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來年 大法院長-憲裁所長 交替… ‘司法府 進步벨트’ 變化 豫想|東亞日報

來年 大法院長-憲裁所長 交替… ‘司法府 進步벨트’ 變化 豫想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3, 4月 憲裁 이선애-李錫兌 退任
7月 조재연-박정화 大法官 交替
尹大統領 意中 考慮한 人事 豫想
‘金命洙票 改革’ 存續 與否도 注目

2023年 最高 司法機關인 大法院과 憲法裁判所의 首長이 모두 交替된다. 大法官 2名과 憲裁 裁判官 2名도 次例로 交替되면서 ‘進步벨트’를 構築했던 司法府에도 地形 變化가 豫想된다. 法曹界에선 文在寅 政府에서 任命한 金命洙 大法院長과 유남석 憲裁 所長의 後任으로 尹錫悅 大統領이 누구를 임명하느냐에 따라 司法府 變化의 方向과 速度를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大法院長과 大法官, 憲裁 裁判官 等 最高法官의 任期는 모두 6年이다.
○ 金命洙 大法院長 來年 9月 退任
2017年 9月 就任한 金 大法院長은 來年 9月 任期를 마친다. 後任 大法院長은 尹 大統領이 指名한다. 大法院長이 大法官 候補者를 大統領에게 任命 提請하는 만큼 어떤 人物이 大法院長이 되느냐에 따라 向後 大法院 構成이 左右된다. 進步 性向 法官 모임인 우리法硏究會와 國際人權法硏究會 會長을 지낸 金 大法院長은 就任 後 우리法硏究會나 ‘民主社會를 위한 辯護士모임’(民辯) 出身 等 進步 色彩가 剛한 大法官 5名을 任命 提請했다.

大法官 交替도 順次的으로 이뤄진다. 조재연·박정화 大法官은 來年 7月 任期를 마칠 豫定이다. 大法院長을 包含한 大法官 14名 中 지난달 就任한 오석준 大法官을 除外한 13名은 모두 文在寅 政府 때 任命됐다. 尹錫悅 政府 5年 동안에는 오경미 大法官을 除外한 13名이 交替된다. 한 高等法院 部長判事는 “7月 退任하는 두 大法官 後任 人事는 金 大法院長이 退任 前 마지막으로 人事權을 行使할 機會”라면서도 “오석준 大法官 때처럼 尹 大統領의 意中을 考慮해 任命 提請을 할 것으로 豫想된다”고 말했다.

大法院長 交替 後 金 大法院長이 推進해온 法院長 候補 推薦制와 高等法院 部長判事 昇進制 廢止 等 ‘金命洙票 改革’이 繼續 存續될지 與否에도 關心이 모인다. 金 大法院長은 이른바 ‘司法壟斷’ 事態로 低下된 司法府 信賴를 回復하겠다며 여러 改革案을 내세웠지만 法院 안팎의 反撥과 論難이 如前한 狀況이다. 限 財經 地法 部長判事는 “保守 性向의 大法院長이 任命될 境遇 金 大法院長이 導入한 制度들에 對한 再評價가 공론화될 것”이라며 “特히 法院 內에서도 雜音이 끊이지 않는 法院長 候補 推薦制는 廢止 乃至는 큰 幅의 變化가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고 밝혔다.
○ 憲裁, 來年 裁判官 9名 中 3名 交替
憲裁는 來年 11月 柳 所長의 退任과 이선애(3月) 李錫兌(4月) 裁判官 退任을 앞두고 있다. 裁判官은 大統領과 國會, 大法院長이 3名씩 指名하는데 柳 所長의 後任은 尹 大統領이, 이선애·李錫兌 裁判官의 後任은 金 大法院長이 各各 指名한다. 所長을 包含한 憲裁 裁判官 9名 모두가 尹錫悅 政府 5年 內 交替될 豫定이다.

憲裁 裁判官이 順次的으로 交替되면서 憲裁 裁判官 理念 性向 地形圖에도 變化가 豫想된다. 現在는 進步 6名, 保守 1名, 中道 2名으로 進步色이 强하다는 評價를 받는다. 憲裁 硏究官 出身 辯護士는 “票決에서 한두 票 差異로 結論이 바뀌는 境遇가 많다 보니 報酬나 進步 性向 裁判官 1, 2名만 바뀌어도 宣告 結果가 相當히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一角에선 憲裁가 來年 裁判官 및 所長 交替를 앞두고 心理 中인 主要 事件 決定을 서두를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憲裁는 올해 四兄弟와 國家保安法, ‘檢搜完剝’ 權限爭議 事件 等에 對한 公開辯論을 잇달아 열며 心理에 速度를 냈다.


권오혁 記者 hyuk@donga.com
#大法院長 #憲裁所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