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嶺南 파워企業]‘꼼바디’ 抗體 플랫폼 技術 活用해 2025年 賣出 100億원 挑戰狀|東亞日報

[嶺南 파워企業]‘꼼바디’ 抗體 플랫폼 技術 活用해 2025年 賣出 100億원 挑戰狀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亞윈바이오

특이 항체인 ‘꼼바디’ 대량생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아윈바이오 정태성 대표(왼쪽에서 세 번째)와 연구진.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特異 抗體인 ‘꼼바디’ 大量生産 플랫폼을 構築하고 있는 ㈜亞윈바이오 정태성 代表(왼쪽에서 세 番째)와 硏究陣. 강정훈 記者 manman@donga.com
“肥滿 抑制, 脫毛 豫防, 주름 改善은 勿論이고 樣式 새우의 疾病 遮斷까지 우리 會社가 保有한 抗體 플랫폼 技術은 活用 可能性이 無窮無盡합니다.”

18日 午後 慶南 진주시 汶山邑 財團法人 晋州바이오振興院 成長桐. 入住企業人 ㈜亞윈바이오 정태성 代表(55)는 “이제 막 離陸을 始作하지만 可能性은 無限大라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라며 會社 潛在力을 자랑했다.

경상국립대 獸醫學科 敎授이기도 한 鄭 代表는 世界 最初로 먹長魚(Hagfish)에서 特異 抗體(抗體)를 抽出한 主人公. 亞윈바이오는 먹長魚에서 抽出한 抗體를 ‘꼼바디’라 이름 붙였다. 먹長魚를 다르게 부르는 꼼장어의 ‘꼼’에다 抗體(Antibody)의 ‘바디’를 合成한 것이다. 아윈(Earwyn)은 ‘바다의 親舊’란 意味.

2010年 海外 學會에 參席했던 정 代表는 美國의 한 有名 學者가 七星長魚 抗體에 對해 發表하는 것을 보고는 무릎을 쳤다. 歸國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먹長魚(꼼장어)를 活用한 抗體를 硏究해 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七星長魚와 먹長魚는 ‘4寸’으로 불린다.

정 代表는 大學 硏究陣, 外部 專門 人力과 함께 먹長魚를 長期間 살려두면서 血液을 採取하는 方法을 硏究했다. 먹長魚는 水溫과 빛, 먹이 等을 管理하기 힘들어 水族館에서 오래 살리면서 實驗하는 것도 固有 技術. 먹長魚는 ‘初期 循環系’이면서 血壓이 낮아 血液 採取 亦是 어렵다.

硏究所長인 김재성 博士는 “魚市場에서 사온 먹長魚 數百 마리를 희생시키며 技術을 蓄積한 다음 먹長魚 피에서 抗體 遺傳子를 抽出했고, 다시 遺傳子 造作 過程을 거쳐 再組合 抗體(꼼바디) 生産에 成功했다”고 說明했다. 이 過程에 10年이 걸렸다. 턱이 없고(무악·無顎) 둥근 입(원구·圓口) 魚類인 먹長魚에서 抽出한 抗體는 턱이 있는 動物에서 抽出한 Y字形 抗體와 달리 U字形(말굽形)으로 獨特하다. 그래서 旣存 抗體가 認識하지 못하던 새로운 抗原을 認識하며 다양한 形態로 變形할 수 있는 것이 强點. 이는 旣存 抗體의 代替財 또는 補完재로서 바이오産業 發展에 寄與할 것이란 期待다.

日本에서 碩士, 英國에서 博士 學位를 받은 정 代表는 獸醫師이면서 水産 分野 專攻을 한 特異한 履歷의 所有者다. 그는 2019年 資本金 500萬 원으로 會社를 세웠다. ‘꼼바디를 통한 사람, 動物, 自然의 調和’를 經營理念으로 내걸고 事業化에 나선 것. 博士 4名, 碩士 3名 等 8名의 硏究 人力과 함께 먹長魚 抗體 關聯 國內, 美國 特許도 여러 件 登錄했다. 새로운 抗原에 對한 꼼바디 開發과 大量生産 플랫폼 構築도 마쳤다.

꼼바디를 利用한 製品은 張(腸)의 肥滿細菌 活性化를 막아 肥滿을 抑制할 수 있고, 콜라겐 分解 速度를 더디게 만들어 주름을 豫防하는 效果도 크다. 또 男性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減少를 緩和시켜 脫毛를 줄여주는 效果도 있다. 게다가 抗生劑 보조제로 쓰거나 알레르기 低減第 生産에도 活用이 可能하다.

정 代表는 來年 賣出 1億 원으로 始作해 技術特例 上場 豫定인 2024年에는 25億 원, 그 이듬해는 100億 원 突破를 目標로 세웠다. 정영철 바이오振興院長은 “꼼바디는 世界에서 唯一無二한 特異 抗體인 만큼 이를 活用해 事業을 多角化한다면 派生 産業은 엄청나게 커질 것으로 豫想한다. 長期的으로 진주시에 꼼바디 抗體 企業 團地 造成도 可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정훈 記者 manman@donga.com
#亞윈바이오 #抗體 플랫폼 #꼼바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