로 違憲法律審判 提請 檢討를 要請한다”고 밝혔다.

宋 前 代表는 이어 “돈封套 事件 發生에 對해 저의 政治的 責任이 있어서 悚懼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法律的으로 말하면 저는 關與한 바가 없고, 全혀 모르는 事件이었다”고 强調했다.

그러면서 “李炡根 前 民主黨 事務副總長의 錄取錄을 보더라도 事實上 제가 무엇을 指示한 것이 없다”며 “公訴狀에도 府外資金에 對해 包括的으로 박용수 前 祕書官과 相議해 個別的 보고 받았을 것이라고 推測에 기초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宋 前 代表는 이날 意見陳述 내내 激昂된 모습으로 熱辯을 吐했다. 陳述 途中 말을 멈추고 한숨을 쉬기도 했다.

◇“類似 事例에도 宋에만 프레임…押收搜索도 違法”

宋 前 代表 側은 이날 宋 前 代表의 外郭 後援組織인 ‘平和와 먹고사는 問題硏究所’(먹事緣)에 對한 檢察의 搜査가 違法이라는 主張을 이어갔다.

宋 前 代表 側 辯護人은 “現在도 大統領을 包含한 與圈 政治人의 外郭組織이 活潑히 運營되고 있고, 다가온 總選 當選에 必要하거나 有利한 活動을 하는 狀況”이라며 “하지만 檢察이 이를 制止하는 어떠한 움직임도 없고, 저희가 아는 限 그런 搜査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甚至於 所謂 ‘尹核關’(尹錫悅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으로 불리는 한 國會議員은 大規模 山岳會를 動員해 勢를 誇示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檢察은 오로지 宋 前 代表에 對해서만 公益法人이 外郭組織으로 變質됐다는 프레임을 씌워 政治資金法 違反 嫌疑로 擬律했다”고 主張했다.

그러면서 “區分하기 어려운 類似한 事件에 對해 差別的·恣意的 起訴라는 疑問이 들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辯護人은 또 “共犯 關係가 認定되기 위해서는 他人의 犯行을 認識하면서도 制止하지 않고 容認하는 것만으로는 不足하고, 特定 犯罪行爲를 하기 위해 一切가 되어야 한다”며 “最近 無罪가 宣告된 梁承泰 前 大法院長의 1審 判決에서도 確認됐다”고 强調했다.

‘金學義 出國禁止 搜査 外壓’ 嫌疑로 李成尹 法務硏修院 硏究委員이 最近 2審에서 無罪를 宣告받은 事例도 들었다.

辯護人은 또 “돈封套 事件과 關聯해 搜査를 받던 中 갑자기 먹事緣 事件으로 搜査가 進行됐다”며 “客觀的 關聯性이 全혀 認定되지 않는데도, 搜査機關이 돈封套 事件을 嫌疑事實로 해 發付받은 押收搜索 令狀으로 먹事緣 關聯 情報를 蒐集했다”고 밝혔다.

◇“政治活動 할 機會 付託…曺國도 拘束 안 돼”

宋 前 代表는 지난달 26日 法院에 保釋을 請求한 바 있다. 裁判部는 오는 6日 豫定된 公判期日에서 寶石 審問을 進行하기로 했다.

宋 前 代表는 意見陳述에서 “不足한 點이 많지만, 政治人으로서 나름대로 透明하게 나라를 위해 寄與했다고 생각한다”며 “總選이 다가오며 來日모레 政黨을 創黨하게 되는데, 政治活動을 할 機會를 주기를 付託한다”고 裁判部에 要請했다.

宋 前 代表는 “曺國 前 法務部 長官도 2審까지 有罪 判決을 받았으나 法廷 拘束되지 않아 創黨 等 政治活動을 하고 있고, 김만배 火天大有資産管理 大株主도 1審에서 實刑 宣告를 받았지만 拘束되지 않았다”고 强調했다.

宋 前 代表는 2020~2021年 外郭 後援組織 먹事緣을 통해 不法 政治資金 7億6300萬 원을 수수한(정치자금법 違反) 嫌疑를 받는다.

2021年 7~8月 박용하 前 麗水商工會議所 會長으로부터 燒却 處理施設 關聯 請託을 받고 먹事緣을 통해 4000萬 원을 수수한(특가법상 賂物) 嫌疑도 있다.

宋 前 代表는 이어 2021年 黨代表 選擧를 앞두고 이성만 無所屬(當時 민주당) 議員과 事業家 金 某 氏로부터 各各 1000萬 원과 5000萬 원의 不法 選擧資金을 받고 이를 競選캠프 地域本部長 10名(銃 650萬 원)과 現役 國會議員 20名(銃 6000萬 원)에게 各各 提供한 嫌疑도 받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