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原道敎育監 ‘7巴戰’ 角逐… 單一化가 最大 變數로 떠올라|동아일보

江原道敎育監 ‘7巴戰’ 角逐… 單一化가 最大 變數로 떠올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選擇! 6·1地方選擧]
單一化 方案 놓고 異見 露出
成事 與否는 不透明해 豫測不許

3選 連任의 민병희 江原道敎育監이 不出馬한 가운데 講院 敎育의 首長 자리를 놓고 候補 7名이 角逐을 벌이고 있다.

이들을 性向別로 區分하면 進步 陣營에서 강삼영 전 道敎育廳 企劃調停官(53), 문태호 前 全國敎職員勞動組合 講院支部腸(53), 中道·保守 陣營에서 민성숙 강원글로벌미래교육연구원장(59), 신경호 前 春川敎育長(69), 援兵館 前 강원도립대 總長(65), 유대균 前 敎育部 奬學官(61), 兆白松 前 江原道敎員團體總聯合會 會長(60)李 出師表를 냈다.

이番 選擧의 最大 觀戰 포인트는 單一化 與否다. 各 陣營마다 單一化가 아니면 勝利하기 어렵다는 共感帶가 形成돼 있지만 單一化 方案을 놓고 異見을 보이면서 實際 成事 與否는 不透明한 狀況이다.

進步 陣營 走者인 綱, 文 候補는 100% 輿論調査에 依한 單一化에 合意했지만 調査 問項과 標本 數, 調査 方式 等을 놓고 最終 合意에는 이르지 못했다. 特히 두 候補는 親舊 사이라는 點에서 單一化 與否에 더욱 關心이 쏠리고 있다.

이들은 東海 북평고와 春川敎大 同期 同窓이다. 高3 때 같은 班으로 알게 됐고, 大學과 全敎組 生活을 같이 하면서 40年 가까운 歲月을 함께 보냈다. 特히 전교조 出身인 민 敎育監을 近距離에서 補佐하기도 했다.

이에 비해 中道·保守 陣營 候補들의 單一化 速度는 느린 便이다.

豫備候補였던 최광익 前 華川中古 校長과 신경호 候補가 본 候補 登錄 첫날인 12日 申 候補로 單一化하기로 發表한 것이 實際로 이뤄진 첫걸음이었다.

崔 候補는 道敎育廳에서 가진 記者會見에서 “지난 12年 동안 滿身瘡痍가 된 講院 敎育을 살리기 위해 選擧運動을 펼쳤지만 6名인 비(非)전교조 候補들이 讓步 없이 選擧戰에 邁進하는 것을 보고 자칫 講院 敎育을 바꿀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殺身成仁의 精神으로 候補 活動을 접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各 陣營의 單一化를 促求하는 市民·社會團體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道內 40餘 個 團體가 參與한 ‘道敎育監 中道·右派 單一化 推進協議會’는 9日 道敎育廳 브리핑룸에서 單一化 促求 記者會見을 열었다.

이 團體는 聲明을 통해 “이番 地方選擧가 崩壞된 講院 敎育을 되살리는 契機가 되기를 熱望하고 있다”며 “모든 候補는 個人의 私慾을 내려놓고 講院 敎育 正常化라는 大義를 위해 單一化 룰을 協議하고 그 結果에 承服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江原基督敎敎會協議會는 지난달 28日 報道資料를 통해 “民主·進步 候補들의 單一化를 促求한다”며 “두 候補의 單一化를 통해 갈라진 마음을 모으고 아이들을 위한 政策을 마련하는 일에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最近 實施된 한 言論社 輿論調査에서는 모든 候補가 10% 以內의 한 자릿數 支持率을 보여 絶對 强者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어느 陣營이든 單一化가 된다면 選擧 판勢가 크게 搖動칠 것으로 展望된다.

한便 이番 選擧는 민 敎育監의 敎育 政策 12年에 對한 評價의 性格도 띠고 있다. 전교조 出身인 進步 候補들과 反(反)전교조를 旗幟로 내세운 中道·保守 陣營 候補들이 민 敎育監의 功過(功過)를 어떻게 防禦하고, 攻略할지도 關心事다.

講院 敎育界의 한 關係者는 “單一化되는 쪽이 絶對的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는 狀況”이라며 “兩쪽 모두 單一化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豫測하기 힘든 狀況이 展開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江原道敎育監 #7巴戰 #單一化 最大 變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