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 뚫리면 金剛松 群落 危險”… 消防헬기 4代 뜨고 民官 總力戰|東亞日報

“여기 뚫리면 金剛松 群落 危險”… 消防헬기 4代 뜨고 民官 總力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慶北-江原 山불]‘山불 沮止線’ 鎭火作業 同行取材

7일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리 일대 금강송 군락지 경계에서 진화대원이 방화선을 구축하고 있다. 산불은 한때 군락지 500m 앞까지 근접했다. 울진=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7日 慶北 蔚珍郡 金剛松面 소광리 一帶 金剛松 群落地 境界에서 進化隊員이 防火線을 構築하고 있다. 山불은 한때 群落地 500m 앞까지 近接했다. 蔚珍=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여기서 불을 막지 못하면 隣近 民家는 勿論이고 金剛松 群落地가 있는 소광리까지 불길이 번질 수 있습니다.”

7日 午前 10時 20分頃 慶北 蔚珍郡 울진읍 신림리. 約 1m 높이로 타오르는 山불을 보며 한 住民이 발을 동동 구르는 사이 消防헬기 4臺가 視野에 나타났다. 헬기가 臺當 3000L의 물을 野山 위로 뿌리고 地上에 있던 消防車 1臺가 ‘支援 射擊’에 나서자 山불은 折半 以上 鎭火됐다. 暫時 安堵의 한숨을 내쉬던 住民은 “남은 불씨가 어떻게 커질지 모른다”고 憂慮했다.
○ 36番 國道 防禦線에 民館軍 集結
慶北 蔚珍 山불 發生 4日째인 이날 山林廳과 消防當局은 蔚珍郡을 東西로 가로지르는 신림리, 대흥리, 두천리, 소광리 一帶에 山불 沮止線을 構築하고 進化에 總力戰을 펼쳤다. 消防當局이 ‘36番 國道 防禦線’이라 부르는 이 沮止線은 200年 以上 된 金剛松 8萬5000餘 그루가 分布된 金剛松 群落地(1378ha)와 蔚珍邑內를 지키는 最前線이다.

이날 동아일보 取材팀은 山林廳 政策 諮問機構인 ‘365山林사랑評價團’으로 活動하는 이희세 氏(61)와 防禦線을 同行 取材했다. 國道 36號線 一帶의 山불地域은 煙氣와 裁可 가득해 숨을 쉬기 어려웠고 앞도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消防헬기들은 曲藝에 가까운 飛行을 하며 날아들어 물을 뿌렸다. 消防官과 公務員, 陸軍과 地域 住民들은 金剛松과 民家를 死守하기 위해 防禦線 곳곳에서 하나로 뭉쳐 火魔(火魔)와 맞섰다.


鎭火 狀況을 바라보던 李 氏는 “소나무가 좋아 10年 前 서울에서 아내와 함께 移住했는데, 山林이 불에 타는 걸 보니 虛無하다”며 “金剛松 群落地만은 꼭 지켜야 한다는 생각에 每日 山불 現場 곳곳의 寫眞을 찍어 山林廳에 參考資料로 提供한다”고 했다.

山불이 처음 發火된 北面 두천리 鎭火 作戰도 緊迫하게 펼쳐졌다. 7日 午前 9時 半頃부터 山을 타고 내려온 불은 1時間 만에 民家 두 채 30m 앞 地點까지 接近했다. 消防官 2名이 호스로 물을 뿌렸고, 公務員 20餘 名은 가파른 山비탈에서 15L 물桶을 짊어 메고 물을 뿌리며 손을 보탰다. 이어 最大 물 1萬1000L를 실을 수 있는 巨大 消防車 ‘로젠바워판터’가 登場해 50m 半徑에 同時에 물을 뿌린 뒤에야 불길은 潛潛해졌다. 住民 李某 氏(50)는 “山불이 난 뒤로 4日째 한숨도 못 자고 있다”고 했다.

隣近 100m 地點까지 불길이 닿은 신림리 龍天使에는 消防官 5名이 待機 中이었다. 龍天使 女警 스님은 “어젯밤만 하더라도 當場 절을 집어삼킬 것처럼 불기둥이 솟구쳤다”고 했다.
○ 鎭火 進展 더뎌… 長期化 憂慮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에 따르면 이날 午後 6時 基準 蔚珍·三陟 山불 被害區域은 1萬7685ha(蔚珍 1萬6913ha, 三陟 772ha)로 汝矣島 面積(290ha)의 61倍에 達한다. 山林廳과 消防當局은 이날까지 主불을 잡기 위해 總力戰을 펼쳤지만 失敗했다. 午前에 50%까지 鎭火率을 높였지만 午後엔 鎭火率이 그대로였다. 최병암 山林廳長은 “10個 區域으로 나눠 鎭火 中인데 各 區域이 普通 大型山불 水準과 비슷한 面積이라서 進化가 어렵다”고 說明했다. 山林廳은 金剛松 群落地 一帶에 山불遲延劑인 ‘리타던트’를 撒布했다.

山林廳 等은 8日 國防部 等의 헬기와 江陵 火災에 投入된 헬기를 支援받아 蔚珍·三陟 一帶에 總 82代의 헬기를 稼動할 豫定이다. 하지만 나흘째 鎭火에 失敗하면서 이番 山불이 長期化될 수도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崔 廳長도 “現在로서는 언제까지 進化할 수 있다고 豫測하기 어렵다. 火勢가 如前히 剛한 狀態라 相當 時間이 所要될 것”이라고 했다.

이番 山불이 最初 發話地點 隣近을 지나던 自動車에서 버려진 담뱃불 等으로 因한 失火로 推定되는 가운데 蔚珍警察署는 發話 直前 發火地點 隣近을 지나간 4臺의 車輛 番號를 確認했다. 警察 關係者는 “車輛 番號와 種類 等을 蔚珍郡과 山林廳에 通報할 方針”이라고 했다. 該當 車輛 運轉者의 實話 與否는 山林廳이 調査할 豫定이다.


蔚珍=남건우 記者 woo@donga.com
蔚珍=名민준 記者 mmj86@donga.com
大戰=이기진 記者 doyoce@donga.com


#山불 #山불 沮止線 #鎭火作業 #民官 總力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