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開校 70周年’ 앞둔 仁荷大, 記念事業 準備에 同門들 寄附 잇따라|동아일보

‘開校 70周年’ 앞둔 仁荷大, 記念事業 準備에 同門들 寄附 잇따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仁荷大 同門 夫婦 1億원 傳達
在學生은 少額 寄附 캠페인도
“100周年으로 나아갈 土臺 마련”

내년 개교 70주년을 맞는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인하대 캠퍼스 전경. 인하대 제공
來年 開敎 70周年을 맞는 仁川 彌鄒忽區 용현동 仁荷大 캠퍼스 前景. 仁荷大 提供
1954年 4月 24日 開校한 인하대가 來年 開敎 70周年을 앞두고 다양한 記念事業을 推進한다고 17日 밝혔다. 이를 위해 인하대는 最近 開敎 70周年 記念事業 準備委員會를 꾸렸다. 同門들은 仁荷大 發展을 위한 基金을 내놓는 等 母校 支援에 積極 나서고 있다.

● 70周年 記念事業 準備위 構成
인하대는 最近 ‘開校 70周年 記念事業 準備委員會 委員 委囑式’을 進行했다. 記念事業 準備위는 準備總括委員會, 未來發展委員會, 歷史編纂委員會, 비전委員會, 國際化委員會, 地域協力委員會, 大學力量委員會, New Campus 委員會 等으로 運營된다. 大學 비전과 發展 計劃 樹立, 發展 基金 募金, 松島·金浦 캠퍼스 建立 推進, 海外 大學 交流 行事, 地域社會 協力 等의 役割을 맡는다.

開敎 70周年을 앞두고 同門과 在學生의 發展 基金 寄附 活動도 活潑히 펼쳐지고 있다. 올 5月에는 ㈜보미建設 김덕영 會長(建築工學科 75學番)의 母校 사랑의 뜻을 기리는 意味에서 ‘步美觀’ 懸板式을 開催했다. 金 會長은 開敎 70周年에 앞서 大學 發展과 人材 養成을 위해 使用해 달라며 7億 원의 大學 發展基金을 寄附했다. 寄附金은 工科大學 講義·實習室을 리모델링하는 데 全額 使用됐다. 金 會長은 只今까지 學校·學科 發展基金으로 11億7900萬 원을 寄附하는 等 ‘引下사랑’을 實踐하고 있다.

고(故) 홍영식 同門(金屬工學科·67學番)의 家族들도 故人의 뜻에 따라 開敎 70周年에 즈음해 新素材工學科 發展에 써 달라며 1億 원을 寄附했다. 작고 1週期를 맞아 葬禮 弔慰金 全額과 남겨진 財産을 學校 發展을 위해 傳達했다.

同門 커플인 심규만(電氣工學科·57學番), 金美希(化學工學科·60學番) 夫婦도 母校의 開敎 70周年을 앞두고 1億 원을 寄附했다. 이 夫婦는 只今까지 約 2億 원의 奬學金을 後輩들에게 傳해오고 있다. 신한용 仁荷大 總同窓會長度 1億 원을 寄附했다.

在學生들도 작은 精誠을 보태고 있다. 發展基金 弘報大使인 ‘럽 人(Love-Inha) 나눔 서포터즈’는 最近 열린 大學 祝祭 ‘飛龍第’에서 在學生을 對象으로 한 少額 寄附 캠페인을 펼쳤다.

● 韓國의 近代化와 함께 發展
1964년 4월 2일 인하대 개교 10주년을 맞아 인하대를 방문한 하와이 여성 교포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964年 4月 2日 인하대 開校 10周年을 맞아 인하대를 訪問한 하와이 女性 僑胞들이 記念 撮影을 하고 있다.
인하대는 國民의 피와 땀으로 6·25戰爭의 傷痕을 씻고 近代化와 世界化를 이룩한 韓國의 發展과 櫃를 함께하는 歷史를 갖고 있다. 世界 最高의 工科大學을 만들겠다는 李承晩 初代 大統領의 意志와 故國의 發展을 위해 美國 하와이로 떠난 우리 同胞 1世代의 눈물과 犧牲이 어린 誠金으로 開校한 ‘民族 大學’이다.

故國에 工科大學을 짓는다는 消息을 傳해들은 하와이 僑民들은 沙糖수수 農場의 고된 勞動을 堪耐하며 받은 勞賃을 大學 建立 誠金으로 선뜻 내놓았다. 1903年 沙糖수수 農場의 勞動者로 하와이에 첫발을 내디딘 僑民들은 故國의 發展을 위해 자그마한 힘을 보탰다는 事實에 뿌듯해했다.

그 後 仁川市로부터 校誌를 寄贈받아 1954年 2月 財團法人 引下學院(現 定石引下學院)을 設立하고 같은 해 4月 24日 引下工科大學이란 이름으로 歷史的인 開校를 한다. 校名(校名)은 仁川과 하와이의 첫 字를 따서 ‘引下(仁荷)’로 지었다고 한다. 當時 創意·근면·봉사의 窓學 精神을 바탕으로 6個 學科, 敎授 13名, 在學生 180名으로 始作해 戰爭으로 廢墟가 된 祖國 再建에 앞장섰다.

인하대는 開敎 70周年을 國內 名門私學으로서의 位置를 鞏固히 다지고, 世界的으로 認定받는 大學으로 成長하기 위한 새로운 始作點이라고 보고 있다. 조명우 인하대 總長은 “開校 70周年은 인하대가 未來의 價値를 實現하면서 發展할 個校 100年으로 나아가는 데 重要한 土臺가 될 것”이라며 “인하대가 只今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努力해 온 校內外 構成員과 많은 聲援·支援을 아끼지 않은 仁川 市民, 地域 社會에 對한 感謝한 마음을 되새기고 未來에 더욱 發展하는 글로벌 大學이 될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個校 70周年 #仁荷大 #記念事業 準備 #同門들 寄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