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最初로 ‘알킨 하이드로抛밀레이션 反應 高效率 不均一 觸媒’ 開發|東亞日報

世界 最初로 ‘알킨 하이드로抛밀레이션 反應 高效率 不均一 觸媒’ 開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9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科學技術大學校 老人數 敎授

서울과기대 정문.
서울科技大 正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인수 교수
서울科學技術大學校 老人數 敎授
서울科技大(總長 이동훈) 化工生命工學科 노인수 敎授(寫眞)가 美國 캘리포니아대 샌타바버라 캠퍼스 硏究팀과 함께 ‘알킨 하이드로抛밀레이션’ 反應에서 旣存 産業界에서 알데하이드(醫藥品, 潤滑劑 等을 生産하기 위한 必須 原料)를 만드는 工程에서 80餘 年 동안 使用되어 온 均一 觸媒를 代替할 수 있는 不均一 觸媒를 開發했다.

盧 敎授가 새로 開發한 不均一 觸媒(heterogeneous catalyst)는 旣存 産業界에서 使用하던 均一 觸媒(homogeneous catalyst)와 비슷한 96%의 選擇도(selectivity)를 보일 뿐 아니라, 使用 後 生成物 分離 및 再活用을 할 수 있어 錠劑를 위한 廢水 減少와 公正의 經濟性 向上을 보일 것으로 期待된다.

알킨 하이드로抛밀레이션 反應은 알킨, 一酸化炭素, 水素를 알데하이드로 轉換하는 데 使用되어 왔다. 알데하이드는 主로 可塑劑, 醫藥品, 潤滑劑 等을 만드는 데 使用된다.

全 世界的으로 하이드로抛밀레이션 反應을 통해 年間 約 1200萬 t의 알데하이드를 生産하고 있으나, 不均一 觸媒의 낮은 選擇도(selectivity) 때문에 化學 工程에는 只今까지 均一 觸媒 爲主로 適用되어 왔다.

로디움 基盤 均一 觸媒는 優秀한 活性과 選擇性 때문에 現在 化學 工程에서 널리 使用되고 있지만, 均一 觸媒의 特性上 觸媒로부터 生成物의 分離 및 觸媒의 再活用이 어려운 短點을 가지고 있다. 特히, 貴金屬 中에서 가장 高價인 로디움 金屬(白金 價格의 約 16倍)의 觸媒 再活用이 公正의 經濟性 向上을 위해서 꼭 必要한 實情이다. 또한, 均一 觸媒는 公正 後에 觸媒로부터 生成物의 分離가 어려워 廢水 發生量이 增加하는 等의 問題點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問題點을 解決하기 위해 알킨 하이드로抛밀레이션 反應에서 均一 觸媒를 代替할 不均一 觸媒를 開發하는 硏究가 活潑히 進行되고 있다.

로디움-텅스텐 단원자 쌍 촉매의 에틸렌 하이드로포밀레이션 이중 기능(bifunctional) 반응 메커니즘: 로디움-텅스텐 단원자 쌍 촉매 내 텅스텐 단원자에 에틸렌이 흡착되고, 흡착된 에틸렌이 로디움 단원자로 이동하는 방식을 통해 제2의 활성점(제1의 활성점: 로디움 단원자)으로 작용하고 있다. 로디움과 텅스텐 단원자가 모두 반응에 참여하는 이중 기능(bifunctional) 메커니즘을 통해 낮은 선택성을 초래했던 일산화탄소에 의한 로디움 금속의 피독 현상을 해결하였다.
로디움-텅스텐 單原子 雙 觸媒의 에틸렌 하이드로抛밀레이션 二重 機能(bifunctional) 反應 메커니즘: 로디움-텅스텐 單原子 雙 觸媒 內 텅스텐 單原子에 에틸렌이 吸着되고, 吸着된 에틸렌이 로디움 團員字로 移動하는 方式을 통해 第2의 活性點(第1의 活性點: 로디움 單原子)으로 作用하고 있다. 로디움과 텅스텐 單原子가 모두 反應에 參與하는 이中 機能(bifunctional) 메커니즘을 통해 낮은 選擇性을 招來했던 一酸化炭素에 依한 로디움 金屬의 피독 現象을 解決하였다.
支持體 위에 올라간 로디움 金屬의 나노 粒子 크기(幾何學的 構造)를 制御하거나, 루이스 産을 結合시키면 不均一 觸媒의 選擇性이 向上한다는 다양한 先行 硏究 結果가 報告되었지만, 로디움 金屬 表面이 反應物 中 하나인 一酸化炭素에 依한 피독(poisoning) 現象을 보여 알데하이드로 生成에 있어 낮은 選擇性을 보여왔다.

이에 盧 敎授와 캘리포니아對 硏究팀은 로디움 金屬의 粒子 크기를 單原子로 줄이고, 텅스텐 酸化物을 로디움 單原子 옆의 原子 單位 距離에 位置시킴으로서 該當 工程에서의 選擇性을 極大化했다.

로디움 單原子 옆에 原子 單位 距離로 位置시킨 텅스텐 酸化物은 텅스텐의 救助(單原子-單層(monolayer)-多層(3 dimensional-WO3)에 따라 反應 選擇性이 變하는 것을 發見하였다.

텅스텐이 單原子 構造로 로디움 單原子 옆에 位置(로디움-텅스텐 單原子 雙)할 때, 텡스텐 單原子가 에틸렌을 吸着하는 方式으로 제2의 活性點(第1 活性點: 로디움 單原子) 役割을 遂行한다는 것이다.

로디움-텅스텐 單原子 모두 反應에 參與하는 이中 機能(bifunctional) 메커니즘을 통해, 旣存 낮은 選擇性을 招來했던 一酸化炭素에 依한 로디움 金屬의 피독 現象을 解決했으며 該當 反應에서 無慮 96%의 選擇度를 記錄했다.

96%의 選擇度는 旣存 로디움 基盤 均一 觸媒와 相應하는 選擇道路, 現在까지 不均一 觸媒를 利用한 工程에서는 報告된 적이 없는 높은 反應性이다.

9월 8일자 네이처지 표지.
9月 8日子 네이처지 表紙.
이番에 새로 開發된 ‘로디움 텅스텐 單原子 雙 不均一 觸媒’는 높은 活性과 選擇性으로, 向後에는 旣存에 産業 工程에서 使用되고 있던 로디움 基盤의 均一 觸媒를 代替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第1 著者인 盧 敎授는 “이番 硏究를 통해 環境에 해롭고 再活用이 어려움에도 不拘하고 높은 活性 때문에 旣存까지 하이드로抛밀레이션 反應에서 主로 使用되어 온 로디움 基盤 均一 觸媒를 代替할 수 있는 새로운 不均一 觸媒를 世界 最初로 提示하는 成果를 얻었다”라며 硏究의 結果를 밝혔다.

이番 硏究 結果는 9月 8日(木) 出版된 네이처誌에 揭載됐다.

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에듀플러스 #서울科技大 #노인수 敎授 #네이처지 #世界 最初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