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같은 最强 寒波에 脆弱한 ‘이 疾患’…血管 健康 非常|東亞日報

요즘 같은 最强 寒波에 脆弱한 ‘이 疾患’…血管 健康 非常

  • 뉴스1
  • 入力 2024年 1月 24日 10時 30分


코멘트
서울 최저 기온이 영하 14도까지 떨어진 북극 한파가 몰아친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시민들이 두꺼운 외투를 입고 걸어가고 있다. 2024.1.23/뉴스1
서울 最低 氣溫이 零下 14度까지 떨어진 北極 寒波가 몰아친 23日 午前 서울 鍾路區 世宗大路에서 市民들이 두꺼운 外套를 입고 걸어가고 있다. 2024.1.23/뉴스1
最强 寒波가 大韓民國을 덮쳤다. 조금이라도 추위를 이겨내보고자 두꺼운 옷과 목도리, 掌匣 等으로 武裝해도 零下 10度, 20度까지 떨어지는 强추위를 막기엔 力不足이다.

이런 날씨가 되면 醫師들은 무엇보다 血管 管理에 注意를 기울여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추운 날씨에 野外에 나가면 우리 몸이 저절로 움츠러들듯이 우리의 血管도 皮膚를 통한 熱 損失을 最少化하기 위해 收縮한다.

血管이 收縮하면 心臟搏動 數와 血壓의 急激한 上昇을 誘發해 狹心症, 心筋梗塞症과 같은 心血管 疾患은 勿論 腦出血, 腦梗塞症 等 心腦血管 疾患 危險이 增加한다.

24日 손일석 강동경희대학교병원 心臟血管內科 敎授는 “强추위가 始作되면 平素 心腦血管 疾患이 있거나 65歲 以上 高血壓 患者의 境遇 血壓이 오르기 쉬워 各別히 注意해야 한다”고 說明했다.

2021~2022년 월별 고혈압으로 진료 본 환자 수. 두 해 모두 12월에 가장 환자가 많았다. (강동경희대병원 제공)
2021~2022年 月別 高血壓으로 診療 본 患者 數. 두 해 모두 12月에 가장 患者가 많았다. (江東慶熙大病院 提供)
大韓高血壓學會에 따르면 2023年 國內 高血壓 患者는 1230萬 名으로 推定된다. 血壓이 높다고 해서 특별한 症狀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다만 高血壓으로 인해 여러가지 合倂症이 생길 수 있어 血壓을 낮추는 데 努力해야 한다.

特히 높은 血壓은 心臟에 負擔을 준다. 높은 血壓을 견디기 위해 심장벽이 두꺼워지고 心不全으로 進行된다. 이뿐만 아니라 壓力으로 血管이 損傷되면 動脈硬化로 이어진다. 또한 慢性콩팥病, 網膜 出血에 依한 視力障礙度 생길 수 있다.

問題는 이처럼 무서운 合倂症을 誘發하는 高血壓은 氣溫이 내려가면 더 오르는 傾向을 보인다는 點이다.

김원 慶熙大病院 心臟血管센터 敎授는 “體溫 維持를 위해 일어나는 一連의 生理的 反應들로 因해 腦出血, 心筋梗塞症, 腦卒中 等 合倂症 危險性이 높아진다”며 “特히 急性 心臟疾患은 氣溫 差에 따른 血壓 變化를 自律的으로 調節하는 能力이 떨어지는 高齡 患者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傾向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血壓藥을 服用하고 있는 患者라면 任意로 藥을 中斷해선 안 된다. 藥으로 血壓을 낮추다 갑자기 끊으면 血壓의 反動現象으로 本來 自己의 血壓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 이때 차가운 空氣를 接하면 心筋梗塞 및 腦卒中 發生 危險이 더욱 높아진다.

金 敎授는 “겨울철은 추운 날씨로 인해 活動量도 減少하기 때문에 適正 體重 維持를 위해 힘써야 한다”며 “美國 高血壓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體重 1㎏ 減量 時 收縮期血壓을 1mmHg 以上 낮출 수 있고, 體重減量으로 最大 5mmHg 程度까지 血壓을 낮출 수 있다는 報告가 있다”고 말했다.

춥다고 室內에서 꼼짝하지 않고 집에만 있는 高齡의 患者는 體重이 늘면서 血壓이 오르고 血糖도 오를 危險이 있다. 따라서 體重이 늘지 않도록 萬全을 期해야 한다.

運動은 되도록 새벽 時間帶를 避하는 것이 좋다. 血壓이 가장 높은 時間이자 가장 추운 時間이기 때문에 血壓의 瞬間的 上昇을 誘發할 수 있다.

소윤수 慶熙大病院 再活醫學科 敎授는 “心腦血管 疾患이 發病한 지 3個月이 안 된 患者라면 추운 겨울에 되도록 室內에서 運動하는 것을 勸奬하며 겨울에는 最大 運動量의 60%假量을 維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運動 時間은 20~60分 程度로 하고 强度는 漸進的으로 늘리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 運動 前後에는 充分한 스트레칭을 통해 體溫을 높이고 筋肉과 關節의 柔軟性을 늘려 負傷을 最少化하는 것이 가장 重要하다.

또한 本人의 筋力 狀態에 따라 앉았다 일어서기, 啞鈴을 利用한 抵抗 運動과 均衡 運動 等을 竝行하면 血液循環을 促進하고 心肺 能力과 筋力을 强化할 수 있다.

禁煙과 節主導 必須다. 飮酒과 吸煙은 血管을 수축시키고 피를 끈적하게 만들기 때문에 心血管에 惡影響을 준다. 特히 추운 날씨에 過勞 後 過度한 飮酒, 吸煙을 할 境遇 心臟病 誘發 可能性을 더욱 높인다.

싱겁게 먹는 것도 重要하다. 손일석 敎授는 “血液 內 나트륨 量이 높아지면 물을 같이 가지고 있으려고 해 血液 부피가 커지고 血管 壓力이 높아진다”며 “高血壓 診療指針은 하루 소금 攝取量을 6g 以下로 制限하고 있어 이를 지킬 수 있도록 努力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