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어스타운 리프트, 逆走行前 10次例 誤作動…“注意 措置 없었다”|동아일보

베어스타운 리프트, 逆走行前 10次例 誤作動…“注意 措置 없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3日 20時 18分


코멘트
22日 利用客 100餘 名을 두려움에 떨게 한 競技 포천시 베어스타운 리프트 逆走行 事故가 減速器 故障 때문일 可能性이 높다는 調査 結果가 나왔다.

抱川市는 事故 直後 事故가 난 리프트를 包含해 스키場에 있는 리프트 5期 運營을 中斷하라는 命令을 내렸다. 警察도 現場調査를 進行한 뒤 國立科學搜査硏究院에 精密 鑑識을 依賴해 正確한 事故 原因을 밝힐 豫定이다.

3個月 前 ‘正常’ 判定…“減速器 破損 可能性”
午後 3時頃 베어스타운 上級者 코스 슬로프 頂上으로 올라가던 리프트가 7分 以上 멈춰 있다가 갑자기 뒤로 逆走行하는 事故가 發生했다. 加速度가 붙은 一部 리프트는 乘降場에 이미 멈춰선 리프트와 부딪히기도 했다. 一部 利用客은 리프트 衝突 前 스키를 벗어 던지고 바닥으로 뛰어내렸다. 바닥에 얼음이 언 狀態라 뛰어내리다 미끄러지거나 打撲傷을 입기도 했다.

리프트가 멈춘 後에도 利用客 60餘 名이 救助作業이 끝난 午後 5時 13分까지 最大 2時間 가까이 虛空에 매달려 추위와 恐怖에 떨어야 했다. 이 事故로 7살 어린이 1名이 隣近 病院으로 옮겨졌고 利用客 40餘 名이 크고 작은 負傷을 입었다.

事故가 난 리프트는 지난해 10月 韓國交通安全公團 安全 點檢 當時 ‘異常 없다’는 判定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리프트 運營 業體 關係者는 “1年에 한番 工團에서 나와 點檢하는데 (事故 리프트는) 3個月 前에도 安全 點檢을 마쳤다. 3個月에 한番 하는 自體 點檢에서도 異常이 없었다”고 했다.

抱川市는 23日 “事故 原因은 減速器 故障으로 推定된다”며 “運行 中이던 리프트가 갑자기 멈춘 後 스키場 側에서 非常엔진을 稼動했는데 以後 逆走行하는 事故가 發生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業體 側도 減速器 內部 破損 可能性에 무게를 두고 있다. 業體 關係者는 “減速器가 밧줄을 잡아줘야 하는데 內部가 破損돼 잡아주지 못했을 수 있다”며 “事故 當時 利用客이 많아 荷重과 加速이 많이 실렸던 것으로 보인다”고 說明했다. 다른 리프트 業體 關係者는 “이番 事故처럼 빠르게 逆走行하는 건 極히 드문 일”이라며 “機械 缺陷에 더해 造作上 미숙이 있었을 可能性이 있다”고 指摘했다.

“事故 前 멈춤 反復”…2005·2006年에도 事故
利用客들은 事故가 있기 한두 時間 前부터 리프트가 제대로 作動되지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午後 1時頃 리프트를 利用한 정윤성 軍(17)은 “리프트가 中間에 멈춘 後 아래위로 흔들리다 다시 가는 狀況이 10次例 反復됐다”며 “리프트가 繼續 멈추는데도 職員들이 어떤 案內도 안 했다”고 主張했다. 구본오 氏(29)도 “事故 前부터 10秒, 15秒씩 리프트가 멈췄다가 다시 出發하는 일이 있었다”고 말했다.

베어스타운 스키場은 이番 事故가 前에도 여러 次例 리프트 事故가 發生했다. 2006年 12月 리프트 2臺가 7m 아래로 墜落해 利用客 7名이 크게 다쳤다. 2005年 2月에도 1時間餘 동안 리프트 運營이 停止돼 50餘 名의 利用客들이 恐怖에 떨었다. 警察은 現場 目擊者들로부터 事故가 나기 며칠 前에도 리프트가 멈춘 적이 있다는 陳述을 確保하고 仔細한 經緯를 搜査 中이다.

抱川警察署는 現場安全管理者 等에 對한 1次 調査를 마친데 이어 早晩間 消防當局, 國立科學搜査硏究院 等이 參與하는 合同鑑識에 나설 豫定이다. 警察 關係者는 “專門家와 크레인 等 別途 裝備가 必要해 合同 鑑識 日程을 調律 中”이라고 말했다. 박윤국 抱川市長은 “向後 確實한 安全이 擔保될 때까지 運營을 中斷하고 事故 原因이 밝혀지면 强力한 行政處分을 내리겠다”고 했다.

조응형 記者 yesbro@donga.com
이경진 記者 lk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