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城南市醫療院, 大學病院에 委託해 京畿 南部 醫療 據點으로”|동아일보

“城南市醫療院, 大學病院에 委託해 京畿 南部 醫療 據點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신상진 城南市長 인터뷰
現 醫療院 年間 赤字 數百億 원… 病床 活用率 26%-意思 缺員 44%
靑春男女 만남 行事 外信도 注目
8號線 延長 事業 豫妥 再申請할 것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달 29일 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 시민 및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성남시의료원을 대학병원에 위탁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남시 제공
신상진 城南市長은 지난달 29日 市廳 執務室에서 가진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妥當性 調査 用役, 市民 및 專門家 意見 等을 綜合的으로 檢討해 城南市醫療院을 大學病院에 委託 運營하기로 決定했다”고 밝혔다. 城南市 提供
“저와 제 家族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성남시醫療院으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신상진 京畿 城南市長은 지난달 29日 市廳 執務室에서 가진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妥當性 調査 用役, 市民 및 專門家 意見 等을 綜合的으로 檢討해 城南市醫療院을 大學病院에 委託 運營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國民의힘 所屬인 神 市場은 醫師 出身으로 大韓醫師協會長을 지냈다. 지난해 7月 市長 就任 直後부터 ‘城南市醫療院 運營 改善’을 民選 8期 最優先 力點 事業으로 推進해 왔다. 다음은 一問一答.

―大學病院에 委託하려는 理由는 뭔가.

“2020年 7月 開院한 城南市醫療院은 하루 手術 件數가 最大 5.7件으로 洞네 病·議員 水準이다. 이마저도 骨折 같은 一般 및 輕症 疾患이 80% 以上이다. 하루 平均 入院患者는 117名이고 病床 活用率은 約 26.5%에 그친다. 財政 赤字도 深刻하다. 城南市醫療院은 2020年 465億 원, 2021年 477億 원, 2022年 547億 원의 損失을 냈다. 올해 推定 損失額은 634億 원에 達해 市의 負擔을 加重시키고 있다. 醫師 不足도 深刻하다. 醫師 定員 99名 中 現在 55名만 勤務해 缺員率이 44.4%에 達한다. 應急 狀況, 重症 外傷, 心筋梗塞 等 生命과 直結되는 患者가 適切한 治療를 못 받을 수 있는 狀況이다.”

―改善 方案과 關聯해 用役을 進行했다고 들었다.

“外部 用役을 依賴해 醫師 需給 問題를 解決하고 診療 體系를 正常化하려면 委託 運營 方式으로 轉換해야 한다는 結果를 얻었다. 醫療院 內部 職員을 對象으로 한 調査에서 ‘家族과 知人에게 城南市醫療院에서 診療받는 걸 勸奬하겠느냐’는 質問에 ‘積極 勸奬하겠다’는 答辯은 8%에 그쳤다. ‘勸奬하지 않는 理由’ 中에는 ‘診療, 醫術을 信賴하지 못한다’는 答辯이 81.9%나 됐다. 正말 深刻한 狀況이라고 생각한다.”

―委託 運營이 健康 不平等을 深化할 것이란 憂慮도 있다.

“一部 團體들은 大學病院 委託 運營이 醫療 民營化 試圖이고, 公共醫療를 抛棄하는 行爲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診療費가 暴騰할 거라고 糊塗하고 있다. 하지만 健康保險이 適用되지 않는 非給與 診療費에 對해선 市場 直屬 ‘非給與酬價審査委員會’를 構成해 適正 水準 以上으로 올라가는 걸 막을 것이다. 次上位階層 等 低所得層 醫療費 支援을 위해 市 財政도 投入한다. 이미 성남시는 來年 公共醫療 事業費를 올해 3億6000萬 원의 2倍 以上인 7億3000萬 원으로 編成했다.”

―大學病院 委託 協商은 進行되고 있나.

“來年 上半期(1∼6月) 中 大學病院과 位·受託 協約을 締結할 計劃이다. 國立大病院이 受託者가 될 境遇 圈域 責任醫療機關으로서 必須 醫療 네트워크 事業을 先導하는 모델을 만들 것이다. 私立大病院이 受託者가 되면 革新 醫療를 先導하는 파트너로 삼아 市民 生命을 지키고 健康을 增進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 어떤 境遇든 京畿 南部 醫療의 據點으로 만들 것이다.”

―低出産 克服을 위해 仲媒에도 나섰다.

“未婚 靑春男女 만남 行事인 ‘솔로몬(SOLO MON)의 選擇’을 올해 5次例 進行해 460名 中 198名이 커플이 되는 成果를 올렸다. 參加 資格은 住民登錄地가 城南이거나 城南 企業體에 勤務하는 27∼39歲 職場人 未婚男女다. 自營業者와 프리랜서도 參加할 수 있다. 申請者가 많아서 抽籤으로 參加者를 選定할 程度로 呼應이 좋았다. 美國 뉴욕타임스(NYT)와 英國 로이터通信 等 外信에도 報道됐다.”

―‘4次産業 特別都市’로 成長하겠다는 目標를 밝혔다.

“城南은 都市가 하나의 巨大한 尖端 産業 클러스터다. 慰禮新都市 ‘4次産業 클러스터’부터 하이테크밸리, 판교테크노밸리, 盆唐벤처밸리, 야탑밸리 等 곳곳에 産業 基盤이 造成돼 있다. 自律走行 基本 試驗場을 만들고 內部에서 自律走行 시뮬레이션을 活性化하려고 한다. 任期 中 드론 等 未來 모빌리티 分野의 力量 强化에 集中하고 있다.”

―交通 인프라 擴充이 必要하다는 指摘도 있다.

“看선 急行버스 體系인 S-BRT 事業을 2025年까지 完了하고 城南市 맞춤型 버스 準公營制를 大幅 擴大하겠다. 8號線 板橋 延長 事業은 用役을 마친 後 來年 6月 豫備妥當性 調査를 再申請할 計劃이다. 3號線 延長은 第5次 國家鐵道網 構築 計劃 反映을 위해 4個 市 共同으로 事前妥當性 調査 用役을 推進하고 있다.”

신상진 城南市長
△서울 出生(67) △서울대 醫學과 卒業 △대한의사협회 會長 △17∼20代 國會議員(京畿 城南 中院)


城南=이경진 記者 lkj@donga.com
#城南市醫療院 #醫療 據點 #신상진 #城南市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