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警察, ‘裵賢鎭 襲擊犯’ 不拘束 送致…“言論 關心받으려 偶發的 犯行” 結論|東亞日報

警察, ‘裵賢鎭 襲擊犯’ 不拘束 送致…“言論 關心받으려 偶發的 犯行” 結論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2月 28日 11時 49分


코멘트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피습 당시 폐쇄회로(CC)TV 화면. 2024.1.25. 배현진 의원실 제공
國民의힘 裵賢鎭 議員 被襲 當時 閉鎖回路(CC)TV 畵面. 2024.1.25. 裵賢鎭 議員室 提供
國民의힘 裵賢鎭 議員을 襲擊한 中學生 被疑者가 言論의 關心을 끌기 위해 偶發的으로 犯行한 것으로 警察은 結論내렸다.

28日 서울 江南警察署는 裵 議員 被襲 事件 搜査 結果를 發表하고, 特殊傷害 嫌疑를 適用해 A 君(15)을 檢察에 不拘束 送致했다.

A 君은 지난달 25日 午後 5時 12分頃 江南區 신사동 한 建物에서 裵 議員의 머리를 돌덩이로 15次例 加擊해 다치게 한 嫌疑를 받는다.

金東秀 江南警察署長은 이날 記者들과 만나 “A 君은 當日 某 演藝人 志望生을 보기 위해 現場에 갔다가 偶然히 裵 議員을 만났고 自身도 모르게 無意識的으로 犯行했다며 具體的인 犯行 理由를 陳述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A 君의 平素 性向, 過去 行跡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할 때 言論 等의 關心을 받기 위해 犯行한 것으로 判斷된다”며 “배 議員을 相對로 事前에 犯行을 計劃하거나 他人과 公募한 情況은 確認되지 않았다”고 說明했다.

警察 關係者는 “포렌식 結果 A 君이 裵 議員을 犯行 對象으로 選定했다거나 특별한 政治的 動機를 가졌다고 볼 만한 情況은 發見되지 않았다”고 敷衍했다.

A 君이 犯行 當時 使用한 돌에 對해선 “當日 住居地에서 나오자마자 아파트 團地에서 直接 주운 것으로 確認됐다”며 “A 君은 平素 돌을 가지고 있으면 왠지 모르게 安定感이 든다는 생각에서 돌을 가지고 다녔다고 陳述했다. A 君 父母를 調査한 內容과 그間 行跡 等을 통해서도 平素 돌을 줍거나 所持하고 있던 情況이 確認됐다”고 했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의 支持 集會에 參席했다는 疑惑에 對해선 “該當 集會 參席이 아니고 景福宮 落書犯을 보기 위해 法院에 갔다가 偶然히 遭遇한 것으로 確認됐다”고 밝혔다.

A 君은 지난해 景福宮 담벼락을 落書로 毁損한 男性 雪毛 氏(28)의 令狀實質審査 出席 現場에 나타나 紙匣을 던지고, 痲藥 投藥 嫌疑를 받는 俳優 유아인 氏(38)가 麻布警察署에서 나올 때 커피를 던진 人物과 同一 人物로 確認됐다.

警察은 이에 對해 “言論을 통해 日程과 場所를 알고 自身의 行動이 言論에 報道될 것을 期待하고 注目받기 위해 그런 行動을 했다는 趣旨로 陳述했다”고 傳했다.

金 署長은 “政治人에 對한 테러로 볼 수 있는 重大한 事案이지만 A 君이 犯行을 是認하고 있고 證據가 이미 確保돼 있는 點, A 君이 入院 治療 中이고 未成年者인 點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不拘束 搜査로 進行했다”며 “事件 送致 以後에도 檢察과 緊密히 協議해 關聯 疑惑이 남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