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淑明女子大學校, 지産學(地産學) 協力을 통한 디지털 휴머니티大學 비전 提示|東亞日報

淑明女子大學校, 지産學(地産學) 協力을 통한 디지털 휴머니티大學 비전 提示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박종성 부총장을 비롯한 교무위원들이 2023 학생창업경진대회(Fly Startup)에서 학생창업기업의 제품 설명을 들으며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숙명여대 제공
장윤금 숙명여대 總長(오른쪽에서 세番째)과 박종성 副總長을 비롯한 敎務委員들이 2023 學生創業競進大會(Fly Startup)에서 學生創業企業의 製品 說明을 들으며 學生들을 激勵하고 있다. 淑明女大 提供
淑明女子大學校(總長 장윤금)는 ‘世界 最上 디지털 휴머니티 大學’이라는 2030 비전을 宣布하고 現場 實習, 캡스톤 디자인, 創業 敎育, 專攻別 算學 連繫 트랙, 新産業 基盤 融合 트랙, 學生 自律 設計 專攻 같이 社會의 다양한 需要에 副應하는 敎育 過程을 통해 未來 志向的이고 創意 融合型人 人材를 育成하고 있다.

숙명여대는 2016年 工科大學 設立과 함께 産業體 및 社會需要에 맞는 課題를 構成, 學生들의 現場 實務 力量을 提高할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 敎授法을 導入했다. 低學年부터 專攻 水準別로 어드벤처 디자인, PBL(Project-Based Learning) 같은 産學硏 連繫 敎授法을 適用한 科目을 開設했다. 이를 通해 3, 4學年 對象 캡스톤 디자인까지 有機的으로 連結될 수 있는 와이즈 스톤 3큐브(WISE-STONE3cube 모델을 體系化하고 問題 解決 力量을 强化하도록 敎育 過程을 改編했다.

그 成果는 2022年 3段階 産學硏 協力 先導大學 育成 事業(以下 LINC 3.0 事業)에 選定돼 더욱 커졌다. 産學協力團(團長 오중산) 傘下 專擔 組織으로 産學協力敎育센터를 新設해 算學 連繫 트랙을 高度化하며 産學硏 連繫 敎育 過程을 總括 企劃, 運營하고 있다.

經營學部는 풀무원(科目名: 新商品 開發 理論과 實習), 新韓카드(科目名: 經營 데이터 分析 워크숍)와 連繫 協約을 締結해 在學生이 企業 運營 體系와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 戰略, 國內外 價値 創出 事例 및 데이터 分析 活用 戰略 等을 學習하고, 實務 事案을 深層 分析해 實行 戰略을 開發하는 프로젝트를 進行했다.

글로벌서비스學部(科目名: 앙트러프러너十 세미나)는 포스코 企業市民室에서 指定한 關係史 ESG 이슈에 對해 學生들이 팀을 이뤄 經營 아이디어를 提示하고 本社 實務者 멘토링을 통해 다듬었다. 이 프로젝트 結果를 포스코 企業 市民 레벨업 그라운드에서 發表하는 等 産學 協業의 좋은 事例를 만들었다.

工科大學에서는 技術과 資源을 바탕으로 엔엑스엔시스템즈, 웰리시스, 엘테크 等과 같은 中小企業과 스타트업의 技術 問題에 對應하는 試製品을 製作해 試演했다. 2023學年度 基準 全體 學科에 94個 캡스톤 디자인 科目을 開設해 3∼4學年生 35.9%가 受講했다.

正規 敎科 外 過程으로도 算學 協力 範圍를 넓히고 있다. 淑明女大 現場實習支援센터에서는 아모레퍼시픽, 몽클레르 코리아, ㈜寧遠貿易 等과 파트너십을 締結했다. 또 學校와 企業體가 勤務 與件을 保障하는 標準現場實習 學期制에 따라 ㈜나스미디어, 바이엘코리아㈜,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等에서의 인턴 實務 經驗을 學點 認定해 就業 連繫를 奬勵했다.

숙명여대는 ESG 槪念이 確立된 뉴노멀 時代 持續 可能한 社會 發展을 위해 地域社會와 함께 革新 領域을 넓히고 있다.

서울市 캠퍼스타운 事業을 推進해 서울市, 龍山區와 함께하는 서·용·숙(서울-용산-숙명)협의체, 龍山電子商街 크로스 캠퍼스 唱터 等을 構成했다. 이 같은 地域 靑年 創業 活性化를 위한 地方自治團體와의 協業 成果를 바탕으로 LINC 3.0 事業을 통해 地域 革新 中心 大學 支援 體制로의 跳躍을 準備 中이다.

숙명여대는 서울市 計劃에 맞춰 環境디자인科와 經營學部의 스마트 시티 設計를 위한 融合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같은 地域社會 問題 解決型 敎育 過程을 運營하고 스마트시티에 特化된 企業協業센터(ICC)를 造成해 서울 所在 企業과의 共同 硏究 및 技術 開發을 할 수 있도록 基盤施設을 構築했다.

다음달 5日부터는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및 서울市와 三者間 協力을 通해 ‘AI(人工知能)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을 運營, 在學生과 내 豫備 및 初期 創業者에게 AI 技術 活用 마케팅 및 經營 關聯 敎育을 進行할 豫定이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淑明女子大學校 #지産學 協力 #디지털 휴머니티大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