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察 “이성만, ‘府外 選擧資金’ 提供 計劃 宋永吉에 說明…돈封套도 收受”|東亞日報

檢察 “이성만, ‘府外 選擧資金’ 提供 計劃 宋永吉에 說明…돈封套도 收受”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29日 15時 38分


코멘트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인천 부평갑에 전략공천된 노종면 전 YTN기자에게 단일화를 제안하고 있다. 2024.2.16/뉴스1
이성만 無所屬 議員이 16日 서울 汝矣島 國會 疏通館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더불어民主黨 仁川 富平甲에 戰略公薦된 노종면 前 YTN記者에게 單一化를 提案하고 있다. 2024.2.16/뉴스1
민주당 돈封套 疑惑을 搜査 中인 檢察이 이성만 無所屬 議員을 不拘束 起訴하면서 송영길 前 民主黨 代表 競選 캠프 關係者들의 要請으로 府外 選擧資金 1100萬 원을 마련해 交付했다고 摘示했다.

民主黨 全黨大會를 앞두고 宋 前 代表의 支持 結集을 위해 300萬 원이 든 돈封套를 윤관석 議員으로부터 받은 時點과 場所도 特定해서 記載했다.

29日 <뉴스1>이 確保한 이 議員의 公訴狀에 따르면 檢察은 李 議員이 宋 前 代表를 당선시킬 目的으로 府外 選擧資金을 두 次例 主導的으로 마련해 交付했다고 判斷했다.

李 議員은 2021年 3~4月 政治資金法 및 政黨法 違反 嫌疑로 지난 7日 不拘束 狀態로 裁判에 넘겨졌다.

檢察에 따르면 이 議員은 2021年 3月 宋永吉 競選캠프의 組織總括本部長을 맡은 李炡根 前 民主黨 事務副總長에게 두 次例에 걸쳐 總 1100萬 원을 건넸다.

이와 關聯, 檢察은 “李 議員이 2021年 3月 18日 宋 前 代表 캠프 事務室을 訪問해 李炡根 當時 組織總括本部長에게 ‘캠프에서 必要한 곳에 使用하라’는 名目으로 府外 選擧資金 100萬 원을 건넸다”며 첫 府外 選擧資金 時點을 特定했다.

公訴狀에 따르면 이 議員은 강래구 前 한국수자원공사 常任監事委員과 李 前 副總長으로부터 競選캠프 地域本部長 等에게 提供할 選擧資金을 支援해 달라는 要請을 여러 次例 받았다고 한다.

이에 檢察은 李 議員이 “持續的인 要請에 陰性的 府外 選擧資金을 宋永吉 캠프에 提供할 마음을 먹었고 같은 해 3月 24日쯤 宋 前 代表와 補佐官 朴某 氏를 만나 ‘選擧 運動 關係者들에게 나눠 줄 資金을 마련해 朴 補佐官에게 가져다주겠다’는 計劃을 說明했다”고 摘示했다.

以後 이 議員은 2021年 3月 30日 午後 宋永吉 캠프의 전국본부장단집중회의 參席者들에게 金品이 交付될 수 있도록 이 前 副總長을 午前에 만나 1000萬원을 건넸다고 두 番째 府外 資金 交付 時期를 特定했다.

李 議員은 宋 前 代表 支持 國會議員 모임에서 윤관석 無所屬(前 민주당) 議員으로부터 300萬 원이 든 封套를 받은 嫌疑도 있다.

檢察은 李 議員이 2021年 2~4月 國會議員들의 候補 支持 性向과 競爭 候補 側 動向 情報를 共有하는 宋 前 代表 支持 모임에 參席했고 모임이 열린 2021年 4月 28日 尹 議員으로부터 돈을 받았다고 時點을 特定했다.

檢察은 “尹 議員이 候補 間 支持率 隔差가 좁혀진 狀況에서 競爭 候補 캠프에서 金品을 提供하며 支持를 呼訴하고 있다는 情報를 入手했다”면서 “宋 前 代表 側도 地域區 所屬 地方議員 等 다른 全國代議員들에게 所謂 ‘오더’(Order)를 내리도록 誘導하기 위해 國會議員들에게 現金을 提供할 必要性을 認識했다”고 봤다.

이어 “尹 議員이 2021年 4月 27日 이 前 副總長을 통해 朴 補佐官으로부터 現金 300萬 원이 든 封套 10個를 받아 다음날 午前 國會議員 모임에 參席하는 議員들에게 提供하기로 마음먹었다”고 判斷했다.

그러면서 “李 議員은 競選 投票 當日인 4月 28日 尹 議員이 國會 外交統一委員會 小會議室에서 主宰하는 國會議員 모임에 參席했다”면서 “李 議員이 尹 議員으로부터 ‘投票 期間 동안 이 議員의 影響力 아래 있는 地域區 所屬 代議員 및 權利黨員 等 有權者들을 相對로 宋 前 代表에게 投票하라는 方針을 積極 傳播해 달라’는 名目으로 300萬 원이 든 封套 1個를 받았다”고 明示했다.

이와 關聯해 李 議員은 줄곧 嫌疑를 否認하는 立場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