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子女 入試非理’ 嫌疑 曺國, 이르면 來年 2月 2審 宣告|東亞日報

‘子女 入試非理’ 嫌疑 曺國, 이르면 來年 2月 2審 宣告

  • 뉴시스
  • 入力 2023年 11月 20日 18時 00分


코멘트

裁判部, 美敎授 症新 關聯해 宣告一定 示唆
"症新, 2月1日 進行한다면 8日 宣告 可能해"
來달 裁判節次 마칠듯…정경심 被告人 新聞

‘子女 入試非理’ 等 嫌疑로 1審에서 懲役刑을 宣告 받은 曺國 前 法務部 長官에 對한 抗訴審 結果가 이르면 來年 2月 나올 것으로 展望된다.

裁判部는 조 前 長官 側이 極口 要請해 온 代理試驗 疑惑 關聯 美國 敎授에 對한 證人訊問 日程을 調律하면서 來年 2月 宣告 可能性을 내비쳤다.

20日 서울高法 刑事13部(部長判事 김우수)는 業務妨害 等 嫌疑로 起訴된 조 前 長官 夫婦 等에 對한 抗訴審 公判期日을 열었다.

當初 裁判部는 이날 公判에서 조 前 長官의 監察撫摩 嫌疑 關聯 유재수 前 釜山市 經濟部市場에 對한 證人訊問을 進行할 豫定이었으나, 證人이 不出席瑕疵 入試非理 嫌疑에 對한 心理를 進行했다.

裁判部는 지난 期日 兩側이 攻防을 벌인 조지워싱턴大 맥도널드 敎授의 證人採擇과 新聞 日程에 關聯된 立場을 밝혔다.

맥도널드 敎授는 조 前 長官의 아들 兆원氏가 다녔던 大學의 擔當敎授로, 온라인 試驗을 代身 풀어준 嫌疑를 反駁하기 위해 조 前 長官 側에서 證人 採擇을 促求해왔다.

이날도 辯護人은 “調整이 可能하다면 2月 初 證人이 出席할 수 있으니 裁判部에서 생각해보라고 하셨다”면서도 “最終 (採擇 與否) 決定을 내리지 않은 狀況에서 熟考해주십사 하는 마음으로 召喚해 意見을 들을 必要가 있다는 意見을 드린다”고 밝혔다.

裁判部는 “爭點 關聯 忠實한 心理를 위해 맥도날드 敎授의 立場을 確認해야 한다는 部分은 말씀을 드렸다”면서도 “事實上 宣告가 可能한 날이 來年 2月8日이라 前提한다면 2月5日에는 證人訊問을 하더라도 調書 整理, 判決文 作成 等에 絶對的 時間이 確保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證人으로 出席이 어려운 境遇에 對備해 追加 資料를 提出할 機會가 없어지게 되니 代替 證據를 爲한 方法으로 陳述書를 提出해달라”면서 “다만 2月1日 證人이 法廷에 出席한다면 相當部分 問題가 解消돼 證人訊問이 可能하다. 이 境遇 2月8日 (抗訴審) 判決 宣告가 可能하다”고 했다.

裁判部는 이날 다음 公判 期日을 來달 18日로 指定하고 이날 柳 前 副市長에 對한 證人訊問, 共同被告人人 鄭慶心 前 東洋代 敎授에 對한 被告人訊問, 書贈調査를 모두 마무리하겠다는 計劃도 밝혔는데, 이에 따라 2月1日 맥도날드 敎授의 證人訊問이 完了되는대로 2月 初 抗訴審 宣告에 對한 可能性을 내비친 것이다.

그러면서도 裁判部는 海外에서 出席하는 證人 出席의 不確實性을 解消하기 위해 “新聞 與否를 떠나 大體證據와 關聯해 맥도날드 敎授 關聯 質問과 答辯을 陳述書 形態로 提出하는 것이 보다 낫지 않나 싶다”고 强調했다.

檢察은 從前과 같이 裁判 遲延을 問題삼았지만, 조 前 長官 側은 陳述書를 마련하는 한便 法廷 出席 證言을 積極的으로 推進하겠다는 立場을 再確認했다.

裁判部는 이날 賂物 및 請託禁止法 違反 嫌疑로 조 前 長官과 함께 起訴된 노환중 前 釜山醫療院張에 對한 結審節次를 進行했다. 그는 조 前 長官의 딸 조민氏가 奬學生으로 選定되는 過程에서 影響力을 行使했다는 疑惑을 받고 있다.

檢察은 盧 前 院長에게 懲役 6個月에 執行猶豫 1年을 宣告한 1審을 破棄해달라며 原審 求刑과 同一하게 懲役 6個月의 實刑을 求刑했다.

조 前 長官 夫婦는 子女 入試 關聯 生活記錄簿 虛僞 記載와 아들의 大學 온라인 試驗 不正行爲 等 入試非理 疑惑 等으로 起訴됐다. 조 前 長官에게는 子女 奬學金 不正 수수와 유재수 前 釜山市 經濟部市場에 對한 監察 撫摩 嫌疑 等의 嫌疑도 適用됐다.

한便 鄭 前 敎授는 이날 假釋放 以後 처음으로 法廷에 出席했다. 帽子를 쓰고 지팡이를 짚은 鄭 前 敎授는 “被告人 訊問을 自處한 理由가 무엇인지”, “딸 조민氏는 入試非理 嫌疑를 認定한다고 했는데 立場 變함 없는지” 等 取材陣의 質問에 아무런 對答을 하지 않았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