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승과의 아름다운 40年 同行[寄稿]|東亞日報

스승과의 아름다운 40年 同行[寄稿]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손기서 서울市敎育廳 講書양천敎育支援廳 敎育支援局長·前 4次 産業革命과 未來敎育 포럼 共同代表

유승곤 전 충남대 교수(왼쪽)와 손기서 서울시교육청 강서양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 손기서 제공
유승곤 前 忠南大 敎授(왼쪽)와 손기서 서울市敎育廳 講書양천敎育支援廳 敎育支援局長. 손기서 提供
‘스승의 날’은 스승과 弟子들이 모두 함께 어우러져 情感을 나누는 時間이다. 스승의 날을 바라보는 社會的 視線이 變해도 스승과 弟子 사이의 疏通과 共感의 힘은 未來敎育의 基盤이다.

筆者는 1982年 大學 入學 後 只今까지 40餘 年間 師弟의 情을 나누고 있는 유승곤 敎授님을 만났다. 大學 2學年 겨울放學 때 故鄕집으로 敎授님 便紙가 到着했다. 便紙를 읽던 瞬間은 只今도 鮮明히 머릿속에 떠오른다.

“손 軍! 나는 자네가 우리 社會의 여러 모습을 熾烈하게 苦悶하면서도, 學業을 向한 熱情은 分明히 가지고 있는 줄 알았네. 그러다 자네의 成績을 確認하고는 마음이 무거웠네.… 자네가 바라는 우리 社會의 理想과 未來는, 자네 自身의 力量으로 뒷받침해야 되지 않겠나? 社會를 向한 熾烈한 苦惱와 學業을 向한 ‘冷靜한 熱情’을 부디 함께 키워 나갔으면 하네.” 成績이 떨어진 弟子를 걱정하는 恩師의 따뜻한 마음이 들어간 便紙였다.

以後 敎授님에게 未安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圖書館을 찾았다. 學業을 正常軌道로 올리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同期生들과 마음을 나누며 無事히 卒業할 수 있었다. 스승의 便紙에 刺戟을 받아 工夫를 한 德分에 卒業 後 서울市敎育廳의 中學校 敎師로 任用됐다. 當時에는 發令 消息을 ‘종이 轉補’를 통해 알려줬다. 그 電報를 只今도 所重하게 간직하며 敎職에 들어섰던 初心을 잊지 않고 있다.

敎職 入門 後 유승곤 敎授님을 人生의 멘토로 모시고 敎育者가 지녀야 할 姿勢에 對한 가르침을 받고 있다. 敎授님은 筆者가 2018年 大韓民國 未來敎育을 爲해 만든 ‘4次 産業革命과 未來敎育 포럼’에 共同代表로 就任하자 弟子를 應援하기 위해 1號 會員으로 登錄을 하셨다.

柳 敎授님은 停年退職 後에도 大學에서 特講 等을 하며 敎育의 本質을 說破하고 계신다. 恩師님은 筆者를 만날 때마다 敎育의 役割과 스승과 弟子 사이의 重要性에 對해 말씀하시곤 한다. “社會는 變하고 우리가 익히 알던 價値나 方向性도 變한다네. 나 같은 世代는 退場하고, 새로운 世代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지. 하지만 敎育과 人間의 根本은 變하지 않는 힘이 있다네. 指摘 饗宴과 情緖的 紐帶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스승과 弟子의 모습이 우리 敎育을 이루는 것이라네. 그 敎育이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 것 아니겠나? 자네 亦是 弟子들과 그런 모습으로 지내고 있을 것을 안다네.”

筆者는 스승께서 愛情 어린 가르침과 激勵를 주셨기에 人生의 難關을 넘고 敎育者로서의 自矜心과 보람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유승곤 敎授님 感謝합니다!

손기서 서울市敎育廳 講書양천敎育支援廳 敎育支援局長·前 4次 産業革命과 未來敎育 포럼 共同代表
#에듀플러스 #寄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