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空港公社, 親環境 空港 跳躍 爲해 인프라 擴充 잰걸음|東亞日報

仁川空港公社, 親環境 空港 跳躍 爲해 인프라 擴充 잰걸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國土部-가스技術工事 等 業務協約
來年까지 水素버스 充電所 마련
에너지 費用 節減 위해 太陽光 導入
2025年까지 再生에너지 50% 生産

인천국제공항을 순환하는 여객용 셔틀버스가 제2여객터미널 수소충전소에서 수소를 충전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仁川國際空港을 循環하는 旅客用 셔틀버스가 제2여객터미널 水素充電所에서 水素를 充電하고 있다. 仁川國際空港公社 提供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달 22日 國土交通部, 仁川市, 韓國가스技術工事, SK플러그하이버스와 함께 ‘水素모빌리티 普及 擴散을 위한 親環境 空港 인프라 造成 業務協約’을 締結했다고 8日 밝혔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에너지 企業인 SK E&S가 美國 水素企業 플러그파워와 함께 設立한 合作法人이다.

이番 協約에 따라 來年까지 130億餘 원을 들여 仁川空港 第2旅客터미널 버스車庫지에 大規模 液化水素 充電所를 建立하기로 했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安定的으로 液化水素를 供給하고 充電所를 運營하면서 親環境 空港을 造成하는 데 힘을 보탤 方針이다. 인천공항공사는 空港地域 運輸會社와 協力해 2025年까지 空港리무진과 通勤버스 等 모두 368臺를 水素버스로 轉換해 水素車輛 擴散에 앞장설 計劃이다.

앞서 인천공항공사는 1月 世界 空港 가운데 처음으로 大規模 液化水素 充電所를 誘致하기 위해 政府가 公募한 ‘水素交通 複合基地 構築事業’에서 仁川市와 함께 選定됐다. 航空 分野에 液化水素를 本格的으로 導入하기 위한 발板을 마련했다.

김경욱 仁川空港公社 社長은 “仁川空港은 比較的 長距離를 오가는 空港버스, 通勤버스 需要가 많고 貨物車, 지게車 같은 다양한 모빌리티가 運行되고 있다”며 “水素 모빌리티 轉換으로 炭素 減縮 效果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最近 仁川空港은 親環境 空港으로 跳躍하기 위해 다양한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그린모빌리티 生態系 造成事業’이 代表的이다. 空港에서 運行되는 다양한 業務·旅客用 車輛을 親環境 移動手段으로 바꾸는 것이다.

于先 2025年까지 電氣車 充電施設을 1000期 以上으로 擴充하기로 했다. 出庫된 지 오래돼 炭素를 많이 排出하는 디젤 操業車輛과 裝備를 電氣를 使用하는 모빌리티로 바꾸기 위한 專用 充電器를 空港 16곳에 設置해 5月부터 示範的으로 運營한다.

氣候 變化에 對應하고 에너지 費用을 節減하기 위해 空港에서 再生에너지를 直接 生産하는 比率을 50%까지 擴大하기로 했다. 2025年까지 15MW(메가와트) 規模의 太陽光 發電 施設을 導入한다.

企業이 生産活動에 必要한 에너지를 100% 再生에너지로 調達하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은 2040年까지 達成할 方針이다. 仁川空港에서 發生하는 飮食容器와 什器類 等 廢棄物의 再活用率을 65%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回收 시스템을 改善하고 專門企業과 함께 處理하기로 했다. 2026年부터 實施되는 바이오航空油 商用化에 對備해 仁川空港 給油施設을 活用한 實證事業에 參與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미 오래前부터 親環境 經營 시스템을 導入해 정착시키고 있다. 2002年과 2014年 國際標準化機構(ISO)로부터 各各 環境經營시스템(ISO 14001)과 에너지經營시스템(ISO 50001) 認證을 받아 要求事項을 空港 運營에 適用하고 있다. 仁川空港 第2旅客터미널과 第2交通센터는 國土交通部와 環境部가 設計, 施工, 維持管理 過程에 걸쳐 에너지 節約과 環境汚染 低減에 寄與한 親環境 建築物에 주는 制度인 ‘綠色建築引證(그린1等級)’을 獲得했다. 2014年 世界 1800餘 個 空港의 協議體인 國際空港協議會(ACI)가 炭素排出 低減 實績을 評價하기 위해 運營하는 空港炭素引證(Level 3)도 받았다.


황금천 記者 kchwang@donga.com
#仁川空港公社 #親環境 空港 #水素모빌리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