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聞과 놀자!/피플 in 뉴스]不法盜聽 발뺌하다 輿論 뭇매 맞은 닉슨|東亞日報

[新聞과 놀자!/피플 in 뉴스]不法盜聽 발뺌하다 輿論 뭇매 맞은 닉슨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1974年 8月 8日, 美國 歷史上 처음으로 壓倒的인 票差로 再選에 成功한 大統領이 彈劾 危機에 몰려 辭任하는 일이 생깁니다. 바로 ‘워터게이트 事件’입니다.

공화당 候補 리처드 닉슨(1913∼1994·寫眞)은 1972年 美國 大統領 選擧에서 50個 州 가운데 49個 州에서 壓倒的으로 勝利합니다. 再選 初期 그의 人氣는 하늘을 찔렀습니다. 3選에 挑戰할 것이란 말도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1972年 6月 17日 首都 워싱턴에 있는 워터게이트 호텔 警備員이 建物 地下 駐車場 門에서 異常하게 묶인 테이프를 發見했습니다. 不法 侵入을 疑心한 警備員은 이를 警察에 告發합니다. 곧 國家 權力이 나서서 野黨인 민주당 選擧運動本部를 不法 盜聽했다는 事實이 드러납니다. 警察이 現行犯으로 逮捕한 5名의 不法 侵入者 中 한 名에게서 白堊館 連絡處가 적힌 手帖이 發見된 것입니다. 그 手帖에는 닉슨의 再選을 위해 活動한 사람의 이름까지 있었습니다.

처음에 닉슨은 이 事件과 아무 關聯이 없다고 발뺌합니다. 하지만 워싱턴포스트의 記者 한 名이 事件을 캐고 듭니다. 窮地에 몰린 닉슨은 補佐官들과 함께 對策을 짜면서 國家安保를 핑계로 中央情報局(CIA)에 自身을 向한 聯邦搜査局(FBI)의 調査를 妨害하라고 指示합니다. 그러나 이때 이들의 對話가 테이프에 錄音됐고, 이는 나중에 닉슨의 司法 妨害 및 權力 濫用의 決定的인 證據가 됩니다.

以後 裁判 過程에서 眞實이 續續 밝혀집니다. 盜聽을 總指揮한 건 前職 FBI 要員인 고든 리디와 CIA 要員 하워드 헌트였습니다. 盜聽 裝置를 設置한 건 配管工으로 僞裝한 CIA 要員들이었습니다.

이들 中 제임스 매커드는 擔當 判事에게 쪽紙를 보내 自身을 雇用한 것이 白堊館이며 法廷에서 祕密을 지키는 條件으로 赦免 約束을 받았다고 暴露합니다.

美國 上院은 特別委員會를 構成합니다. 聽聞會에 召喚된 證人 몇몇이 大統領을 言及했고, 이 事件을 꾸미고 隱蔽하려는 對話가 錄音된 테이프가 白堊館에 있다는 것이 밝혀집니다. 테이프 提出을 要求받은 닉슨이 이를 拒否하자 輿論은 그에게서 등을 돌립니다. 더구나 닉슨이 事件 搜査를 擔當한 아치볼드 콕스 檢査를 解任하자 엘리엇 리처드슨 法務長官이 反撥해 辭任하는 일까지 벌어집니다.

이제 言論이 나서 닉슨의 彈劾을 要求했습니다. 닉슨은 그제야 問題의 녹음테이프를 提出했지만 이미 늦었습니다. 甚至於 테이프의 內容 一部가 지워지고 造作된 痕跡도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美國 下院 司法委員會는 司法 妨害를 들어 1次 彈劾, 權力濫用 嫌疑로 2次 彈劾, 議會 冒瀆을 理由로 3次 彈劾까지 可決합니다.

닉슨은 上院 票決 直前 辭退를 發表합니다. 以後 닉슨은 20年 동안 回顧錄을 쓰거나 인터뷰를 하면서 自身의 이미지 回復을 위해 努力했지만 結局 失敗하고 1994年 81歲로 死亡했습니다.


이의진 累院高 敎師 roserain9999@hanmail.net
#不法盜聽 #워터게이트 事件 #리처드 닉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