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特別 企劃]5·31 敎育改革의 背景과 意味|東亞日報

[特別 企劃]5·31 敎育改革의 背景과 意味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5·31 敎育改革 28周年을 맞아 안병영 前 敎育部 長官의 글을 3回에 걸쳐 싣는다. 5·31 敎育改革은 1995年 김영삼 前 大統領에 依해 解放 後 最初로 試圖된 敎育改革으로 只今까지 敎育 全 分野에 影響을 미치고 있다. 安 前 長官은 金永三 政府의 敎育部 長官을 歷任하며 敎育改革을 實行했으며 노무현 政府에서는 副總理 兼 敎育人的資源部 長官으로 韓國 敎育의 기틀을 닦았다. 敎育改革 前과 後 韓國 敎育은 桑田碧海만큼 變化가 컸지만, 아직 韓國 敎育이 가야 할 길은 멀다. 글은 ‘5·31 敎育改革의 背景과 意味’, ‘5·31 敎育改革이 미친 影響’, ‘5·31 敎育改革과 韓國 敎育의 未來’ 順으로 이어진다. 〈編輯者 週〉·

안병영 연세대 명예교수
안병영 연세대 名譽敎授
5·31 敎育改革으로 불리는 김영삼 文民政府의 第1次 敎育改革方案(新敎育體系)李 發表된 지 30年 가까이 됐다. 1995年 5月 31日 첫 番째 敎育改革 方案이 나왔고, 2年 남짓한 期間 동안 세 番 더 해서 모두 4次例에 걸쳐 措置가 發表됐다. 120個의 政策課題로 整理된 이 엄청난 規模의 政策 패키지는 韓國敎育의 패러다임을 根本的으로 바꿨다.

20世紀 末 우리가 經驗했던 變化의 激浪은 그 振幅이나 深度에 있어 實로 未曾有의 것이었다. 世界化, 情報化, 知識社會化로 集約되는 이른바 文明史的 轉換이 急激히 進行됐고, 우리의 境遇 이 큰 흐름이 民主化의 물결과 같이했다. 5·31 敎育改革은 바로 이러한 歷史的, 巨視的 時間 속에서 태동됐다.

5·31 敎育改革은 旣存의 權威主義的 發展國家의 ‘權威 關係’에 기초한 位階的, 供給者 爲主의 敎育體系를 自律과 競爭, 多樣化와 特性化에 기초한 需要者 中心의 열린 敎育體系로 바꾸는 劃期的 作業이었다. 한 마디로 韓國 敎育은 바로 이 改革을 통해 새 판이 짜여졌다.

김영삼 文民政府가 主導한 5·31 敎育改革은 ▽時代的 洞察力을 바탕으로 한 韓國 最初의 國家 戰略的 水準의 綜合的인 敎育靑寫眞이라는 點 ▽政治的 正當性을 確保한 文民政府 첫 大統領의 政治的 決斷에서 비롯된 敎育革命이었다는 點 ▽그 改革課題들의 大部分이 實際로 成功的으로 執行되어 以後 多數의 政權交替에도 韓國 敎育의 根幹이 되었다는 點에서 意味가 깊다.

5·31 敎育改革에 對한 歷史的 評價는 多少 엇갈린다. 많은 이가 時代的 變化와 挑戰에 能動的으로 對應한 成功的 敎育改革이라고 높게 評價하는 데 反해 進步 陣營의 一部 論者들은 이를 ‘新自由主義의 꽃’으로 韓國 敎育을 잘못된 길로 誘導한 敗着이라고 貶毁하기도 한다. 그러나 누구도 5·31 敎育改革이 지닌 엄청난 生命力과 影響力을 否認하는 이는 없다.

5·31 敎育改革을 돌이켜보면 그것이 世界化라는 時代的 趨勢에 影響을 받았고, 어느 程度는 新自由主義에 傾倒돼 있었던 것이 事實이다. 그러나 當時의 未來 眺望과 時代思潮에 비추어 볼 때 이는 不可避했고, 크게 무리함이 없었다. 當時의 時代的 背景을 보면 世界化에 못지않게 民主化의 激流가 크게 作用했고, 相對的으로 價値 中立的인 情報化와 知識社會化의 洑물度 함께 作用했다. 實際 5·31 敎育改革 政策 過程의 主役 中 누구도 新自由主義에 크게 傾倒된 사람은 없었다. 따라서 이들은 改革 프로그램을 比較的 柔軟하게 構成, 解釋하고 運營했다.

5·31 敎育改革 프로그램들은 初中等敎育, 高等敎育, 平生 職業敎育 및 敎育 인프라 等 敎育 全 分野에 폭넓게 펼쳐 있고, 成果도 刮目할 만하다. 代表的 成果들은 敎育財政 GNP 5% 確保와 敎育 關係 法令體系 改編, 學校生活記錄簿 導入, 學校運營委員會 創設, 初等英語 導入, 敎育 情報化 推進, 敎育 規制 緩和, 職業敎育體系 改革 等 無數하다. 이 事例들은 以後 하나, 하나가 韓國 敎育 發展의 주춧돌 구실을 했다.

이밖에 學校 環境改善 特別會計를 新設해 莫大한 敎育財政을 投入했고, 그 結果 初中等學校의 一線 現場을 劃期的으로 改善했다. 敎育環境 改善과 敎育 情報化의 빠른 進展으로 이들 學校의 風景은 完全히 달라졌다. 大學 競爭力을 높이기 위해 大學 評價와 行政的, 財政的 支援 連繫를 始作한 것도 이때부터이다.

改革은 새로운 改革을 낳는다. 文民政府의 敎育改革委員會가 提示한 改革 方案은 當時 時代思潮의 影響으로 新自由主義的 政策 要素들이 많이 包含했다. 그러다 보니 巨視的 政策 地形은 衡平性에 비해 수월性 쪽으로 기울었고, 政策 內容 中 協力과 共存 能力의 提高나 敎育 疏外의 克服과 人間化를 위한 프로그램은 相對的으로 적거나 뒤로 밀렸다. 이에 當時 長官이던 筆者와 敎育部는 巨視的 敎育政策 틀의 全體的 均衡과 調和를 위해 衡平性 提高가 必要하다고 判斷하고, 5·31 敎育改革의 補正 作業에 나섰다. 이렇게 해서 ‘敎育福祉’라는 새로운 槪念이 敎育部의 政策 어젠다로 처음 登場했다. 敎育福祉綜合對策(1997-2000) 發表, EBS 修能放送 出帆(1997.7), 代案學校 設立 및 運營對策 發表(1997.3) 等이 代表的 收穫이다.

大部分 改革事業이 그렇듯이 5·31 敎育改革 事業 또한 빛과 그림자가 있었고, 失敗의 斷面圖 있었다. 相對的이라는 修飾語를 앞세워 成功 要因 몇 가지를 살펴보자. 첫째로 ‘大統領 要因’이다. 最初의 文民政府 首長인 김영삼은 任期 全 過程을 통해 敎育改革에 至大한 關心을 表明했고, 持續的 支援을 아끼지 않았다. 大統領制 政治體制에서 大統領의 힘이 실리면, 政策 實現 可能性은 增幅된다. 둘째 5·31 敎育改革은 그 基本哲學과 비전 및 아이디어에서 그 以前과 以後의 어떤 敎育改革 方案보다 出衆했다. 時間的 眺望에서 새 千年을 志向했고, 部門 認識에서 敎育 部門을 뛰어넘는 社會 改革的 含意가 强했다.

相對的 成功의 세 番째 要因은 組織 體系와 人的 構成이다. 文民政府는 敎育改革의 創案 機構인 敎育改革委員會를 非官僚的, 超黨的 純粹 民間機構로 出帆시켰다. 委員 中에 政治, 이념적으로 偏向된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이와 더불어 敎育改革委員會-靑瓦臺-敎育部가 그림처럼 作動했다. 敎育改革委員會의 理想主義와 敎育部의 現實主義를 靑瓦臺가 中間에서 仲裁하고 調律하는 3者 構圖는 5·31敎育改革 政策 過程의 主役이었던 이명현, 박세일, 안병영이라는 세 사람의 빈틈없는 協力體系를 통해 眞價를 十分 發揮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가장 重要했던 相對的 成功 要因은 敎育財政의 大幅 擴充이었다. 이를 通해 5·31 敎育改革이 單純한 處方으로 끝나지 않고 實行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5·31 敎育改革의 主役 中 한 사람이었던 故 박세일 首席은 “文民政府의 成果 中에서 敎育改革은 그 刮目한 成果에도 不拘하고 쉽게 잊히고, 過小 評價되는 傾向이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筆者도 百番 同感한다.

안병영 연세대 名譽敎授
#에듀플러스 #5·31 敎育改革 #背景 #意味 #안병영 #前 敎育部 長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