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都市公社 “靑年-老年層 모두 滿足할 住居福祉 實現한다”|동아일보

仁川都市公社 “靑年-老年層 모두 滿足할 住居福祉 實現한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無住宅 未婚 靑年 住居 安定 爲해
市勢 30% 水準으로 住宅 賃貸
永久賃貸住宅 團地 리모델링하고
居住者 對象 老人 일자리 事業도

인천도시공사(iH)가 청년 주거안정을 위해 미추홀구 용현동에 공급하는 청년 매입임대주택. 14일까지 예비 입주자를 모집하며 임대료는 시세의 30% 수준이다. iH 제공
仁川都市公社(iH)가 靑年 住居安定을 위해 彌鄒忽區 용현동에 供給하는 靑年 買入賃貸住宅. 14日까지 豫備 入住者를 募集하며 賃貸料는 時勢의 30% 水準이다. iH 提供
未婚인 崔某 氏(32)는 지난해 仁川都市公社(iH)가 供給한 靑年 買入賃貸住宅에 入住했다. 專用面積 52㎡ 規模로 電鐵驛과 10分 距離에 位置해 交通이 좋은 便이다. 崔 氏는 “保證金 720萬 원에 月貰 14萬 원으로, 直前에 살던 오피스텔에 비해 住居費 負擔이 크게 줄었다”면서 “住居費가 30%假量 줄어 餘裕 資金이 생겼다”며 만족해했다.

iH는 仁川地域 靑年 住居安定을 위해 彌鄒忽區 용현동 所在 靑年 買入賃貸住宅 豫備 入住者를 14日까지 募集한다고 밝혔다.

靑年 買入賃貸住宅 事業은 無住宅 未婚 靑年의 住居安定을 위해 新築 多世帶住宅 等을 買入해 時勢의 30% 水準으로 賃貸하는 住居福祉 事業이다. 용현동 해드림 1·2次 住宅은 專用 17∼21㎡ 規模 總 60채를 供給한다. 性別을 區分해 團地를 配定하게 된다. 共有 廚房·洗濯室에서 炊事와 洗濯이 可能하다. 冊床, 에어컨, 전자레인지, 冷藏庫 等 家電製品이 갖춰져 있어 快適한 住居環境을 누릴 수 있다.

2年 單位로 契約하며, 入住資格 維持 時 最長 6年까지 居住가 可能하다. 入住 問議는 iH 콜센터로 하면 된다.

● 靑年層에 人氣 모으는 賃貸住宅
iH의 賃貸住宅 業務方式은 다른 地方公社와 좀 다르다. 다른 工事의 境遇 住宅管理公團과 位·受託 管理 契約을 통해 永久賃貸住宅과 國民賃貸住宅의 一部만 委託 管理하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反面 iH는 올해 1200채의 旣存 住宅 傳貰 및 買入 賃貸를 供給한다. 2012年부터 始作한 ‘旣存 住宅 傳貰賃貸’는 只今까지 約 6000채를 供給했다. 올해는 700채를 供給할 豫定이다. ‘旣存 住宅 買入賃貸’의 境遇 2016年부터 지난해까지 2709채를 供給했으며 올해는 500채를 買入해 供給할 計劃이다.

올해 2月 入住를 始作한 구월아시아드 7團地 아파트는 賃貸住宅이지만 最高의 競爭率을 보이며 人氣를 모았다. 靑年, 老年層 1人 家口의 增加와 新婚夫婦 等 最近 라이프스타일을 反映해 26㎡, 36㎡, 45㎡의 3가지 坪型으로 構成됐다. 新婚夫婦, 靑年 等을 對象으로 한 幸福住宅 754채와 基礎受給者 및 홀몸老人 家口 等 永久賃貸 355채로 構成됐는데 靑年層은 最大 6 對 1이 넘는 競爭率을 보였다.

● 入住民 對象 일자리 事業도
3年째 施行하는 ‘老朽 公共賃貸住宅 리모델링 事業’은 入住民의 呼應을 얻고 있다. 2020年 國土交通部의 政策 共謀 事業에 iH가 應募해 選定된 事業이다. 竣工 後 30年 以上 된 永久賃貸 團地를 對象으로 住民이 共感하는 住居環境 改善 事業을 펼쳐 入住民 삶의 質을 向上시키고 있다. 親環境 마감材 改善(塗褙 마루 圖章 等), 에너지 節減, 生活 便宜 向上(싱크臺 交替, 化粧室 改善 等)을 目標로 旣存 老後住宅을 全面 리모델링해 入住民들의 滿足度가 높다. 올해는 事業費 54億2000萬 원으로 170채(單一 家口 리모델링)의 住居環境 改善 事業을 펼친다.

iH가 入住民을 對象으로 펼치는 다양한 住居서비스도 入住民에게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2018年에 始作한 老人 일자리 事業이 代表 事例다. 65歲 以上 賃貸住宅 居住者 50名을 選拔해 住居福祉 相談, 歌詞 돌봄, 安全 管理 및 入住民 子女의 ‘放課 後 授業’을 進行하고 있다. 일자리가 必要한 老人과 서비스가 必要한 入住民들을 連結해 滿足度가 높다.

올해 새롭게 導入한 人工知能(AI) 돌봄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財)幸福커넥트, SK텔레콤과 協業해 永久賃貸에 居住 中인 홀몸老人 20家口에 AI 스피커 NUGU를 提供해 示範 運營 中이다. 服藥 地圖, 癡呆 豫防 프로그램을 提供한다. 應急狀況 發生 時 도움을 要請하면 24時間 ‘119安心콜서비스’로 連結된다.

조동암 iH 社長은 “iH는 2003年 5月 創立된 公企業으로 다른 地方 公企業에 비해 出發은 늦었지만 다양한 住居福祉 서비스로 入住民으로부터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며 “賃貸住宅 供給과 함께 다양한 住居福祉 서비스 事業을 企劃하고 推進해 다른 工事의 벤치마킹 對象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川都市公社 #住居福祉 實現 #靑年 買入賃貸住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