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城南FC 搜査 撫摩 疑惑’ 박은정 左遷…法務部 中間 幹部 人事|東亞日報

‘城南FC 搜査 撫摩 疑惑’ 박은정 左遷…法務部 中間 幹部 人事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6月 28日 16時 29分


코멘트
檢察 中間幹部 人事에서 ‘城南FC 後援金 疑惑’ 搜査 撫摩 論難 疑惑을 받은 박은정 水原地檢 城南支廳長이 左遷됐다. 尹錫悅 大統領의 檢察總長 在職 時節 代辯人을 맡았던 이창수 大邱地檢 2次長檢事가 새 城南支廳長으로 補任됐다.

法務部는 28日 高檢檢事級(次長·部長) 683名과 一般檢査 29名 等 712名에 對한 人事를 斷行했다고 밝혔다. 尹錫悅 政府에서 이뤄지는 첫 番째 中間幹部 定期 人事로 赴任 날짜는 오는 7月 4日이다.

城南FC 事件에 對한 搜査를 撫摩했다는 疑惑에 휩싸인 박은정 支廳長은 光州地檢 重要經濟犯罪調査團(重經斷) 部長檢事로 간다. 朴 支廳長은 2020年 法務部 監察擔當官으로 勤務하면서 尹錫悅 當時 檢察總長의 監察·懲戒 請求 實務를 主導했고 以後 城南支廳長으로 榮轉했다.

朴 支廳長은 最近 辭意를 밝혔다. 하지만 朴 支廳長이 城南FC 事件 撫摩 疑惑으로 告發돼 立件된 狀態라 名譽退職 申請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男便인 李鍾根 檢事長은 지난 22日 人事에서 法務硏修院 硏究委員으로 左遷됐으며, 親文 性向 임은정 檢事도 지난달 大邱地檢 重經斷 部長으로 左遷된 바 있다.

이밖에 全國 最大 檢察廳 서울中央地檢 1次長檢事로는 성상헌 서울東部地檢 次長檢事가 任命됐다. 性 次長檢査 亦是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日 때 서울중앙지검 刑事1部長檢事로 勤務한 바 있다.

城南支廳長엔 이창수 大邱地檢 2次長檢事가 赴任한다. 이 新任 支廳長은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이던 時節 大檢察廳 代辯人을 지냈다.

文在寅 政府 關聯 事件인 ‘産業部 블랙리스트 疑惑’을 搜査하는 서울東部地檢 次長에는 전무곤 安山支廳 次長이 赴任한다. 前 次長檢事는 尹錫悅政府 大統領職引受委員會에서 派遣 勤務를 하기도 했다.

서울동부지검 刑事6部長檢事에는 서현욱 釜山西部支廳 刑事3部長檢事가 任命됐다. 該當 部署에는 ‘靑瓦臺 不法監察 疑惑’ 事件도 配當돼 있다.

같은 廳에서 ‘北 被殺公務員의 越北發表 論難’ 事件을 搜査하는 公共搜査1部長으로는 이희동 法務硏修院 龍仁分院 敎授, ‘女性家族部 大選公約 開發 疑惑’을 調査 中인 公共搜査2部長으로는 이상현 서울서부지검 刑事3部長檢事가 各各 任命됐다.

公職者 및 企業 關聯 事件을 搜査하는 4次長 傘下 部署 中 反腐敗搜査1部長檢事로는 엄희준 서울南部地檢 重經斷 部長檢査가 赴任한다. 嚴 部長檢事는 大檢 反腐敗·强力部 搜査指揮課長으로 尹 大統領과 한동훈 法務部 長官을 補佐한 바 있다.

産業部를 除外한 敎育部·農林畜産食品部·女性家族部 等의 ‘블랙리스트 疑惑’을 搜査하는 反腐敗搜査2部長檢事에는 김영철 서울中央地檢 公判5部長檢事가 任命됐다. 金 部長檢事는 尹 大統領 等과 함께 ‘國政壟斷 特檢’에서 活動했다.

‘汝矣島 저승使者’로 불리는 서울남부지검 金融證券犯罪合同搜査團場에는 單性韓 淸州地檢 刑事1部長이 任命됐다. 單性韓 新任 團長은 尹 大統領의 檢察 在職 時節 國家情報院 댓글 事件을 함께 搜査했다.

29期 同期들 中 가장 먼저 中央地檢 特殊部長을 지냈던 ‘特殊통’이자, 最近 ‘溪谷 殺人 事件’을 指揮했던 조재빈 仁川地檢 1次長(29期)은 서울高檢 檢事로 갔다. 文在寅 政府 檢察 改革에 對해 批判의 목소리를 내왔던 강수산나 仁川地檢 重經斷 部長은 서울高檢 檢事로 發令받았다.

文在寅 政府에서 大檢察廳·서울中央地檢 公報官을 지낸 檢事들도 閑職으로 물러났다. 서인선 大檢 代辯人과 이혜은 中央地檢 專門公報官이 各各 서울북부지검 人權保護館, 大邱西部支廳 人權保護官으로 發令받았다.

송치훈 東亞닷컴 記者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