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荷大病院 ‘메디 스토리’]過度한 飮酒는 肝에 致命的… ‘肝 健康’ 지키려면 今週해야|동아일보

[仁荷大病院 ‘메디 스토리’]過度한 飮酒는 肝에 致命的… ‘肝 健康’ 지키려면 今週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仁荷大病院, 肝移植팀 새롭게 構築
臨床經驗 豐富한 김경덕 敎授 合流
臟器移植센터 浹辰體系度 잘 갖춰

4월 중순 인하대병원에서 간 이식 수술을 받은 A 씨(왼쪽)가 신우영 교수로부터 앞으로의 건강 관리 방법과 수술 후 몸 상태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인하대병원 제공
4月 中旬 인하대병원에서 肝 移植 手術을 받은 A 氏(왼쪽)가 신우영 敎授로부터 앞으로의 健康 管理 方法과 手術 後 몸 狀態에 對해 說明을 듣고 있다. 仁荷大病院 提供
말술이라는 말을 들을 程度로 平素 술을 즐겨하던 A 氏(52)는 3月 末 極甚한 疲勞와 함께 얼굴이 노래지는 黃疸 症狀을 느꼈다. 平素와 달리 배도 빵빵해졌다. 洞네 議員을 찾았는데 서둘러서 큰 病院에 갈 것을 勸誘했다.

A 氏의 몸 狀態를 精密 檢査한 仁荷大病院 醫療陣은 肝이 굳어지면서 얼굴이 노랗게 變하고, 배에 물이 차고, 精神을 잃는 等 肝 機能이 크게 떨어진 ‘非對象性 肝硬變’이라고 診斷했다. 非對象性 肝硬變은 間의 70∼80%가 망가진 狀態로 回復이 어렵다. A 氏의 肝은 오랜 暴飮으로 제대로 된 機能을 하지 못하는 狀態였다. 寄贈者로부터 새로운 肝을 移植받지 않으면 生命이 위태로운 狀況이었다.

期約 없이 간 移植 待機를 하던 中 4月 中旬 奇跡이 일어났다. 腦死 寄贈者가 나타나 한 달이 안 돼 간 移植 手術을 받을 수 있게 된 것. 그는 應急 간 移植 手術을 받은 뒤 退院해 現在 正常的인 肝 機能 數値를 維持하며 回復하고 있다. A 氏는 “寄贈者와 家族의 崇高한 마음을 잊지 않고 살겠다. 緊急한 手術을 成功的으로 마친 仁荷大病院 醫療陣에게도 感謝드린다”고 말했다.

간 移植 手術을 執刀한 신우영 敎授(仁荷大病院 外科·臟器移植센터腸)는 “알코올性 肝硬變症으로 간 移植을 받은 患者 中에서 健康 回復 後 다시 술을 마시는 境遇가 있는데 禁酒가 삶의 原則이 되어야 한다”며 “肝 移植 後 拒否 反應, 膽道系 合倂症, 免疫抑制劑에 依한 糖尿, 高脂血症 等 다양한 合倂症이 發生할 수 있어 服藥 原則을 遵守해야 한다. 定期檢査도 重要하다”고 說明했다.

身體 長期 中 가장 큰 機關인 肝은 우리 몸에서 害毒을 包含한 代謝 作用과 蛋白質 및 血液凝固因子 合成 等 重要한 役割을 擔當한다. 肝 機能이 正常的으로 作動하지 않으면 다양한 疾患이 複合的으로 나타난다. 慢性 肝炎이 持續되면 肝의 纖維化가 進行돼 肝硬變症으로 이어질 수 있다. 最近에는 알코올性 肝 疾患과 肥滿에 따른 非알코올性 脂肪肝 疾患의 發病率이 增加하는 趨勢다.

肝이 기능하지 못하는 狀態가 되면 간 移植 外에 뚜렷한 方法이 없다. 간 移植의 需要는 每年 꾸준히 增加하고 있지만 現實은 그리 碌碌지 않다. 腦死 寄贈者의 肝은 寄贈을 받는 患者의 狀態가 얼마나 危篤한지에 따라 配定된다.

멜드(MELD) 點數로 應急度를 評價하는데 外國은 30點만 돼도 간 移植을 받지만, 國內는 腦死 寄贈者가 不足해 最高點인 40點에 到達해도 腦死 寄贈者를 기다리다 死亡하는 일이 發生한다.

‘肝 健康’을 지키려면 禁酒를 實踐해야 한다. 술을 過度하게 마시면 肝에 脂肪이 蓄積되고 알코올의 代謝 物質이 肝細胞를 損傷시킨다. 損傷된 肝細胞가 再生될 時間的 餘裕 없이 다시 술을 마시면 알코올性 肝炎과 肝硬變, 肝癌으로까지 進行된다.

仁荷大病院은 最近 간 移植팀을 새롭게 構築했다. 申 敎授가 팀을 이끌고 豐富한 臨床 經驗이 있는 移植外科 專門醫 김경덕 敎授가 合流했다. 臟器移植센터는 肝膽췌외과, 消化器內科, 心臟內科, 映像醫學科, 痲醉痛症醫學科 等 專門 醫療陣이 參與해 緊密한 浹辰體系를 갖추고 있다.

臟器移植센터 이유리 코디네이터(看護師)는 “仁荷大病院 臟器移植센터는 24時間 相談이 可能하고 365日 應急 手術을 迅速하게 支援하고 있다”며 “코디네이터가 늘 센터에서 常住하면서 患者別 맞춤 相談과 移植 前後 免疫과 營養 管理를 專擔하는 專門的인 케어를 펼친다”고 說明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荷大病院 #肝移植팀 #過度한 飮酒 #間에 致命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