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産業部 블랙리스트’ 核心 被疑者 大統領室 合流…起訴 避할까|동아일보

‘産業部 블랙리스트’ 核心 被疑者 大統領室 合流…起訴 避할까

  • 뉴시스
  • 入力 2023年 1月 11日 13時 47分


코멘트
文在寅 政府의 이른바 ‘産業部 블랙리스트’ 疑惑 核心 被疑者 中 한 名이 最近 大統領室 祕書官으로 拔擢돼 檢察 搜査 結果가 注目된다. 檢察은 年初 定期人事를 앞두고 告發狀이 接受된지 4年 만에 블랙리스트 搜査를 마무리할 것으로 豫想된다.

11日 大統領室에 따르면 박성택 前 産業通商資源部 貿易安保政策官은 最近 國政企劃首席室 傘下에 新設된 政策調整祕書官으로 勤務를 始作했다. 朴 政策調整祕書官은 서울對 法大 出身으로 行政考試(39回)로 公職에 入門했다.

朴 祕書官은 産業部 블랙리스트 疑惑으로 告發돼 現在 檢察 搜査를 받고 있다.

그는 産業部 에너지産業政策官으로 在職 中이던 지난 2017年 9月께 서울 光化門의 한 호텔에서 傘下 發展子會社 社長들을 만나 辭退를 慫慂한 嫌疑를 받는다.

與黨의 前身 自由韓國黨은 지난 2019年 産業通商資源部를 包含한 文在寅政府 中央行政部處 全般에서 前 政權 人士들에 對한 辭退 慫慂이 있었다는 疑惑을 提起하고, 그해 7月 朴 祕書官을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嫌疑로 서울 東部地檢에 告發했다.

告發狀에는 朴 祕書官이 産業部 에너지産業政策官으로 일하며 “職務의 執行을 假託해 産業部 傘下 公共機關에 在職 中인 前 政權 人士들을 相對로 辭表 提出을 慫慂해 計劃的, 意圖的으로 職權을 濫用했다”고 摘示했다.

當時 自由韓國黨은 “産業部 傘下 公共機關에 在職 中인 對象者들은 缺格事由가 없는 以上 關聯 法令에 따라 任期가 保障돼 있는 것이므로 公共機關 任員들에게 法的으로 保障된 任期가 남아 있는 狀態에서 전 政權 人士라는 理由로 辭表를 提出하도록 要求한 것은 職權을 假託해 法律上 義務 없는 일을 하게 한 것”이라며 “위와 같은 行爲는 前 政權 人士들을 찍어내는 이른바 ‘블랙리스트 實行’에 該當한다”고 主張했다.

檢察은 2019年 告發狀을 接受하고 지난해 3月 末에야 産業部 블랙리스트 疑惑 强制搜査에 着手했다. 政權交替가 豫定된 後에야 檢察이 움직인 것을 두고 文在寅 政權에 對한 報復性 搜査가 아니냐는 指摘이 터져나오기도 했다.

이에 當時 東部地檢은 “3年間 海外 派遣 中이던 核心 被告發人(A局長)이 지난 2月께 歸國했다”고 搜査 遲延 理由를 說明했다.

檢察이 核心 被疑者로 言及한 産業部 局長이 朴 祕書官이다. 그는 지난 2019年 3月 美國으로 出國한 後 3年間 海外派遣을 마치고 지난해 2月 入國했다.

檢察은 지난해 5月 中旬 朴 祕書官을 被疑者 身分으로 召喚해 調査했고, 6月에는 白雲揆 全 産業部 長官까지 불러 調査했다.

다만 以後 百 前 長官 拘束令狀이 棄却되면서 搜査 範圍를 統一部와 科學技術情報通信部 等으로 搜査를 擴大했고, 아직까지 搜査는 進行 中이다.

이러한 가운데 朴 祕書官이 大統領室에 合流하면서 檢察 搜査 結果에 더욱 關心이 쏠린다.

光州地檢 順天支廳腸을 지냈던 조주태 辯護士는 “現在 檢察 雰圍氣를 봐서는 被疑者 身分上의 變化가 있다고 해서 搜査에 影響을 미칠 것 같지는 않다”면서도 “지난 5月에 被疑者 調査를 하고 約 8個月이 지나도록 結論을 못 내리고 있는 걸 보면 嫌疑 立證이 쉽지 않은 狀況일 수 있다”고 觀測했다.

檢察이 實務自給을 起訴하지 않을 可能性에 對해선 “排除할 수 없다”면서도 “3年이나 묵혀뒀던 事件을 强制搜査까지 했는데 아직까지 結論을 못 냈다. 嫌疑 立證上의 問題일 수 있고, 職權濫用 嫌疑는 無罪가 宣告되는 境遇가 많아서 檢察 立場에서는 단단히 搜査를 하고 起訴하려는 立場일 수 있다”고 敷衍했다.

한便, 블랙리스트 疑惑을 搜査 中인 東部地檢 企業·勞動犯罪專擔部(部長檢事 서현욱)는 윗線으로 分類되는 當時 靑瓦臺 首席級 人事까지 召喚해 調査한 狀態다. 이에 올해 初 檢察 定期 人事 前에는 結論을 내릴 것으로 豫想된다.

檢察 上半期 定期人事는 通商 1月 末에서 2月 初 사이 이뤄진다. 이달 中 檢察 高位級 人士가 斷行되면 블랙리스트 搜査를 指揮해 온 東部地檢 指揮部가 交替될 可能性도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