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갈곳 없는 虐待被害兒童… 쉼터서 3個月 머문 뒤 保育院으로|동아일보

[單獨]갈곳 없는 虐待被害兒童… 쉼터서 3個月 머문 뒤 保育院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 保育院 入所 28%가 被害兒童
自治區엔 兒童保護專擔要員 1名뿐
트라우마 治療 못받고 事實上 放置
“地自體-保育院 等 協力體系 時急”

生後 16個月 된 入養兒가 養父母의 虐待로 숨진 ‘정인이 事件’이 13日 3年을 맞았지만 虐待 被害 兒童을 위한 保護 對策이 如前히 未盡하다는 指摘이 나온다. 元來 家庭으로 復歸하기 어려운 被害 兒童들을 長期的으로 맡을 施設이 不足하다 보니 兒童養育施設(保育院)에 入所한 兒童 10名 中 3名은 虐待 被害 兒童인 것으로 나타났다.

● 保育院으로 내몰리는 虐待 被害 兒童


12日 國會 政務委員會 姜勳植 더불어民主黨 議員室이 서울市로부터 提出받은 資料에 따르면 2018∼2022年 5年 동안 서울市內 保育院에 入所한 兒童 934名 中 261名(27.9%)李 虐待 被害 兒童인 것으로 나타났다. 最近 3年間으로 보면 保育院 入所 兒童 中 虐待 被害 兒童 比率은 33.9%로 높아진다.

虐待 被害 兒童이 治癒 및 回復 專門機關이 아니라 保育院으로 내몰리는 것은 避해 兒童이 갈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虐待를 當한 兒童은 被害兒童쉼터나 一時保護施設 中 한 곳에 머물게 된다. 問題는 最大 3個月까지만 머물 수 있다는 것이다. 特殊한 事由가 있을 境遇에만 3個月 延長이 可能하다. 保護 期間이 終了된 後 父母의 養育 能力 不足 等으로 家庭 復歸가 어려운 兒童은 大部分 保育院에 맡겨진다.

保育院의 境遇 虐待의 傷痕을 治癒할 프로그램이 거의 없다 보니 被害 兒童 中 一部는 트라우마 때문에 自害를 하기도 한다.

2021年 初等學校 6學年이었던 A 量은 의붓아버지로부터 虐待를 當한 後 서울 관악구의 한 保育院에서 3年째 지내고 있다. 트라우마性 自害로 警察과 消防이 數次例 出動했고 病院에 2, 3個月 入院하기도 했다. 이 保育院의 院長은 “保育院 밖에서 自害한 아이들을 데리러 한밤中에도 派出所와 應急室에 갈 때가 많다”며 “아이를 大體 어떻게 管理하는 거냐는 말도 듣지만 保育院 事情上 제대로 된 도움을 주지 못해 답답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 自治區 專門 人力은 1名뿐


이 保育院은 全體 兒童 60名 中 3分의 1假量이 虐待 被害 兒童이다. 하지만 專門 相談師가 아닌 一般 相談師가 1名만 勤務한다. 여기에 冠岳區 全體 保育院을 擔當하는 兒童保護專擔要員도 1名뿐이다. 專擔要員은 被害 兒童뿐 아니라 全體 保育院 入所 兒童을 相對로 3個月에 한 次例씩 相談을 하는데 이걸로 虐待 被害 後遺症을 治癒하는 건 事實上 不可能하다는 게 專門家들의 指摘이다.

트라우마가 甚한 境遇 精神健康醫學科 相談 및 治療를 위해 週期的으로 外部 病院을 訪問해야 하는데 別途로 策定된 豫算이 없다 보니 사비나 後援金을 쪼개 쓰는 保育院도 적지 않다. 이에 對해 서울市 關係者는 “올 初부터 申請한 保育院에 限해 心理 情緖 治療費를 回當 10萬 원씩 支援하고 있다”고 밝혔다.

專門家들은 돌봄 體系를 全面 改善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노혜련 숭실대 社會福祉學科 敎授는 “可能하면 家庭의 養育 能力을 回復해 兒童을 家庭으로 복귀시키는 게 窮極的 目標가 돼야 한다”며 “그런데 只今은 兒童保護專門機關과 地自體 兒童保護專擔要員, 警察과 保育院 等으로 擔當이 나눠져 있다 보니 關聯 機能을 제대로 못 하고 있다. 協業 體系를 强化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保健福祉部 關係者는 “兒童保護專門機關 數와 人力을 繼續 擴充해 1人當 擔當하는 被害 兒童 數를 繼續 줄여 나가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손준영 記者 hand@donga.com
#兒童虐待 #保育院 #放置 #專門人力 不足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