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務部 ‘人事檢證팀’ 新設에…野 “權限 濫用 憂慮 커”|동아일보

法務部 ‘人事檢證팀’ 新設에…野 “權限 濫用 憂慮 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4日 19時 59分


코멘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동훈 法務部 長官이 20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豫算決算特別委員會에서 議員들의 質疑에 答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法務部에 過去 大統領民政首席室에서 擔當했던 人事檢證 業務를 專擔할 ‘人事管理情報團’이 新設된다. 民情首席室 廢止 및 機能 移管은 尹錫悅 政府의 公約 事項이지만 檢察 人事와 組織, 豫算權을 쥔 한동훈 法務部 長官이 人事檢證 業務까지 맡게 된 것에 對해 野黨은 强하게 反撥하고 나섰다.

法務部와 行政安全部는 24日 公職者 檢證 業務를 專擔할 人事管理情報團을 新設하는 內容을 骨子로 한 ‘法務部와 그 所屬機關 職制’ 施行令과 施行規則 改正案을 立法豫告했다. 人事革新處度 이날 法務部 長官에게 人事檢證 業務 權限을 附與하는 ‘公職候補者 等에 關한 情報의 蒐集 및 管理에 關한 規定’ 改正案을 立法豫告했다.

改正案에 따르면 人事情報管理團은 團長 1名을 包含해 20名 規模로 構成된다. 團長은 檢事나 高位公務員團에 屬하는 一般職 公務員이 맡도록 했다. 다만 法務部 關係者는 “運營의 獨立性을 保障하기 위해 法務部 檢察 所屬이 아닌 人士에게 團長을 맡기는 方案을 推進 中”이라고 밝혔다.

團長 傘下에는 檢事가 擔當官을 맡는 1擔當官室과 檢査가 아닌 檢察 搜査官이나 一般職 公務員이 이끄는 2擔當官室이 配置된다. 1擔當官室은 社會分野 情報 蒐集·管理를, 2擔當官室은 經濟分野 情報를 擔當한다.

現職 檢事는 最大 4名까지 充員할 수 있도록 했다. 定員 20名 中 15名은 法務部 外의 中央行政機關 所屬 公務員으로 채운다. 國防部 所屬 現役 將校, 國家情報院 職員, 監査院 所屬 公務員을 充員할 수 있다는 規定도 明文化했다. 現職 警察 가운데는 警正級 2名이 配置된다.

尹錫悅 大統領은 大選 候補 時節 大統領室에서 司正機能을 빼겠다면서 大統領民政首席室 廢止를 公約했다. 또 大選 直後 人事檢證 業務를 法務部 等으로 移管하겠다고 밝혔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法務部가 1車路 人事檢證을 하면 最終的으로 大統領公職紀綱祕書官이 리뷰를 하는 方式”이라고 說明했다.

野黨은 한동훈 長官이 名實相符한 ‘小統領’이 됐다며 反撥했다. 더불어민주당 核心 關係者는 이날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政府組織法上 人事 檢證은 法務部 業務 範圍에 屬하지 않는 게 明白하다”며 “法務部가 人事情報 管理 權限을 濫用할 危險性도 크다”고 밝혔다.

反面 國民의힘은 民主黨의 憂慮가 誇張됐다는 反應이다. 國民의힘 所屬 한 議員은 “國會 人事聽聞會에서 鄭鎬瑛 前 保健福祉部 長官 候補者 等에 對한 人事檢證에 問題가 드러난 만큼 보다 體系的으로 檢證을 하겠다는 趣旨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권오혁 記者 hyuk@donga.com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